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집중력을 잡아라
이명경 지음 / 시공사 / 2008년 9월
평점 :
품절


한 가지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하는 6살 아이를 보고,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집중력을 키워주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 지금의 집중력 훈련이 초등학교 입학하면서 학업은 물론 꿈을 이루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 책 『공부 집중력을 잡아라』<시공사.2008>는 한국 집중력 센터의 이명경소장이 자신의 경험과 연구를 통해 집중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중력이 아이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집중력 향상을 위한 훈련 교재를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의 목적은 간단하다. 집중력을 제대로 알고 이해하는 것이다.

 

책은 두 권으로 구성되어있는데 한권은 집중력 가이드북으로서 집중력이 왜 필요하고, 왜 5살부터 훈련을 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할 뿐 아니라, 부모님에게 필요한 집중력 관련 핵심 지식과 교육방법, 아이를 대하는 태도등도 함께 담겨 있다. 집중력 교육을 시키려고 하는 부모들을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가이드 후반부에서는 저자가 집중력의 3요소라고 말하고 있는 정보처리능력, 자기통제력, 주의력을 키워 주는 법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집중력 검사 및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의 인터넷 주소와 전화번호를 소개하고 있으니 도움이 많이 될 듯 하다.(43P)

 

귀엽과 깔끔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이 책은 집중력 진단 시트를 제공해(40p) 자녀의 집중력을 체크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덧붙여 집중력 3요소인 정보처리능력, 자기통제력, 주의력을 진단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60p)

 

두 번째 책은 실제적으로 집중력을 훈련 할 수 있는 실전 워크북이다. 집중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학습 & 놀이 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워크북은 하루 30분 씩 약 2주 동안의 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을 담고 있다. 관찰력과 탐구력을 키워주는 “시각 집중력을 높이는 놀이 교육 활동”과 기억력과 주의력을 키워주는 “청각 집중력을 높이는 놀이”로 구분되어 있다.

 

 교육은 ‘시각 집중력 놀이 교육 활동’과 ‘청각 집중력 교육 활동’을 하루에 하나씩 하게 되어있다. 활동의 난이도는 5살이 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도 몇 군데 눈에 띄지만 대체적으로 5살에서 10살까지의 아이들이 하기에는 무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활동하기에 따라 아이가 재미있어 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에게 집중력을 훈련하고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있으니 그것은 부모의 아이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인내이다. 이 책의 결론이기도 한데 부모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도와주며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아이의 집중력이 자라게 하는 가장 큰 교육인 것이다.

 

어릴 때부터 하는 집중력 훈련이 아이의 꿈을 완성해 주는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