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실은 대단한 나 - 인생의 로드맵을 디자인하는 행복한 커리어 혁명
정효경 지음 / 홍익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직장에서 나의 꿈과 행복을 성취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하루하루 일에 치이고 재미없는(대부분의 사람들) 직장 생활에서 새로운 것을 기대하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직장이 그리 꿈을 실현하기에 적합한 장소가 아니라는 이유가 전부인 것 같지는 않다.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그리고 나의 일에 대한 성공과 성취에 대한 행복을 발견하는 방법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인생의 로드맵을 디자인하는 행복한 커리어 혁명”이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는 이 책 『사실은 대단한 나』<홍익출판사.2008>는 자신의 역량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강점을 계발함으로서 최고의 인생을 꿈꾸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정효경)는 자신의 역량을 발견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계적인 교육학자인 하워드 가드너 박사의 다중이론(MI이론: Multiple Intelligence)을 제시한다. 올바르고 정확한 자기를 파악함으로서 자신의 미래 가치를 다시 발견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직업을 통해 행복과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돈벌이 수단으로서의 역할만 감당하고야 마는 직장인들에게 다중이론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선택의 오류를 최대한 줄여주는 방법과 조언들을 담고 있다. 다중지능 이론을 기본으로 수많은 커리어 상담사례의 분석을 통해 새로운 커리어 코칭의 이론적 틀을 만들어 낸 저자의 노력을 볼 수 있다.
책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매우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나를 발견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에서는 커리어를 선택하게 되는 MI이론의 기본적인 이론을 살펴본다. 3장에서는 자신의MI 이론을 분석하는 것이 커리어 선택의 출발점으로 보고 MI이론을 바탕으로, 나만의 MI 패턴을 분석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MI 패턴을 참고 한다. 4장에서는 그 이론을 바탕으로 나에게 맞는 직업과 조직등을 살펴보고 마지막 5장에서는 나의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8가지 방법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각장의 끝에는 ‘행복한 커리어 혁명을 위한 성공 다이어리’라는 코너를 두어 저자가 본문에서 다루었던 핵심 메시지를 정리하고 있다.
내가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 내 안의 잠재력과 강점을 찾아, 직장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이루어 주는 방법을 제시하는 내용과 더불어 “사실은 대단한 나”라는 제목도 참 마음에 든다. 직장에서 삶의 의미와 행복을 찾지 못하는 직장인들이 읽으면 참 좋은 책이 될 것 같다.
“우리는 누구나 알 권리가 있다. 하지만 그 권리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만 주어진다. 따라서 행복을 원한다면 자신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야말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건이다.”(21p)는 저자의 말이 우리가 이 책을 읽는 이유가 될 것이다. 한마디로 ‘행복’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