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명화 잡학사전 통조림
드림프로젝트 지음, 이강훈 그림, 김수경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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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그림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들여다보는 것은 언제나 즐거운 일입니다.

세상의 모든 것이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지만 그 중에서도 예술 작품은 더욱 그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재미는 물론 와 유익함까지 모두를 잡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가지고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총 89점의 작품을 다루고 있으며 이를 6개의 챕터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물론 책의 차례대로 읽어가야 할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먼저 골라 읽을 수도 있는 편리함도 있었습니다.


챕터 1에서는 스페인 거장들인 고야의 1808년 5월 2일과 3일, 피카소의 게르니카, 벨라스케스 시녀들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습니다.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의 한쪽 벽면의 좌우에 나눠 전시되어 있는 고야의 1808년 5월 2일과 1808년 5월 3일은 스페인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그린 그림으로 우리에게 익숙합니다.

가로 3.5미터에 달하는 이 거대한 연작에서 고야가 드러내고자 했던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 작품이 다른 거장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고 또 어떤 작품으로 오마주 되었는지를 상기시켜 보는 것은 중요한 점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정보 외에 이 책에서는 흰 셔츠르 입은 남자에 대한 이야기에 주목합니다.

이 남자의 손바닥에는 예수 그리스도와 마찬가지로 못 박힌 상처 자국인 성흔이 희미하게 보입니다.

이것은 마드리드 시민의 영웅적 희생은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 그리스도 이후 많은 그리스도교 성인들의 순교에 버금가는 행위라고 선언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이 작품의 인물 배치와 화면 구성은 발렌시아 출신의 화가이자 판화가인 미겔 감보리노의 작품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미겔 감보리노와 관련된 내용은 제가 처음 접하는 내용이었기 때문에 더 주의깊게 읽어봤습니다.

프라도에 고야와 벨라스케스의 주요 작품이 있다면 레이나 소피아 예술센터에는 누가 뭐래도 피카소의 게르니카가 주인공일 것입니다.

압도적인 그림 사이즈는 물론이고 흑백 그레이스케일로 그려진 작품이기 때문에 그 농도에 따른 표현력에 감탄하며 그림 속으로 빨려들어가게 만드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게르니카와 관련된 여러 이야기와 공개 스토리, 그리고 독재자 프랑코와 일화와 함께 스페인이 아닌 다른 곳에 이 작품이 오래 머물러야만 했던 스토리는 이 작품을 깊이있게 들여다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챕터 2에서는 소수의 작품과 잘 알려지지 개인사로 인해 더 많은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페이메이르의 작품 이야기가 기억에 남습니다.

챕터 3에서는 잔 에뷔테른과 모딜리아니의 이야기를 반대편에 있는 르누아르와 함께 묶어 설명한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챕터 4에서는 테이트 브리튼에서 만날 수 있는 라파엘 전파 거장 존 에버렛 말레이의 걸작 오필리아에 대한 이야기에 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챕터 5에서는 같은 주제로 이토록 많은 그림을 그릴 수 밖에 없었던 빛의 화가 모네의 수련에 푹 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챕터 6에서는 영화 속 작품으로도 익숙한 에곤 실레의 죽음과 소녀 관련 이야기는 히틀러로 이어져 흥미로웠습니다.


이처럼 이 책에서 다뤄지는 작품과 거장들은 단순한 설명에 그치지 않습니다.

그 작가와 작품 자체 뿐 아니라 그것과 연관되는 역사적 스토리, 미술사적 연관성이나 의미까지 우리에게 들려줍니다.

유명 작품들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통해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그 작품 속에서 쉽게 발견하지 못했던 세밀한 부분까지 쏙쏙 캐내 알려주기에 누구나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책과 함께 많은 이들이 세계적 명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계명화잡학사전통조림 #드림프로젝트 #이강훈 #김수경 #사람과나무사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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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사는 사람 샘 올트먼 - AI 시대를 설계한 가장 논쟁적인 CEO의 통찰과 전력
키치 헤이기 지음, 유강은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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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일반인들에게 AI가 뭔지 생소하던 시기에 우리를 놀라게 한 챗GPT 하나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킨 샘 올트먼.

이 책의 저자 키치 헤이기는 월 스트리트 저널의 기자로 특집 인터뷰로 만났던 올트먼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자 그의 가족과 친구, 교사, 멘토, 공동 창업자 동료, 투자자, 포트폴리오 회사 등과 250번이 넘는 인터뷰를 했고 올트먼 본인과도 오랜 시간 이야기를 나누고 이 책을 펴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 삶을 초단기에 급격하게 변화시킨 AI 업계 선두에 있는 오픈 AI를 이끄는 샘 올트먼에 대해 깊이있게 알아보는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를 가지고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은 4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의 성장기부터 시작하여 시대별로 묶어두고 있습니다.

