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 신통방통 국어 1
주미 그림, 유지은 글 / 좋은책어린이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통방통맘 1기로 당첨되고 나서 만난 네 번째 책입니다.

"신통방통 독서감상문 쓰기"


교과연계 학습 동화 시리즈인 신통방통 시리즈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우리나라 이야기 이렇게 여러 분야로 나뉘어져 있어요.

그 중에서도 이번 책은 국어 시리즈 중 1번에 해당하는 책이네요.

목록을 보니,

학교도서관 사서협회 등에서 추천받은 책들이 많네요.

제목을 보면, 세트로 다 집에 구비하고픈 생각이 저절로 듭니다.

이런 종류의 책을 첨으로 필요하다고 느꼈을 때는

2년여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네요.


딸아이가 2학년이 되고 나서,

아직 제대로 된 글쓰기는 할 줄 모르는데,

학교에선 일기쓰기, 독서감상문 쓰기 숙제가

일주일에 각 3회, 1회씩 의무적으로 나오더라구요.

첨에 얼마나 힘들고 당황스럽던지...

급한 마음에 인터넷 서점 뒤져서

독서감상문 쓰기 책과, 일기쓰기 책을 단행본으로 구입했었더랬죠.

그 땐 요 신통방통 시리즈를 몰랐었네요. ㅠ.ㅠ

어쨌든, 책으로 약간의 도움을 받고,

1년여의 연습기간을 거치니,

3학년 땐 좀 수월해지긴 했던 것 같아요.

저학년맘들이라면....

신통방통 국어 시리즈 세트로 사서 읽혀 주셔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어쨌든,

지금 저희 딸에게는 알고 있는 지식을 한 번 더 다지고 확인하고 가는 의미랄까요?


신통방통 독서감상문은

독서감상문이 필요한 이유부터 방법에 이르기까지

설명을 줄줄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규칙과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처음에는 동화를 처음부터 읽겠지만,

나중에는 필요한 부분만 표시해 놨다가,

목차를 보며 찾아가서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부산에 사는 편찮으신 할머니댁에 가기 위해 비오는 날 기차를 탄 힘찬이.


엄마, 아빠는 주무시고,

혼자 심심해 하다가, 책을 펼치게 됩니다.

자발적으로는 절대 아니고, ^^;

심심하다 못해, 그리고 선생님이 내 주신 독서감상문 숙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책을 읽게 되는 주인공입니다.

그러다 힘찬이는 화장실에 다녀오는데,

기차 옆 칸에서 들려오는 시끄러운 소리에 시선을 빼앗기게 됩니다.

알고보니, 후크선장, 놀부, 팥쥐엄마, 피노키오의 서커스 단장, 신데렐라 새언니와 새엄마...

동화 속 악당이란 악당은 다 모였네요.

악당들과 얘기를 나누다 보니, 늘 미움만 받는 캐릭터들이 불쌍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 그들이 하는 얘기가 의외네요.


어렸을 때 책을 많이 읽었더라면

그렇게 심술을 부리지 않고 착하게 살았을지도 모른다는 놀부의 얘기...

책은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는 조언...

은근슬쩍 독서의 필요성을 알려주네요. ^^


그리고 책을 많이 읽는 것과 더불어,

독서감상문을 써야 하는 이유도 알려줍니다.

아이들이 쓰기 싫을 때 젤 많이 반문하는 질문이죠.

왜 써야 하냐고...

그 대답이 명쾌하게 나와 있어서 좋네요.

"독서감상문을 써 두면 책 제목과 내용, 그리고 느낌과 감동을 오래오래 기억할 수 있단다."



"책을 읽다 보면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되지.

그걸 글로 표현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힘이 자라는 거야."

정말, 딱 우리 아이들에게 엄마가 해 주고픈 말을 담았네요. ^^


그리고 본격적으로 독서감상문을 쓰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기 시작합니다.

바로 독서감상문 3단계 기차 작전인데요...

 

1단계, 첫 번째 칸에는 책을 읽게 된 동기나 이유를 적어야 한답니다.

그러면서 예시도 함께 보여줘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두 번째 칸에는 줄거리와 느낌을 섞어서 적어야 한대요.
줄거리와 느낌을 마치 샌드위치처럼 사이사이 섞어서 적는 게 좋다는 조언도 잊지 않았네요.

세 번 째 칸에는 책에 대한 전체적인 생각과 느낌을 적는다고 알려줍니다.
여기까지는 전형적인 독서감상문의 형식을 알려준 거구요.

다음 파트에서는 변형된 형태로 얼마든지 재미있게 활용해 볼 수 있는 방법도 알려줘요.


기차 칸의 악당들이 변신 패션쇼를 하는데요,

이런 변신놀이처럼, 독서감상문도 변신할 수 있다는군요.^^


예시로 제시된 방법 외에도,

뒷이야기 지어보기, 명장면 따라 그리기, 독서 퀴즈 내기 등의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런 변형된 형태의 독서감상문을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는

독서노트가 함께 제공되었어요.

본 책도 좋지만,

요 부록도 완전 좋네요...ㅎㅎㅎㅎ

 

저희 딸은 요 책이랑 부록 받자 마자,

이 공책 자기가 활용하겠다며 냉큼 이름부터 써 놓고,

자기방으로 가져가 꽂더군요.

이런 독서노트가 시중에 판매되는지 모르겠지만,

있으면 정말 좋겠네요.

 

그리고 책 내용 마무리 부분에 이르러,

한 편의 완결된 독서감상문을 쓰도록,

필요한 내용을 한 눈에 딱 정리해 주네요.


사실 이번 신통방통맘 활동 대상이 2~4학년이어서

큰 아이로 신청하고 그렇게 책을 읽히고는 있습니다만,

사실 4학년보다는 2학년이 읽으면 더 좋겠다 싶은 책이네요.

 

곧 2학년이 되는 작은 녀석과도 같이 읽고 활용해 봐야죠.

남자 아이라 쓰기가 좀 더디긴 하지만,

곧 새학기가 되면 또 갑작스레 독서감상문 쓰기 숙제가 나올지도 모르니,

이번 방학 때 미리 읽고 연습해보면 좋겠다 싶네요.


첨부터 완결된 독서감상문을 쓰려면 부담스러우니까,

신통방통 독서노트로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봐야겠어요. ^^


 

저는 위 책을 추천하면서 좋은책 어린이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