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내신 통합 영문법 1 중학 내신 통합 영문법 1
오세용 지음 / 사람in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학년 겨울 방학을 맞아,

딸내미가 영문법 공부를 '살짝'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살짝'이라 함은,

열심히, 주력하여, 메인학습으로 '열공'하는 것이 아닌,

그냥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로 조금 한다는 뜻 정도 되겠습니다. ㅎㅎ

(원래는 열공해야 하지만...ㅠ.ㅠ

잘 안되네요...ㅠ.ㅠ)


암튼, 중요한 건 영문법 학습을 다시 시작했다는 거고요.

딸아이의 영문법 학습 경력으로 말하자면,

문법 학습서를 3-4권 정도 학습하긴 한 것 같네요.

그런데, 다 초딩 수준에서 공부한 거다 보니,

자신이 소화할 수 있을 만큼만 받아들인 것 같아요.

공부한 내용을 기억하는 것도 있고,

다 잊어먹은 것도 있어요. ^^

이번 책 학습하면서 아이가 어디까지 알고 있고,

어디는 또 취약한지 점검해 보는 계기가 되기도 하는 것 같네요.


제목에 중학내신이라고 붙인 걸 보니,

말 그대로 중학교 내신에서 꽤 비중있게 다루는 문법을 중심으로 풀어가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냥 중학 영문법이 아니고, 통합영문법이라는 게 다소 의미가 있는 듯 합니다.


위 소개말에서 보듯이,

일반적으로 문법 영역에 따라 분류하고 학습하는 문법책들은 많이 있지요.

하지만, 여러 문법들을 섞어 놓거나 통합해서 활용하는 문법서들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이 책의 관점에 제가 공감하게 된 이유는,

앞서 문법서들을 공부할 때,

가령, 아이가 동명사 파트를 공부한다고 치면,

정답을 죄다 동명사로 고르거나 ~ing 부분만을 고치면 되는 문제들이 꽤 많았답니다.

즉 동명사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못하고도,

문법 문제를 쉽게 푸는 경우가 많았었지요.


그런데, 동명사 파트가 아닌, 일반 영어 지문에서,

동명사가 문법적 오류를 범하고 있을 경우,

과연 그 오류를 쉽게 찾아낼 수 있는가를 묻는다면,

쉽게 yes라고 말하지 못할 것 같아요.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해보고자 한 것이

바로 통합영문법의 취지가 아닌가 싶어요.

일반적인 영어상황에서도 문법 지식을 정확하게 짚어내고,

판단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 말이지요.

 


저자분은 이런 약력을 가지고 계시네요.

학원 원장님이신가 봅니다.^^

 

이 책에서는 학습 진도표를 따로 제공하고 있어서

진행상황을 체크하고 점검하기 좋은 것 같아요.

요대로 지키지는 못했지만,

전체 중에서 어느 정도 진행했나,

몇 일치 공부를 도대체 몇 일동안 늘려서 했나 이런 거 살펴보아요. ㅋㅋ


50분씩 40시간 공부하기 Plan A와

60분씩 30시간 공부하기 Plan B 중 선택할 수 있네요.^^


 

그 와중에 나온 말,

급한 마음으로 한 번에 너무 많이, 혹은 하루는 많이 하고 또 하루는 안 하는

그런 식의 학습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지송합니다... 우리 집 뜨끔!!)

 

 


통합영문법이다 보니,

각 문법 영역별로 자세한 내용을 다루진 않는 것 같아요.

한 챕터에서 3가지 이상의 문법내용을 아우르고 있네요.

 

챕터 1에서는 be동사와, 8품사, 문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저 영역만으로도 설명할 내용은 무지 많을 텐데,

이 통합 영문법 책에서 모든 디테일들을 다 다룰 순 없을 거예요.

다만, 기본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문제를 통해 이해한 내용을 점검해 보는 정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즉, 이 책을 보는 대상이,

문법을 처음 접하는 학생이 아니라,

기존 문법책을 통해 어느 정도 문법지식을 갖춘 학생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낱개로 학습한 문법 지식들을

통합해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책의 구성은 젤 먼저,

문법 핵심을 갖추린 내용 파트가 있구요.(일명 '기본 개념 장착하기')

간단한 내용 확인문제인 '기본 실력 다지기' 파트가 있어요.



그리고 다음부턴 본격적으로 통합 문제가 나온답니다.

 

 

3단계에 걸쳐서요.(통합유형 1-1, 1-2, 1-3)


중학내신 영문법이라 그런지,

예전에 중학교 때 많이 보았음직한 그런 문제들이 꽤 보이네요.

꼭 이번 챕터의 문법과 관련된 것이 아니어도

다양한 문제들이 나와 있네요.

꼭 중학교 시험지 보는 기분입니다. ㅎㅎ



 객관식과 더불어,

중학교 내신 시험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유형의 서술형 문제도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 서술형 문제 출제하던 기억이 스물스물 떠오르더라구요. ^^;

(전직 영어교사라...^^;)

최대한 상황적 힌트를 제공하면서

완벽한 풀 센텐스가 나오도록 유도하는 문제들.

 


 

문제 창작의 고통을 겪어 봤기에, (^^;)

10번 문제 같은 것들 보면 어, 괜찮네, 신선하네,

이런 느낌이 들더군요. ^^;

 


챕터 2도 세 영역의 문법을 아우르며

다양한 문제를 풀게끔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문법을 한 번씩 다 공부했었지만,

늘 새로운 상태로 재부팅되는 우리딸의 신선한 머릿속! ㅠ.ㅠ

이번 만큼은 양보할 수 없다 싶어,

딸내미더러 니가 설명해 보라고 했어요.

현재 완료 2-3번 설명 시도하더니,

이제는 어느 정도 현재완료의 개념이 잡힌 듯 하더군요.

역시 가장 좋은 공부방법은 직접 설명하게 하는 것! ^^

 그래도 문제는 어김없이 늘 틀려주시고...
 암기해야 하는 수동태 구문은 절대로 암기 안하고 마구마구 틀려주시공...ㅠ.ㅠ

(내가 늙는다 늙어~..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전보다 한걸음, 조금씩 더 나아가고 있는 느낌이 드네요.


아직 스스로 계획 세워서 반복 학습하고,

개념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파고들고,

그렇게 공부할 나이는 아닌지라....ㅎㅎㅎ


아직까진 그냥 이렇게 시켜서,

조금씩 개념 이해를 해가고 있습니다.

영역별로 나눠진 문법서를 한 번 학습한 다음엔,

꼭 이렇게 여러 가지가 섞여서 통합된 문법 문제도

꼭 다루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윤지가 요즘 보고 있는 책은 파랑이

1학년용 책이구요.

2학년, 3학년용 책도 따로 있네요.

 


1학년용 내용이 그닥 깊이가 있는 건 아니어서,

문법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한다면

3학년까지 다 풀어보는 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중학내신 통합영문법은 기존의 문법서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문제집인 것 같아요.

우선 이번 겨울 방학,

이 책을 완전히 마스터해 보겠어요!


**********************************************************

저는 본 포스팅을 작성함에 있어

사람인 출판사로부터 해당 교재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