몸의 이해 편 EBS 지식채널 건강 1
지식채널 지음 / 지식채널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공기와 같이 매우 소중함에도 불구하고 잃지 않으면 소중함을 모르는 것이 바로 건강이다. 현대인의 생활이나 먹는 음식은 예전과 달리 매우 편리해지고 깨끗해(겉으로 보기에) 졌다. 그러나 체격은 더 커졌지만 체력은 예전만 못하고, 의학은 발달 되었지만 우리의 몸은 위협받고 있다. 성인병은 이제 나이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 ‘생할습관병’이라는 명칭으로 바뀌었고, 우리들의 어린 자녀들은 아토피나 비염, 천식 같은 질병에서 더 이상 자유롭지 못하게 되고 말았다. 그 원인은 어디에서 찾아야 할까?

 

『지식 채널 건강 01 - 몸의 이해편』<지식채널.009>은 ‘다큐 프라임 - 감기’편의 EBS 방송을 책으로 엮은 것으로서 우리가 알고 있는 건강 지식이 과연 올바른가? 그리고 우리는 우리 몸을 어떻게 이해하고, 건강한 몸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건강해지려 할 수 있도록 몸이 병들어가는 상황을 맞지 않으려면 올바른 시선으로 우리 몸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머리말4p) 이것이 이 책의 화두이자 이 책을 끌어가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자연 치유력을 잃어버린 몸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 2장에서는 우리가 몰랐던 질병과 약에 대한 진실과 사회적 작용을 살펴본다. 병원과 제약사가 병을 고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제품을 팔기 위해 존재하고, 물건을 팔기 위해 일련의 비도덕적인 행동까지 서슴치 않는 그들을 보며 나는 분노했다.

 

3장에서는 내 몸속의 장기에 대한 이해, 4장에서는 현대에서 크게 나타나는 질병들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마지막 5장은 몸을 살리는 방법을 담고 있다. 이 장이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병을 낫게 하는 것은 결국 ’자연‘이다. 인체의 질병은 조화의 상실에서 비롯된 것이며, 질병을 낫게 하는 힘도 바로 인체의 조화에 있다는 말이다. 이 때의 조화는 바로 자연과의 조화를 뜻한다.’(113p)

 

인간의 몸이 병을 얻게 된 것은 편리함을 위해 자연을 거슬러 올라가고자하는 욕심의 결과인지도 모른다. 인간은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을 살펴보면 역시 자연을 거부하고 있다. 이익창출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기업과 인간의 욕심으로 농약과 항생제 그리고 식품 첨가물에 뒤범벅이 된 식품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식품들은 인간의 면역체계를 흔들고, 인간 스스로 병을 치유할 수 있는 자연 치유력을 교란하고 있다. 건강을 위해 먹는 음식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아이러니한 일이 지금 일어나고 있다. 

 

책은 전문적이라고 할수 있는 의학과 몸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써있다. 편집도 매우 깔끔할 뿐 만 아니라, 자세한 설명은 물론이고 때로는 체크리스트 등을 제공하여 독자들이 쉽게 책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다양한 항목을 다루다보니 깊이있게 살펴보지 못했다는 것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올 컬러의 사진들은 시각적인 효과를 높여 자칫 책이 지루하거나 딱딱해질수 있는데 그것들을 잘 커버 하고 있다. 

 

‘지혜로운 자가 건강을 얻는다.’(305p)라는 말이 기억에 오래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