책의 초반만 읽어도 왜 이 책의 원제가 The Optimist (낙관주의자)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의 타고난 낙천적 성향이 불확실성은 물론 어쩔 수 없이 여러 이슈에 봉착할 수 밖에 없는 신기술 AI 업계에 잘 들어 맞는 것 같았습니다.

일리노이 시카고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에 프로그래밍을 배웠고 고교 시절에는 스탠퍼드 메인프레임을 해킹하는 등 뛰어난 실력을 자랑했던 그가 스탠퍼드에서 1년만에 자퇴하는 모습은 비슷한 여러 선배 IT 업계 인물들이 떠오르게 만들었습니다.

처음 도전했던 스타트업 창업에 실패했지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Y Combinator의 파트너로 합류한 뒤 뛰어난 투자 안목과 멘토링 능력을 바탕으로 사장직까지 맡게 되며 성공 가도를 달리게 됩니다.

이후 일론 머스크 등과 함께 인공지능 회사인 오픈AI를 창업했고 우리에게 익숙한 챗GPT는 기술 역사상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며 혁신과 AI 시대의 아이콘으로 발돋움하게 됩니다.


이러한 그의 성공 과정에 있어 잘 알려지지 않았던 뒷 이야기들이 흥미로웠습니다.

샘 올트먼을 그저 천재로만 가볍게 여길 인물이 아니고, 그의 성공이 행운으로만 이뤄진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너무나도 인간적으로 보인 면들은 그에게 몰입하며 이 책을 읽어나가게 해준 원동력이었고, 그런 점이 500페이지가 넘는 이 책을 큰 어려움없이 흥미롭게 읽게 해준 것 같습니다.

그가 보여준 낙천적인 마음 가짐을 바탕으로 한 치열한 삶, 그리고 자신의 신념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파워풀하게 추진하는 모습에서 삶의 깨달음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AI 업계를 이끄는 샘 올트먼을 이해하고 지금까지 그가 걸어온 발자취를 들여다 보는 것 뿐 아니라, 인간으로 샘 올트먼을 이해하고 다가가는데에도 의미가 있는 책이었습니다.


#미래를사는사람샘올트먼 #AI시대를설계한가장논쟁적인CEO의통찰과전력 #키치헤이기 #유강은 #열린책들 #TheOptimist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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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주도권을 디자인하라 - AI를 도구를 넘어 무기로 만드는 질문의 힘
박용후 지음 / 경이로움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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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오픈 AI 챗GPT를 비롯한 수많은 AI들이 쏟아지며 우리는 이전과는 또 다른 세계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가 지속적으료 요구해왔던 빠르게 답을 찾는 것은 이제 사람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AI가 대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AI가 우리 사회의 변화와 혁신을 가져온 상황에서 과연 우리 인간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때 도움이 될 책이란 생각으로 이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정답을 찾는 것보다 질문하는 능력이 인간에게 중요해졌다는 점을 가장 먼저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관점을 설계하는 능력인 생각의 틀을 디자인하는 힘이 중요해진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더불어 AI가 쏟아내는 대량의 정보 속에서 생각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AI를 새로운 시대의 파트너로 삼아야 한다고 결론 짓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인공지능 AI가 이미 인간의 인지 능력을 넘어선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른바 싱귤래리티라고 부르는 기술적 특이점은 인공지능이 자기 자신을 개선하는 능력을 갖추고 인간의 예측 범위마저 넘어서는 순간인데 이 시간 또한 머지 않아 도래할 것입니다.

이런 순간이 온다면 인간은 퇴보적 거부와 통제, 무비판적 수용과 의존이 아닌 인지적 겸손 자세를 견지해야할 것입니다.

AI가 근접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인간이 지닌 고유한 영역을 우선시하며 AI와의 관계에서 주도권을 쥐어야 하는데,

이때 무조건적인 주도권에만 매몰되지 말고 AI와 이해 가능한 협력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생각의주도권을디자인하라 #AI를도구를넘어무기로만드는질문의힘 #박용후 #경이로움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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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폐쇄 - TBS와 뉴스공장을 위한 변명
송지연 지음 / 새빛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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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S 방송국, 특히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각종 탄압과 억압에 의해 무너진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 책은 우리가 단편적으로 알고있던 그와 관련된 내용을 김어준의 뉴스공장 작가이자 언론노조 사상 최초의 방송작가 출신 노조지부장인 송지연 작가님의 생생한 기록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 또한 그 과정을 정확하게 들여다보고 현재는 어떤 상황에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이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1990년에 개국한 TBS는 독특한 형태의 지역 공영방송이었습니다.

공영방송의 역사로만 따지면 2020년에 독립 법인이 설립되었기 때문에 고작 5년에 불과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전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흔히 부르는 교통방송이었습니다.

TBS의 이름을 높이게 된 계기는 누가 뭐래도 김어준의 뉴스공장 덕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BS의 절멸을 가져온 것 또한 김어준의 뉴스공장 때문입니다.

