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전후사의 재인식 1
박지향, 김일영, 이영훈 외 지음 / 책세상 / 2006년 2월
평점 :
품절


보통 정치사회분야 책이 출간될 때 책속의 내용들은  기존 사고체계속에 뛰어들어  새로운 '중심잡기' 를 꾀하려거나  기존의 이념, 개념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힘겨루기를 하게 된다.  어떤 글쓰기이든지  의식변화를 꾀하려는 시도는  그 자체로 이미 정치성과,  또하나의 관점성을 갖게 된다 .  글을 통한 생각의 전달이라는  '사고의 광고' 는 소위 관점주의,  상대주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이번 <해방전후사의 재인식>의 책에서   '재인식'이라는 대립개념화된 표제 속에는 이미 특정 자리에서 바라본 개별요소들에 대한 배제, 강조, 포괄, 추상화가  전제되어 있다.   이 책의 표적이 된  <해방 전후사의 인식> 도 본질적으로 좌파편향이다.  스스로를 객관이라 억지부리지는 않았으되  제시된 증거자료들만은 객관화된 진실임을 실증하였다.   < 해방 전후사의 인식> 은 소위 분단직후 우익강점의 (우익이라 불릴 가치도 없는 수구퇴폐성향의) 헤게모니 지반위에서,  무참히 제거된 반쪽 진실과,  가치들을 복권하기 위한 지향성으로 인해,  책의 논의점들이 최종 안착할 목표가 아무리 객관(중립)이라 해도  방향자체는 좌향일수 밖에 없었다.

 이런 근본 딜레마, 한계성을 고려하여  이번의 <해방 전후사의 재인식>  책을  최대한 수용해 보려 했으나  일단의 글들은  그동안 지겹도록 반복되었던 반쪽역사를,  가부장적 폭압으로 박제되버린 50년의 사고방식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었다.   스스로 표방했던 '다각적, 객관적, 실증적' 이란 수식은  견강부회하며 수집한 그들만의 자료였다.   구체적으로 꼬집자면 전쟁전후의 미군이란 존재의 정체성을 놓고  '결과지상주의'  관점 (현 남한의 체제우위의 승리?를 자축하며 과거의 모든 오류들을 긍정해버리는) 을 앞세워 특혜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소련의 책임을 전면에 부각시키기 위해 미국의 책임과 불순한 행적들을 은근슬쩍 감싸주거나 아예 빼먹고 있다.

  상징적인 일례로 한반도 분단의 가장 근본적인 단초라고 할 만한 (45년 12월의 모스크바 3상회의)에 대한 이 책이 할애한 겨우 2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해방전후의 재인식> 제 2권,  5부  해방 공간  ㅡ p46 ~ 47)

당시 3상회의기록 전문에 대한 어떠한 증빙자료도 없이 당시 미국측 협상대표였던 '번즈'국무장관과 '조지 캐넌'의 몇마디 발언이 이 책이 내건 객관적 자료의 전부이고!  당시 미국의 음해공작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한 국내 동아일보의 기사(45년 12월)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다! ('소련이 신탁통치를 주장했다'는 기사, 당시 동아일보는 이승만<한민당>의 전담지였다),   한반도를 해방시켜준 댓가로 이권을 챙기려한 미국의 조직적 개입(신탁통치를 꾀하려 여론몰이)은 이미 드러난 사료史料  인데도 이 부분에 대한 의도적인 누락은  그야말로 곡학아세가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논지를 펼치는 방식도 증거한다는 자료들도  50년전 논점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는 것이다.  더 어처구니가 없는 것은 당시 번즈국무장관에 대한 조지 캐넌의 증언을 인용한 부분인데   " 모스크바 3상회의 당시 그는  한국이란 나라에 대해서 전혀 아는바가 없었고,  미국에서 정치적으로  어려운 입장에 처했던 터라  당시의 회의에 대해 별 준비도, 고민도 없이 좋은방향(통일국가수립)으로 빨리 마무리를 지으려 했다. 하지만 스탈린은 애초부터 회의결렬을 작정하고 있었던것 같다." 라는 어설픈 대목이 그대로 소개되고 있다.   이 인용문이 마치 진실의 폭로인양 소개되는 것을 보며,  이 책을 쓴 저자들이 얼마나 순진하고 졸속한 수준으로 글쓰기에 임했었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이것이 바로 미국이 당시 한반도의 운명을 앞에두고 표명한다는 비공식적(하지만 진실이 담긴) 입장이란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미국의 최대견제국이던 소련,중국의 지배영역권에 속해있던 한반도 (더군다나 전국민의 80%가 사회주의에 고취되어있던 나라) 를  신탁통치를 통해 어떻게든 견제용 전초기지로 만들려한 미국의 속셈을 겨우 이따위 변명으로 숨기려 했다는 것은 졸렬함을 넘어서 우리를 우롱하는 처사라고 밖에는 생각할수가 없다.    (미국은 그동안의 노력으로  현재 전세계 90개국에 점령군, 파병군을 주둔시키고 있다)

 신탁통치조작에서부터 전쟁발발전 미군의 의도적인 철군, 양민학살진상, 전후 정치적개입과 비밀방첩활동 등 일련의 사건들을 이야기 하게 될때,  우리들은 어쩔수 없이 반대편 주장을 거짓으로 여기며 편이 갈릴수 밖에 없게 된다.  역사를 인식함에 있어 스스로 중립이라 참칭하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오만이다.  애초부터 자기는 우편이요 좌편이요 밝히는것이 차라리 솔직함일 것이다.  역사에는 정립이 없다.  단지 끝없이 이어진 설득의 과정만 있을 뿐이다. 

