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기차 - 기분을 어떻게 말하지? 제제의 그림책
보람 지음 / 제제의숲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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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람 작가님의 감정 그림책이 나왔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작가님의 그림책이라 아이도 그림을 보더니 기대가 된다며 좋아했습니다.

첫 표지부터 와글와글 동물들이 기차를 타고 모여 있습니다.

각기 다른 동물들의 표정이 다 다르군요. 아마도 마음 기차라 지금의 기분을 나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도 그렇지만 내 감정을 스스로 파악하고 드러내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 아이들만 하더라도 힘들고 실망스러운 감정 표현을 항상 짜증이라는 한 단어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상황에서 적절한 감정 단어들이 생각나지 않기 때문인데, 생각해 보면 감정 단어에 정확한 뜻과 느낌을 알려준 적도 알아보려고도 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마음 기차 그림책은 기차 칸마다 감정의 이름을 가지고 감정의 96가지 기분을 알려주고 있는 책입니다.

감정의 표정과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과 함께 구체적인 감정과 느낌이 글과 그림으로 나타나 있어 감정의 뜻을 잘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와 아이의 경우 감정 카드를 가지고 같이 비교해 보며 보았습니다.


친구들이 마음 기차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첫 기차는

행복한 생일 파티 기차칸 입니다.

기차에는 기분 좋은 감정들이 많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기분 좋은 감정들과 함께 정확한 뜻과 표정들이 나타나 있어 좋았습니다.

전반적으로 마음이 따뜻해지는 기차칸 입니다.



다음은 슬프고 서러운 복잡한 시장 기차칸 입니다.

조금은 슬프고 표정들이 앞 기차보다는 어두운 표정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아아의 경우는 고민돼 서운해라는 단어가 느껴질 때가 있다고 말해 주었습니다.

책을 읽은 후에는 아이가 서운한 상황이라든지 속상한 경우 분명히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뒤의 기차들은 무섭고 두려운 칸, 즐거운 칸, 화가 나고 미운 칸, 편안하고 여유로운 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역시나 각자의 감정의 뜻과 표정들이 함께 나와 있어서 그 감정들의 표정을 따라 해보면서 읽어 보았습니다.

감정에 따른 상황을 그림으로 볼 수 있으니 감정 카드보다 이해가 빠르고 말도 따라 해보면서 상황에 따른 감정들을 공감해 볼 수 있었습니다.

모든 마음 기차의 단어들을 읽고 나서 아이는 자기의 감정을 짜증으로 표현하는 대신에 그림책을 보면서 찾아볼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단시간에 자기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마음 기차 그림책을 읽으면서 본인의 감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점점 표현하는 것이 쉬워질 것 같습니다.

아마도 학교에서나 친구와 놀고 난 후 집에 와서 상황에 따른 감정들을 찾아보는 연습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본인의 감정을 잘 표현해 보는 연습을 해보고 엄마의 감정들도 한번 살펴보는 좋은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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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달 무슨 달 - 관찰하고 생각하는 달 그림 도감
모리 마사유키 지음, 오승민 옮김, 소마 미츠루 감수 / 그린북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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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달 무슨 달 - 찰하고 생각하는 달 그림 도감

-모리 마사유키 지음

그린북




달은 우리와 참 친숙합니다.

밤 하늘을 보면 둥근달 눈썹달 누구나 한 번쯤은 다 봤을 그런 달입니다.

추석에는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기도 하죠.

어릴 때는 달은 왜 나만 따라오는지 한 번쯤은 궁금해했을 것들.

달에 대한 궁금증을 쉽게 풀어놓은 책이

달달 무슨 달 책입니다.


첫 표지부터 달 모양이 나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동그란 달 반달 초승달 그믐달 등

달도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네요.


책을 처음 읽기 전 아이가 가장 궁금했던 것 중에 하나가 달의 뒷면이었는데요.

이 책에서 그림과 함께 잘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지역의 이름 하나하나 잘 나와 있고 멋진 이름들이 많았습니다.

또 공전과 자전의 주기가 같기 때문에 달의 뒤쪽은 보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뉴스에서 달의 뒷면으로 탐사 로켓을 보낸 중국 소식을 들을 수 있었는데 그것 때문에 한번 공부해 보고 싶었다고 하더라고요.

두 번째는 월식을 살펴보았는데요.

22118일에 우리나라에서 관찰할 수 있었던 개기월식이었습니다.

월식은 지구의 그림자가 달에 드리워지면서 달을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림자가 일부만 가리는 것을 부분월식 다 가리는 것은 개기 월식입니다.

월식은 일식보다 눈으로 관찰할 수 있어서 아이가 좋아하는데요.


여기에 왜 그렇게 달을 가리는지 잘 나와 있어서 월식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관찰할 수 있는 개기 월식의 경우 2598일 경에 있을 예정입니다.