문제가 된 것은 방송의 정치적 편향성 여부였는데, 이는 세계 언론사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일이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서울시가 예산을 끊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시민 후원이나 광고 등 독자적으로 재원을 마련할 수 있는 방식 또한 막아버리면서 말 그대로 TBS는 무너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무너지는 방송국 속에서 생존을 위한 본능적 현실 부정을 해야만 했던 이들의 생생한 이야기는 안타까움 그 이상이었습니다.

일말의 희망을 품고 있었지만 결국 시간이 흐르면서 무기력과 죄책감, 분노만 쌓여갔고 결국 떠난 사람은 물론이고 남은 사람도 모두 고개를 떨굴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답은 없었지만 그래도 그들의 싸움을 게속 되었습니다.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서 '어떻게 끝나지 않을 것인가'로 질문을 바꿔 그 물음에 답할 수 있을 때까지 그들은 그 싸움을 기록하며 전달하고자 합니다.

이미 충분히 고통받은 TBS와 관련 언론인들이지만, 그들의 싸움은 여전히 진행중이라는 점을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기억해야할 점은 분명합니다.

TBS 사태는 분명 주관적인 판단에 의거한 정치적 편향성 논란을 야기시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공영방송의 해체를 야기했다는 점입니다.

무도한 정권의 정치적 탄압은 예산 삭감, 조폐 폐지, 출연기관 지위 박탈로 이어졌습니다.

이는 단순한 지방정책의 문제를 너머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와 알 권리를 제대로적으로 침해한 것입니다.

이에 대한 진상 규명과 관련 책임은 반드시 명명백백히 따져 물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TBS 해체를 단순히 지역 방송사 하나의 몰락으로 봐서야 안됩니다.

권력에 의해 불편한 언론은 제거 될 수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지켜봤습니다.

그렇기에 최소한의 민주적 언론 자유 보장을 위해 언론인 뿐 아니라 언론을 믿는 시민 전체가 힘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본 리뷰는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 이벤트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은 후 솔직하게 작성한 것입니다.


#TBS와뉴스공장을위한변명공장폐쇄 #TBS와뉴스공장을위한변명 #공장폐쇄 #송지연 #도서출판새빛 #문화충전200 #문화충전서평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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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역사 - 소리로 말하고 함께 어울리다
로버트 필립 지음, 이석호 옮김 / 소소의책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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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예술 분야 중에서 우리 삶과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면서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는 것이 음악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음악에 대해 과연 나는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고,

이 책을 통해 인류의 역사와 함께 음악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가지고 읽어 보았습니다.


우선 이 책에서 다뤄지는 범위가 놀라울 정도였습니다.

유럽,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세계를 아우르는 것은 물론이고,

그 속의 성가, 오페라, 뮤지컬, 클래식, 재즈, 록, 힙합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처럼 음악의 역사에 대한 기본적 지식이 거의 없는 분들도 이 책 하나만으로 음악사의 전체적인 줄기를 따라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먼저 이 책에서는 음악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부터 이야기 합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결코 간단하지 않은 질문으로 음악의 세계로 진입시켜 줍니다.

우리 인간과 같은 유인원은 여러 종류의 소리를 낼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다양한 감정과 의미를 표현합니다.

여기서 음악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으며,

음악의 역사를 기록할 수 있게 된 것은 우리에게 언어와 음악이 모두 주어진 시점부터라 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기본적인 음악적 요소들에 대한 이야기는 따분할 수 있고 무거운 이론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현실적 사례들을 통해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았습니다.


유럽 역사에서도 중요한 사건이라 할 수 있는 종교 개혁 시점의 음악사 이야기가 꽤 흥미로웠습니다.

그 당시에 사람들이 부를 수 있는 새로운 찬송가 코랄의 출판과 악보집 발간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루터의 종교 개혁은 교회 분열의 길로 나아가게 되었고 30년 전쟁이라는 사건으로 정점을 찍게 됩니다.

이와 이어 영국 헨리 8세와 관련된 종교적 에피소드들이 이어지며 이를 음악사와 연계해 이야기해 줍니다.

헨리 8세에게 음악은 아주 중요했는데 그 자신부터 수준급 음악가였습니다.

헨리 8세는 격식없이 자연스러운 연주뿐만 아니라 궁정 내의 공식적 음악 체계에도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잉글랜드보다 엄격한 형태의 신교가 지배한 스코틀랜드는 단순한 형태의 찬송가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음악 연주를 금지했고 커크라 불리는 오르간도 사라졌습니다. 

그러다 메리 스튜어트가 왕위를 계승한 이후에야 다시 한번 수준 높은 다성부 성악 음악의 중심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보듯 이 책은 단순히 음악사 뿐 아니라 이와 연계되는 세계사를 함께 둘러볼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음악사 뿐 아니라 기본적인 세계사를 함께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에 교양의 스펙트럼 자체를 넓혀주는 느낌이었습니다.

음악의 발전과 역사가 이렇게 복합적으로 얽혀져 있다는 것에 놀라울 정도였고,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들게 만드는 편집과 구성에 놀라울 따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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