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샐러리치의 비밀 - 억대 연봉을 받는 기술
나카무라 가즈하루 지음, 박재현 옮김 / 신원문화사 / 2008년 9월
평점 :
똑같이 입사해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흐른 뒤 보면, 누구는 소위 말하는 성공을 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이도 있다. 우리들은 성공하길 원하고 있다.
『샐러리치의 비밀』<신원문화사.2008>은 직장인으로서 명성은 물론 높은 급여를 받고 있는 젊은 저자(나카무라 가즈하루)의 성공한 샐러리맨 (샐러리치:SALARICH)이 되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책은 무능했고 직장에 애정도 없었던 그가 샐러리치가 된 사건과 그리고 그가 깨달은 샐러리치가 되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책은 일반적인 자기계발서와 별반 다르지 않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책에 관심이 가는 이유는 그가 우리와 같은 직장인으로서 성공하였다는데 있다. 조직에 몸담고 있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직장인으로서 성공하였기 때문이다. 하루 하루 직장 일에 치여 피곤하고 괴로운 우리들에게 귀가 솔깃해 지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솔깃하기보다는 우리들에게는 희망의 메시지이다.
부제는 “억대 연봉을 받는 기술”이다. 이것은 직장인들에게 꿈과 희망의 메시지로 다가온다. 저자의 직접 경험하며 배운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어 딱딱하지 않고 재미가 있다. 특히 직장 생활 안에서 자신이 겪은 여러 가지 에피소드는 독자(특히 직장인)에게 많은 공감을 주고 있다.
책은 총 7장으로 되어 있는데, ‘기술1.왜 내가 한심한 사원인지를 알라’를 시작으로 ‘기술7. 자신에게 마법을 걸어라’까지 각장마다 샐러리치가 되는 7가지 기술에 대한 메시지를 가지고 하나씩 풀어가고 있다. 책은 어렵지 않고 쉽다. 그리고 7가지의 기술을 바탕으로 써내려가고 있기 때문에 메시지가 쉽게 다가온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이 경험을 통해 배우고 실천하였던 샐러리치가 되기 위한 다양한 툴을 제공하고 있다. 스케쥴 표, 포스트 잇 사용 방법과 더불어 마인드맵을 작성하고 실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것들은 독자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될 듯하다.
2장에서 다루고 있는 샐러리치가 되기 위한 ‘자신의 사고를 바꾸는 7가지 키워드’는 새겨둘만 하다. 이 7가지는 실제적이면서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1.왜 일하는가?, 2.자신의 성과에 가치를 부여하라, 3.중요한 것은 작업과 순서, 4.시스템 만들기의 효과, 5.성과는 훈련으로 만들어진다, 6.회사의 이점을 깨달아라, 7.자신을 위해서 일하라”
이 책 한권이 나를 샐러리치로 만들 수 있을까? 사실은 아니다. 이것은 단지 안내서일 뿐이다. 샐러리치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노력과 훈련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지침들을 마음에 새기고 피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만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삶의 행복이라는 것도 잊지 말아야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