 미국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아니 앵무새처럼 따라하는  저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나는 과거 일제시대 부역지식인들의 모습이 겹쳐보인다.  아직도 청산하지 못한 일제의 잔재들과 그 잔존세력들,  또 그들의 행적들을 어떻게든 정당하게 윤색하려는 저자들의 모습들.  서두에서 이미 밝힌, 민족주의를 역사의 구닥다리로 못박는 그들의 세계관에서  과거 일본제국주의의 잔여물이 보이는 건 왜일까?

 당시 일제가 주창했던 것이, 일찌기 근대화에 앞장선 자기네 우월인종이 아시아의 주인이 되어 민족을 초월한 전아시아의 공영(지배)으로써 서양세력과의 대결이었다.  그런데 수입된 근대사상들중  '민족주의' 사상이 일제에게는 최대의 걸림돌이 되었던 것이다.  그때 국내의 배알없는 몇몇 지식인들이 이에 부화뇌동하여 황국신민으로 포섭(인종상승)되길 바랐던 것이다.  그런 세력의 잔당들이 친일에서  친미로 주인을 갈아치웠듯이  요즘같이 극우민족주의가 다시 득세하는 추세에 이 책의 필진들이 과연 또 어떤 모습으로  그들의 '反민족주의'를 탈바꿈하여 그들의 입맛(극우)에 맞게 이용할지 지켜볼 노릇이다.   아니 어쩌면 지켜야할 노란피부의 민족이란 애초부터 필요 없어져버린지도 모른다.  이미 자신들과는 다른 피부의 주인(미국인)을 섬기고 있으니깐.   그래서 민족주의를 버리자는 거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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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잔의여유 2006-02-13 1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도 안읽고 썼군요. 리뷰가 하나도 없는 것을 보니 그리고 님의 그 인식에는 의문을 표합니다.왜냐하면 악이라는 것도 그 경중이 있기때문이죠.소련과 미국 둘 다 나쁜 놈이다.그러므로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없다.그것이 결과적으로 많은 민중에게 해를 끼쳤는지 모릅니다.결과주의 위험하죠.그러나 사람은 살아가는데 결과가 없으면 공허한 이상주의로 결과주의보다 더욱 위험한 생존의 문제에 모순이 생깁니다.그러한 면을 간과한다는 면에서 절대로 동의할 수 없는 저의 예전 사고방식입니다.결과적으로 제가 망가졌었죠.지금도 여파가 있습니다.

한잔의여유 2006-02-13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이 책은 저도 읽지를 않았지만,내용은 대충 아는 것이 이미 학술회나 강연회에서 다룬 내용을 정리한 것뿐입니다.잘못된 부분은 시대적인 흐름때문이지,무슨 이념이니 뭐니하는 우파니 좌파니 하는 이데올로기적 사고관으로는 역사적인 사고도 70-80년대 사고관이죠.해방전후사의 인식 저도 조금 읽어봤는데,그 당시의 사고관으로는 그것이 대체로 맞습니다.님이 생각하는 역사관은 우리나라의 정치판에서 이용하는 단골메뉴일뿐이죠. 님이 증오함은 한쪽 편의 손을 들어주는 편향적인 사고일뿐이라고 저는 단정합니다.날개는 좌우 양날개로 날지 한쪽이 쎄고 약하고의 문제가 아니죠.그것은 나는 것 자체의 문제입니다.앞으로는 어느 쪽이 더 강해지는 것도 흐름의 문제일뿐이죠.

leben 2006-02-14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습니다. 이 책을 다 읽지 않았습니다. 아니 못했습니다. 사서 읽기엔 돈이 너무 아까웠고 서점에서 훑어보다가 열이 받쳐서 전부 읽는다는건 고문이였습니다. 앞으로도 다 읽을 생각은 없을것 같습니다.
제글에 약간의 보충설명을 추가하였으니 논박하시려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박하십시오. 원래 좌,우라는 이념의 대립은 서로 상대의 존재를 인정하고 자신을 좌나 우편이라고 말하는게 아니라, 상대방을 불순물로 여기는 양태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좌우를 초월했다고 님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근본적인 한계, 아니 우리들이 지닌 한계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의 정치적 성향자체를 문제삼고 계신듯 한데, 이 책의 필진들이 벌이는 정치적 행보(친일문제, 위안부발언, 뉴라이트운동)를 먼저 문제삼고 넘어가시길.

