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시작 - 신뢰를 얻는 25가지 심리 기술
존 맥스웰.레슬리 패럿 지음, 한근태 옮김 / 다산라이프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나아가 우리는 상대방에게 신뢰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고 기억되는 것을 꿈꾸고 있다. 어쩌면 이것이 소위 ‘성공’일지도 모른다.

 

이 책 『작은 시작』<다산라이프.2008>은 대인관계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 필요한 신뢰를 얻는 25가지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책에서 제시하는 열쇠를 통해 신뢰를 얻는 25가지를 배우고 습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지은이가 두명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바든 리더십 전문가 이자 성공학 강사인 ‘존 맥스웰’과 심리학 교수인 ‘레스 패로트’가 함께 썼다.

 

본문의 구조를 살펴보면 레스가 먼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다음 존이 본문의 주제를 가지고 멘토링 한다. 다시 레스 패로트가 앞에서 배운 내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신뢰를 얻는 생활 속 실천”을 요약해서 책에 싣는 방법이다. 독자에게 설명과 멘토링 그리고 실천 방법을 자연스럽게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고 여기 있는 방법들이 특별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사실 이러한 것들은 예전에도 다 알고 있는 내용 아닌던가, 하지만 독특한 구조 덕분에(멘토링과 생활 속 실천) 쉽게 삶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신뢰를 얻는 25가지 방법중 가장 중요하고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다름 아닌 “나 자신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나의 가능성과 가치를 믿음으로서 나 자신을 먼저 사로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인간관계의 출발점이고 완성이다.

띄는 것은 AAA 치료법(관심:attention, 인정:affirmation, 감사:appreciation)이라고 말하는 “30초 규칙”이다. 이것은 대화를 시작하고 30초 안에 상대를 격려하는 말을 하라는 것이다. 30초 동안 집중된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서 이것이 상대방에게서 무한한 신뢰를 얻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인 것 같다. 쉬운 행위이지만 습관이 되지 않는 우리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이 30초  규칙은 이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 중 하나라고 말한다.

 

책의 전체적인 흐름은 좋은 편이다. 전반적인 쉬운 단어 선택과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는 설명, 그리고 존의 멘토링은 독자들이 읽기에 부담이 없어 보인다. 덧붙여 25가지의 정해진 소주제에 대한 실천 방법들은 실천하기에 그리 부담을 주지 않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도록 도우면 당신도 계속 성공할 것이다.”(212p)
저자가 말하는 가장 핵심적인 말이자 이것이 책 제목에서 말하는 ‘작은 시작’이 아닐까 싶다.

 

이 책 한권이 인생을 180도 바꿀 수 있을까? 정답은 지금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부터 25가지 노하우를 익혀 습관화 한다면, 시간이 흐른 어느 날, 사람들의 무한 신뢰라는 정상에 오르게 된 나를 발견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