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명의 피카소
바이올렛 르메이 지음, 한아름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미술의 거장, 입체파 화가 피카소를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형체를 알아보기 힘든,

혹은 다소 난해해 보이는 그의 작품 세계를 아이에게 보여주려하니,

엄마인 저부터 좀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피카소는 좀 어렵잖아요....ㅎㅎ


그런데, 여기 초등 저학년 아이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아이들용 피카소책이 있네요. ^^

이름하여, '100명의 피카소'


처음엔 제목만 보고,

피카소와 같은 뛰어난 예술적 감성을 지닌 미래의 미술가들을 발굴해 내는 얘긴가 했어요. ^^;

근데, 책을 읽어 보니,

제목 그대로, 100명의 피카소, 젊은 시절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왕성하게 활동했던

100개의 얼굴을 가진 피카소 얘기네요. ^^


 

단순히 유명한 그림을 남긴 화가로서의 피카소 뿐만 아니라,

어렸을 적 비둘기 그림으로 화가로서의 자질을 인정받은 어린 화가 피카소에서부터

다양하고 왕성한 활동을 한 노인 피카소에 이르기까지

그의 생애는 참 다양하고 활동적이었던 것 같네요.


자전거 안장으로 황소의 머리라는 작품을 만든 공예가이자,

공연의상을 디자인 하는 디자이너,

도자기로 작품을 빚는 도예가 등등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즐거움을 느끼는 피카소였다고 합니다.


아들에게 책을 다 읽고 어떤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냐고 물으니,

저희 아들은 '청색시대'라고 불렸던,

파란색의 우울했던 시기 이야기를 말하네요.


논술 학원에서 마티즈에 관한 책을 읽고 수업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마티스가 즐겨 사용했던 파란색의 의미에 대해 심층적으로 배운 적이 있거든요.

마티스의 파란색은 일반적인 '상식'과 다르게
'열정'이고, '자유'를 뜻했던 반면,

피카소의 '청색시대'는 blue 라는 의미 그대로 우울하고 슬픈 시기였었나 봐요.

같은 색깔이지만 다른 의미를 지녔던 두 화가의 이야기가

아들한텐 꽤나 인상적이었다 봅니다.


그런데, 두어장 책을 더 넘기니...

​아들이 알고 있던 앙리 마티스와 피카소가 친한 동료이자 맞수였다고 해서

우와~~ 반갑다 했네요!!! ㅎㅎ

지금 펼치고 있는 저 페이지가 아들은 가장 인상깊었대요!!

프랑스 파리에서 여러 유명한 화가들과 함께 교류하며 활동했다는 게

신기했나 봐요.^^


 피카소의 대표작 중의 하나인 '아비뇽의 처녀들' 그림에 대한 설명도 있고,

입체파(Cubism)라는 화풍을 창조해낸 이야기도 나옵니다.

​애완동물을 사랑하여 그림에도 종종 등장시켰던 닥스훈트 개, 럼프 이야기도 나오고요.

제2차 세계대전의 참혹함을 그린 '게르니카' 작품 이야기도 나옵니다.

이 모든 작품들은 바이올렛 르메이라는 그림작가가

피카소의 영향을 받아 직접 그려낸 건데요.

피카소의 실제 작품이 실려 있지 않아 다소 아쉬운 마음도 들었지만,

다른 피카소 책을 찾아 비교해보니,

원작을 크게 변형시키지 않고 단지 피카소의 모습을 재현해서 넣은 정도라,

피카소의 그림 그리는 열정을 상상하고 이해하기엔 오히려 더 좋은 그림이다 싶네요.


그래도 책 맨 뒤편엔 원작 그림을 같이 실어주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살짝 가져봅니다.

비교해 볼 수 있게 말이죠. ^^


또다른 피카소 책을 찾고 보니,

'마르지 않는 창작의 샘 피카소'라는 고학년용 책이 있는데,

요것도 미래엔 아이세움에서 나온 책이더군요. ㅎㅎ

큰아이 5학년 때 논술학원에서 교재로 읽었던 책인 것 같아요. ^^;


저학년 땐 100명의 피카소,

고학년 때, 마르지 않는 창작의 샘 피카소로 연결해 주면 딱이겠네요. ^^

100명의 피카소의 그림은 비록 원본 그대로는 아니지만,

원본에 못지 않은 느낌들이 그대로 잘 전달되는 것 같아요.


모든 아이는 예술가이다. 하지만 아이가 어른으로 자라나는 동안 그 예술성을 간직하는 것이 어렵다."

-파블로 피카소


정말 공감되는 말입니다.

아이의 타고난 예술성을 내가 혹시 죽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 되돌아 보게 됩니다.ㅎㅎ



************************************************************************************************

저는 미래엔 아이세움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