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수학 노크 C1 : 수 - 10~11세 노크 시리즈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천재교육에서 새로운 사고력 수학 문제집이 나왔답니다.

바로 '노크' 시리즈인데요.

예전에 인터넷 서점에서 책 주문하면서 샘플북을 받아본 적 있었는데,

얼핏 보니,

아이가 평소에 즐겨 풀던 타사의 사고력 수학 문제집과 비슷한 느낌인 듯해서

서평단 신청을 해 보았답니다.


요렇게 생겼는데,

아들이 3학년이다 보니, 나이에 맞춰서 C단계 교재로 배송되어 왔네요.


 

아직 개발 초기 단계가 그런 건지,

이 상태가 완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유치 연령부터 초저학년까지 활용할 수 있는 교재인 듯합니다.



내용은 각 단계별로 8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책을 집필했나 봅니다.

영역별로 다양한 문제를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서 넘 반갑네요.


이런 종류의 문제들은 대체로 수수께끼 같기도 하고,

퍼즐 맞추기 같기도 해서,

아들 녀석이 무척 좋아하거든요.

(그닥 공부라고 여기지 않는 듯해요.^^;

엄마로선 환영할 만한 일...ㅋㅋ)


사실 천재교육에서 나온 사고력 문제집을 접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답니다.


지금 6학년인 큰 아이가 유치원 시절이었을 때,

놀이수학 교실 선생님이 추천해 주신 사고력 문제집이 있었는데,

그게 바로 천재교육에서 나온 '사고력 해법수학', '창의력 해법수학'이었답니다.


 

지금도 나오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처음 천재교육의 사고력 수학 '노크' 출간 소식을 들었을 때부터

저는 저 책들을 떠올렸답니다.

아이가 부담없이 넘넘 재미있게 잘 풀었던 문제집이었거든요.

창의력 해법수학이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사고력 문제집 유형이었구요.

사고력 해법수학은 오히려 학교 교과 진도에 맞춘 문제 유형이었던 것 같아요.

두 시리즈를 6권씩 세트로 다 사서 풀리곤 했었지요.^^;

두 남매들이 전혀 거부하지 않고 재미있어 하며 놀이처럼 풀던 학습서였어요.


그러니 이번 '노크'책은 예전의 창의력 해법수학을 개정해서 만든 게 아닐까 싶었고.

낱낱의 문제를 비교해보진 못했지만,

여전히 아이가 좋아하는 스타일에는 틀림없는 것 같네요.^^

또한 그만큼 전통이 오래된 출판사니 문제의 질도 믿을 수 있을 것 같고요.


앞쪽 머리말을 펼치니 수학 영재에 관한 글이 있었습니다.

 

영재의 공통적인 특징이 115이상의 지능지수, 창의력, 과제집착력이라네요.

그리고 그런 영재성은 타고나는 능력도 있겠지만,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기를 수 있는 능력이라는 점을 강조하네요.

진짜 기를 수 있는 거면 좋겠다는... .^^;

그리고 책 제목이 '노크'인 이유를 알려줍니다.

이 책이 아이의 수학적 잠재력에 참신한 자극을 제공하는,

즉 생각을 두드리는 '노크'라는군요.

이런 철학, 문제집을 선택하는 엄마들도 늘 기억해 둘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정말 잘못하면 아이들을 문제 푸는 기계로 만들 수도 있을테니까요.


시작-전개-발전-마무리(정답), 요런 구성으로 문제집이 이루어져 있구요.

C1에서는 수와 관련하여 분수와 숫자에 대해 다루고 있답니다.

구체적인 문제로 들어가보면,

처음에는 어렵지 않은 문제들이 그림을 그리며 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물론 뒤로 가면서 조금씩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


 

각 단원별 시작부분에는 기본 개념을 설명여하거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실어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어요.

마치 따로 읽어햐 할 수학 동화를 대신하는 느낌?!

고대의 숫자를 보더니 아이가 뭔가 필을 받았는지,

막~ 암호문을 쓰기도 했었어요.^^

귀차니즘 엄마가 암호해독하기 귀찮다고 모른 척한 게 문제였지만요.ㅠ.ㅠ;


비밀번호 찾기 문제가 있어,

예전에 풀던 문제집에서 비슷한 문제를 찾아 보았네요. ^^


바로 아래는 노크의 문제고요.


아래 문제는 사고력 문제집으로 유명한 타사의 비밀번호 관련 문제랍니다.


비밀번호 알아내기라는 소재가 같지만,

추리해 내는 과정은 다소 다르지요. ^^;

어쨌거나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를 적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사고력 문제라 그런지, 한 페이지에 문제수가 많지 않고,

한 문제라도 깊이 생각하며 풀 수 있게 한 것 같아요.

대체로 재미있어 하며 푸는 편이지만,

그렇다고 정답율 100%는 아니랍니다. ^^;

덜렁대며 대충 하는 습관,

아직 저학년이기에 좀 더 다듬어 가야하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영역에 따라 그림이 별로 없는 문제도 있지요.

 


아직 아이가 풀지 않은 부분도 휘리릭 넘겨 보다가,

얼마 전 6학년 딸내미가 풀고 있는 연산 문제집에서 본 문제와 비슷한 문제를 발견했어요!!

노크 문제 C1(3학년용) (위),

기*연산 J5(6학년용) 문제(아래) 


뭐, 세부적으로 조금 다르긴 하지만,

기본 사고 과정은 비슷하기에,

역시 저학년부터 탄탄하게 다져 나가면

상급 학년 문제도 잘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어쨌거나,

사고력 문제들은 결국 선행학습의 개념과도 상통하는 면이 있다는 거.... ^^
 

정답지는 답만 주욱 나열되어 있지 않고,

문제집 배열과 같은 편집을 이용하여 답을 표시했다는 점에서

확인하기가 훨씬 더 수월한 것 같네요.

물론 그림 문제가 많아서 그런 면도 있지만,

숫자만 제시된 문제에서도 같은 편집 형태를 사용해서

알아보기가 쉽더라구요.


앞으로 노크 수 영역 문제 외에도

다른 영역도 다 만나보고 싶네요.

딱 저희 아들 스타일이라 말이죠.^^;

부담없이 즐기는 저학년 수학으로 천재교육의 신간 사고력 문제집,

노크 괜찮은 것 같네요.


 

*************************************************************************


저는 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천재교육 출판사로부터 해당 교재를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