뒤쪽에 관찰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어 25년 개기 월식은 아이와 함께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 생활 전문관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으니 읽으시면서 함께 들어가서 공부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우주를 좋아하는 친구라면 더욱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천문대에 다녀오고 나서 달과 우주에 대해 궁금증이 많았는데, 달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어 읽어보면서 달의 관찰하면서 보았던걸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 달을 관찰하는 방법과 과정들이 나와 있어서 처음 달을 관찰하는 아이라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어린이의 시각에서 쉽게 풀이되어 있는 달달 무슨 달, 만화와 그림들이 적절하게 있어 시각적으로 더 쉽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고양이와 토끼와 함께 공부하니 더 즐겁고요^^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달에 대해 알아보고 밤에 하늘을 보며 달을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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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용기 책이 좋아 1단계
강정연 지음, 간장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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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친구가 긴장을 하면서 땀을 삐질 흘리고 있습니다.

그 어깨 위에서 작은 친구들이 응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제목도 그래도, 용기인 것처럼 용기를 내야 하는 일이 있나 봅니다.

이 책은 주인공은 이하민입니다.

초등학교 2학년 417번이고 지율 초등학교에 다니며 성격은 조금 겁쟁이입니다.

하민이 반에서 꽃병을 깨는 사고가 있었는데 원인을 하민이가 주원이를 살짝 미는 바람에 깨뜨리게 되었습니다.

사과를 하고 싶었지만 선생님께 혼나는 모습을 보니 혼날까 봐 말할 수가 없었습니다.

용기가 안 났어, 난 비겁한 겁쟁이야.......’


하민이는 발표를 하고 싶지만 손만 꼼지락.

새로 된 짝지가 내 자리를 넘어와도 말도 못 하는 친구입니다.

또 혼자서 잔다고 했지만 혼자 자는 것이 무서워 엄마에게 쪼르르 가버리죠.

하루는 하민이가 가방을 열고 오는 바람에 책에 있는 물건들이 와르르 쏟아지고 그걸 주원이가 도와주게 됩니다.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지만 용기가 안 나 가지고 있던 자두를 몰래 두고 옵니다.


그 일을 계기로 용기 내어 주원이에게 놀자고 말했더니 주원이와 약속을 잡게 됩니다.

두근두근한 마음으로 주원이를 기다리고

방방장도 같이 가서 놀게 되죠^^


간식을 먹으면서 동그라미의 간식도 사면서 동그라미를 멀리서만 바라보다가 쓰다듬어 주게 됩니다.

점점 자신감을 가지고 용기를 내어 한 걸음씩 나아 갑니다.

하민이의 용기가 점점 커지면서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주원이에게도 사실대로 할 수 있을까요?

주원이에게 응원을 보내며 우리 아이도 도전해 보는 용기를 주고 싶습니다.

그래도, 용기라는 책은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해 내는 하민이의 이야기인데요.

우리 아이의 모습이 하민이에게서 보이는 것 같아 짠 한 느낌도 있었습니다.

본인도 하민이랑 비슷하다고 말하는 것 보니 학교에서 참고 견디는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고 본인도 하민이처럼 싫은 건 싫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 친구가 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림책에서 글 밥이 많은 책으로 넘어가는 친구들에게 적합한 것 같았습니다.

그림과 만화와 동시가 적절하게 쓰여있고 동시에 재미난 표현들이 많아 즐겁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님의 말처럼 처음엔 조금 머뭇거리더라도 그래도 용기를 내 보자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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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와! 한글 시리즈 세트 - 전3권 - Wow! I Can Read Korean 1, 2, 3 Wow! I Can Read Korean book
김수희 지음 / 빅데스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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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 한글을 읽어요"가 나왔습니다.

우리 아이가 사실 한글을 완전히 떼지는 못하고 입학을 했는데요.

한글을 읽어요 시리즈를 단계별로 읽으면서 한 번 더 익히고 있습니다.


단계별로 구성이 되어있는 와! 한글을 읽어요 시리즈는

받침이 없는 단어부터 같은 받침 그리고 받침이 하나씩 늘어나는 책으로 배우는 책은 3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권 와 받침이 없네


이 책은 먼저 받침이 없는 책입니다.

첫 장에 한글 자음과 모음이 나와 있고 색으로 구분이 되어 있고 각 소리마다 QR코드가 있어 처음 한글을 배우는 친구들에 가 각각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이들이 어려워하지 않도록 받침이 없고 반복되는 단어라든지 쉬운 단어로 이루어져 있어 아이들의 흥미도가 높고 자신감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 동물 등으로 이야기가 나와 있어 더 좋아하더라고요.

QR코드로 읽고 공책에 한 번 더 적어봤습니다.


리뷰를 쓴 후 받은 워크북으로 책을 한 번 더 익히고 공부해 보니 더 좋았습니다.

워크북은 챕터마다 있으니 공부하고 독후 활동+복습으로 딱!!

꼭 리뷰를 쓰고 워크북을 받으셔서 아이와 한 번 더 책을 읽으면서 공부하는 시간을 보내면 한글 금방 익힐 것 같습니다.


2권 와! 받침이 한 가지네


2권에서는 ~까지 똑같은 받침들이 나옵니다.

