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실험왕 40 - 원소의 대결 내일은 실험왕 40
스토리 a. 지음, 홍종현 그림, 박완규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아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내일은 실험왕 40호가 드디어 나왔네요!!



내일은 실험왕 시리즈는 내용도 내용이지만,

저희 아들은 사실 책보다 실험키트를 항상 먼저 뜯어 본답니다.

이번에도 역시 실험 키트부터 꺼내 살펴보네요.



오~~!

그런데 이번엔 실험 난이도가 좀 있어 보였어요!

바로 물의 전기 분해 실험이라,

그 말로만 듣던 전기 분해를 직접 해 본다는 게 설레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고 그렇더라고요.

전기 분해라는 걸, 이렇게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거였다니!!

아들도 엄마도 같이 신기해서 살펴보기에 정신이 없었답니다.



책에서 시키는 대로 실험을 진행하고...

리트머스 종이도 각각의 탄소막대 근처에 대어 보니,

어라~?

종이의 색깔이 변했어요!!!

물은 중성이라 색이 안변하는 게 정상인데,

아마 탄소 막대 근처에 있던 물들이 전기 분해 되면서 어떤 가스가 생긴 것으로 추측 가능하겠지요?



리트머스 종이의 색깔이 변한 걸로 봐서

파랗게 변한 쪽은 수소 가스가 생성되었고,

붉게 변한 쪽은 산소가 생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거라고 하네요.

(사실 아들은 뭐가 뭔지도 모르고 책에 나온 대로 그냥 막 대어 봄...ㅎㅎ)

두 번째 리트머스 종이가 색깔 변화가 없는 건,

아직 전기 분해가 되기 전에 너무 이르게 종이를 넣어 봤던 흔적인 것 같아요.


과연 물 전기 분해가 진행되면서 물의 양은 점점 줄어들고,

실험기기 주변엔 이상꼬리한 냄새(?)가 나기 시작하더라고요.

흠흠...그게 수소 냄새였나봐요.

엄청 폭발 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수소 가스.

다행히 주변에 화기는 없어서 별 일 없이 실험을 잘 끝냈답니다. ^^


순서는 좀 바뀌었지만,

이렇게 흥미진진한 전기 분해 실험을 마치고,

그제서야 책 내용을 들춰봅니다. ㅎㅎ


지난 39호에서 다음 대결의 주제만 '원소'로 제시한 채 끝나버렸었지요.

 


한국팀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에서 금속 원소를 추출해 내어

불꽃 반응 실험을 합니다.

각 원소마다 고유한 불꽃 색깔이 있다는 지식을 이번 호를 통해서 배우게 되네요.



하지만, 어렵게 추출해낸 구리 원소의 불꽃 색깔이 예상했던 색과 다르게 나와

팀원들 모두 당황하기 시작하지요.

그렇지만 다시 분광기라는 신통방통한 기구를 통해

선 스펙트럼에서 구리 원소가 존재함을 증명해 보입니다.

 


반면 상대팀은 물을 전기분해 하여 얻은 에너지로

전구에 불이 들어오게 하고

그 에너지를 연료전지에 모아 풍차를 돌리며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합니다.

​(실험 키트의 물 전기 분해 실험은 중국팀의 실험을 그대로 응용한 것이더라고요. ^^)


 


결국 중국팀이 70:77로 1차 실험은 승리하고,

이어, 1차 실험을 바탕으로 수조에 담긴 물의 양을 최대한 줄이라는 2차 실험으로 돌입합니다.


물 전기 분해해서 얻은 에너지로 풍차를 돌려 물을 많이 퍼올릴 것인가?

나트륨 금속을 물 속에서 폭발시켜 물을 더 많이 넘치게 할 것인가?



어느 쪽이 승리할지 그 결과가 무척 궁금해졌어요.

그 결과는.. 글쎄...

41호를 봐야지 알 수 있겠네요...ㅠ.ㅠ



이번 실험은 원소의 고유 불꽃 색깔, 물 전기 분해 등 중고등학교 과학책에서나 볼 수 있는

나름 어려운 용어와 실험이 많이 나온 것 같아요.

아, 이거 잘 기억해 놨다가 중학교 가서 좀 써먹으면 좋겠네요. ^^;


이번 실험 주제가 원소였으니,

멘델레예프의 원소 주기율표는 꼭 한 번 짚고 넘어가야겠지요?

언젠가는 울 아들도 이 표를 외우리라~~!

 


과학을 좋아하는 초등 아들 녀석도

과학을 싫어하는 중딩 딸내미도,

각자 나름의 이유로 내일은 실험왕을 열심히 봅니다. ^^;


아들 딸, 둘 다 시도 때도 없이 반복하며 보는 학습만화이기에,

아무쪼록 과학을 좀더 쉽게 접하는 기회가 되었음 하는 바람이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