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젊은 상인에게 보내는 편지 - 벤저민 프랭클린
벤저민 프랭클린 지음, 이종인 옮김 / 두리미디어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성공학 계보의 원점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벤저민 프랭클린을 단연 최고로 꼽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세상을 떠난지 200년이라는 세월이 흘렸지만, 그가 지금까지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사람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었던 이유는, 철저한 자기 관리와 시간 관리를 통해 스스로 성공할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 『젊은 상인에게 보내는 편지』<두리미디어.2008>는 이러한 벤저민 프랭클린 성공학의 정수를 담았다. 그가 남긴 수많은 업적과 저작 중에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슴 깊이 새기고 실천해야 할 덕목을 모은 것이다.
그를 성공으로 이끈 것은 “13가지 덕목”이 아닐까 한다. 그는 13가지 덕목을 정하고 매일 스스로를 되돌아 보았다. 평생을 두고 삶의 지침으로 삼았던 것인데 그는 50년 이상 이 덕목의 실천 정도를 수첩에 기록했다고 한다. 50년이라는 긴 인생의 시간을 이렇게 13가지 덕목을 세우고 실천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그는 삶이 너무 소중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이것에서 게으를 수가 없었다.
책은 세부분으로 나뉘어져있다.
1장의 ‘젊은 상인에게 보내는 편지’는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통해 성공으로 가는 원칙을 전한다.
2장 ‘성공에 이르는 자연 법칙’의 한 노신사의 연설문 형식을 빌려 유명한 경구를 활용해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기 쉽게 들려준다. 그리고 그가 13가지 덕목을 세운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나는 어떻게 사업가가 되었는가’에서는 프랭클린의 인격이 형성된 어린 시절부터 인쇄업자로 성장하기까지의 과정을 자서전에서 발췌해 밝히고 있다.
3장의 ‘프랭클린, 세상 모든 성공학의 원점’은 13가지의 덕목을 바탕으로 프랭클린의 삶과 가르침을 재조명하고 있다.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성공과 행복한 삶을 위해 꼭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책을 통해 몇 가지 알 수 있는 프랭클린의 삶에 대한 자세는 시간과 신용 그리고 앎에 대한 실천의 중요성이다.
먼저 벤저민 프랭클린은 신용의 중요성을 자기 삶에 중요한 원칙으로 세우고 지키며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신용은 돈이다’(18p),‘신용이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 지갑의 지배자다’(20p)
그리고 프랭클린은 시간의 중요성 또한 강조하고 자신 스스로도 최선을 다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의 말은 시간에 대해 우리에게 던져주는 그의 소중한 가르침이다.
“인생을 소중히 여긴다면 시간을 함부로 낭비해서는 안 됩니다. 인생을 구성하는 것은 바로 시간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라면 ‘시간의 낭비야말로 가장 큰 낭비’입니다. 잃어버린 시간은 다시는 되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33p)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이러한 배움에 대해 실제적으로 내가 실천하는 문제이다. 남들의 충고를 듣거나 좋은 길을 제시하는 책을 읽어도 그것이 우리 인생의 성공을 장담하지는 않는다고 말하며, ‘자신의 삶에 끊임없이 이어진 축복’은 실천 덕분이라고 했다. 실행에 옮기는 것이 바로 성공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프랭클린이 성공한 이유 중 다른 하나는 욕심을 부리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13가지의 덕목을 예로 들면 한 번에 전부 다 얻으려고 하지 않고 하나씩 차례로 습득하고 하나를 완전히 자기 것으로 소화했다. 그리고 그 다음 것을 익혀 나가는 식으로 13가지 덕목을 자기 것으로 만들려고 했다.
150여 페이지에 담긴 벤자민 프랭클린의 삶의 통해 나 자신을 다시 돌아보고 나의 삶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여 소중한 시간을 의미있게 사용해야 함을 다시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