첫 페이지에 모음과 자음 좌표가 나와 있어 한번 읽어보고 시작했습니다.

받침이 들어가면서 발음과 소리들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조금씩 어려워합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한 이야기에 한 가지 받침만 나오니 아이도 한 가지씩 소리를 들으면서 배워가니 조금 익숙해진다고 했습니다.

맨 뒤쪽 한글 카드를 오려서 코팅해서 공책에 적을 때 찾아 쓰니 어려운 게 덜하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맨 뒤쪽 한글 카드를 잘 활용하면 아이들과 한글을 익혀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처음 시작하는 친구들에게 참 좋을 거란 생각이 계속 들었습니다.


3권 받침이 하나씩 늘어나네


3권에서는 드디어 여러 가지 받침이 나오는데요.

그래도 천천히 하나씩 늘어납니다.

갑자기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씩 늘어나니 2권을 참고하면서 읽어나갔습니다.

어쩜 하나씩 늘어나는 단어들을 잘 구성하셨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와 읽으면서 받침에 동그라미를 치면서 읽어보고 QR코드로 한 번 더 확인하면서 읽었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아직 완벽하게 쓰지는 못해서 3권을 한 번 더 공부하면서 한글을 익혀가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았습니다.



한글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라면 쉽게 한글을 배울 수 있는

! 한글을 읽어요 시리즈

아이의 한글 실력을 키울 수 있게 함께 읽고 공부해 보세요.

잊지 말고 리뷰를 쓰시고 워크북 파일을 받아 아이와 한글을 한 번 더 하면 아이의 한글 공부의 자신감이 커질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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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정말 그렇게 이상한가요? 푸른숲 새싹 도서관 42
다니엘라 카루치 지음, 줄리아 파스토리노 그림, 이현경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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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트로는 이탈리아 말로 '기적' 또는 '놀라운 존재'를 뜻하기도 해요.

우리는 누구나 존중받아야 하지요.

 

 

아이이 얼굴이 눈과 입이 이상합니다. 피에로 같아 보인다고 하네요.

다리에 비해 얼굴이 너무 크고 눈이 제멋대로 있다고 뭔지는 모르겠지만 이상하다고 느껴진다고 합니다.

 

면지에도 아이들의 모습이 제각각 눈만 보이고 무서운 모양이라고 하네요.

과연 뒤 면지에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요?


 

배꼽에서 단추 같은 게 없어져 버려 배 속에 뭐가 있는지 볼 수가 있습니다.

그 안에는 어둠 배고픔 감정들이 보입니다.

배고픔이 보이니 음식을 먹는데 크림빵을 한 입 먹었을 뿐인데

"넌 맨날 먹을 생각밖에 안 하니? 네 머릿속엔 대체 뭐가 들어 있는 거야?"

엄마가 나를 싫어하나 봐요. 상처받은 아이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모든 싫음 들 이 보이죠.

 

하늘의 비도.. 고양이도 나를 싫어하는 것 같고..

의사선생님께서도 내가 미워서 일부러 아프게 하시는 것 같고..

어떤 머리를 해야 사람들이 좋아할까요?

나 자신이 아니라 남에 잘 보이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 예전에 나를 보는 듯하기도 해 마음이 아프네요.

 

내 몸에서 코가 가장 닮은 것 같아요.

냄새로 지나간 기억을 떠오르게 해요.

코는 항상 제자리에 있지요.

내 발은 날마다 쑥쑥 자라요. 나는 달리고, 넘어지고, 구르고, 비틀거립니다.

내 발이 자라듯 나도 쑥쑥 자라죠. 나는 남이 아닌 나임을 스스로 찾아가는 것 같습니다.

착하지 않아서 말대꾸를 해서 얼굴이 못난다고 ...

나에게 함부로 말하는 사람들은 싫어요.

나는 나인데

나쁜 사람들은 내 머릿속 생각을 싹 바꾸려고 합니다. 그래서 윽박지를 사람이 싫어요..

 

상처받은 아이의 모습이 안타깝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윽박지르는 사람은 아닌지,

생각을 바꾸려 하는 사람은 아닌지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리를 질러 가슴이 콩닥거리고 웅크리고 있는 모습이 내 아이의 모습은 아닌지 한 번 더 돌아보게 되더라고요.


우리의 아이들은 모두 모스트로입니다.

기적 놀라운 존재이지요

우리의 아이들에게 스스로 존중받고 멋진 사람이라는 것 깨닫게 해 주어야겠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제 어린 시절은 모습과 생각들이 떠올랐습니다.

자존감이 떨어져 항상 남의 시선.. 스스로 낮추어 나를 소중하게 돌보지 못했던 어린 시절을 ...

남의 시선만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나의 모습은 나의 모습으로 가장 멋있고 존중받아야 한다고

자존감을 높여주는 부모가 되고 싶습니다.

오늘 아이에게 사랑한다고 100번 이야기해주며

너는 나의 보석이라고 이야기해주어야겠습니다.

아아와 부모가 함께 읽고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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