한잔의여유 2006-02-16 1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은 책을 읽지도 않고 쓴 것인데 책도 안읽은 부분을 쓴 것을 논박하라니 더 이상 할말이 없네요.^^;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그리고 위안부발언 저는 원문을 봤는데,그러한 뜻이 아니던데요.이영훈교수는 알지도 못하고 안면도 없지만,그러한 왜곡된 생각이야말로 잘못된 것 아닌가요? 이명박의 다보스발언이나 노무현대통령의 다케시다발언처럼 언론에서 왜곡한 것인지 원문을 보시고 말하시길 바랍니다.더 이상 할말이 없네요.(참고로 이영훈발언중에서 몇몇문제되는 것은 학계에서는 논쟁중에 있는 사안입니다.역사쪽에 그냥 막연한 생각으로 말하지 마시고 직접 논문이나 책을 보고 말하시길 바랍니다.그러한 의미에서 말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네요.쉬운 곳으로는 역사카페같은데 가면 자료들이 나왔으니 그것이라도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님이 어떠한 정치성향을 갖든지 그것은 님의 자유이고 제가 남에게 뭐라고 할 자격도 안되니 알봐가 아니고(제 오지랖도 급한데) 그것을 터치해봤자 제 기력과 제 입만 아프죠...저는 단순히 역사적인 인식을 비판한 것인데, 님의 정치적인 성향을 비판했다고 본다면 그렇게 보세요. 그럼 ..^^

leben 2006-02-16 16: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본의 아니게 감정적으로 글을 써놓았습니다. 너그러이 답변해주신점 고맙습니다. 님이 지적하신 부분에서 그리고 보여주신 태도에서 제가 배울점이 많습니다. 저도 망가진기억과 여파를 갖고있습니다. 보통사람들이 쏘아대는 증오의 이데올로기에 상처받지 않기 위해 저 또한 독설스럽게 변한것 같습니다. 님의 지적 다시한번 잘 살펴보겠습니다.

abcd4737 2006-02-16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좌파들은 그 신념에 목숨을 걸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애초에 토론이 안됩니다. 좌파토론은 모든 결론이 정해져있습니다. 자본주의는 악 일단 붕괴시키자

인디^^ 2006-02-19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abcd4737 // 역지사지 하심이...... "우파들은 그 이익에 목숨을 걸어놓고 살기 때문에 애초에 토론이 안됩니다. 우파토론은 모든 결론이 정해져 있습니다. 좌파는 악 철저히 박멸하자." 자신 스스로 우파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이런식의 주장을 읽게되면 어떻게 느낄까요? 당장 전투모드로 들어가지 않을까요?

로토 // 어차피 책을 읽지도 않은 두사람이 갑론을박하는데, 자신에게도 있는 약점으로 상대방을 공격하면서 마치 그 약점이 상대방에게만 있다는 듯, 또한 자신에게 있는 그 약점은 별 문제될 것이 없지만 상대방의 그 약점은 상당히 문제있다는 듯한 주장...... 어디서 많이 보던 방식입니다, 그려......

그노 // 그노님의 리뷰 - 로토란 분의 말씀에 따르자면, 리뷰라는 말의 정의부터 새롭게 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 에 감정적인 부분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리뷰에 대한 로토란 분의 댓글은 훨씬 더 감정적이군요. 그런데 왜 로토란 분은 줄기차게 공격을 하고, 그누란 분은 겸허하게 사과를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것도 감정적이란 부분 때문에 말입니다. 어쩌면 이런 순수하고 순진한 자세 때문에 좌파는 결코 우파 헤게모니를 극복할 수 없는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mizuaki 2006-08-23 0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용하신 이정식 교수의 논문은 책에 수록된 글들 중에서도 가장 오른쪽에 치우친 글입니다. 저자는 1931년 평안도 출신에 미국에서 교육받고 미국 대학 교수로 있는 분이고, 주제는 한국 전쟁은 스탈린의 팽창 시도에서 비롯되었다는 거랍니다. 가장 오른쪽으로 치우친 글의 그것도 일부 기술을 들어 책 전체를 극단적으로 비난하시네요.
이영훈 교수가 요즘 열받아서 싸우고 다니느라 가끔 조마조마한 얘기를 합니다만, 이 책을 우파의 반격이니 뭐니 하는 건, 이영훈이 현정부 씹는 뉘앙스 풍긴 걸 조중동이 침소봉대하는 거라고 봅니다. 이 책, 그다지 우파적이지 않습니다. 2권 615쪽에서 김철은"편집위원들은 이 책을 편집하면서 이것이 또 다른 정파적 이해나 이데올로기를 표방하는 일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데 처음부터 합의하고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다시 말해서, 저는 좌파니 우파니 진보니 보수니 하는 용어들은 현재 한국 사회에서 '욕설'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아무튼 그런 식의 편 가르기가 이 책에 덧씌워지는 것을 극력 거부한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한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 책의 정치적 입장은 집단적 사고에 반대하고 개별 인간의 가치를 주장하는 것입니다. 취향에 안 맞으시면 안 읽으시는 게 맞지만, 안 읽고 너무 욕하시지는 말아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