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플러스 우리 명절 신통방통 사회 4
김은의 지음, 유영주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책 어린이에서 나온 학습동화 시리즈,

신통방통 책 하나를 또 받았네요.


신통방통 학습동화 시리즈가 여러 종류로 꽤 많은 듯한데,

목록 보면서, 다음엔 어떤 책을 만나게 될까 기대하는 재미가 은근 있네요.ㅎㅎ

 

신통방통 국어, 수학, 우리나라 이야기.

신통방통 플러스 시리즈로는 사회, 과학, (플러스)수학 이렇게 세 분야가 있고,

앞으로도 계속 나오나 봅니다.


사실 아이들이 어릴 때는 창작 전집 위주로 많이 샀었지요.

그런데, 초등입학하고부터는 창작은 웬만하면 빌려서 읽게 되고,

집에 구비하는 책들은 사회, 과학 등 교과연계 책으로 주로 한정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급기야는 1학년인 둘째녀석이

"울 집엔 재미있는 책이 하나도 없다!"는 소리를 하는 지경에 이르기까지...ㅎㅎ

(창작 책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닌뎅...--;)


암튼, 초등시절엔 아무래도 학습 연계 도서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

그럴 때 요 신통방통 시리즈가 딱 엄마 맘에 드는 책들인 것 같아요.

책의 종류도 교과별로 다양하게 있으면서,

이야기 형식을 빌어 어려운 내용들을 다 녹아내고 있으니까요.


이번에 받은 책은 사회 영역의 우리 명절에 관한 책입니다.

초등 시절, 특히 저학년 때 한 번 제대로 훝고 가면 딱 좋을 책이죠.


큰 아이의 경우, 3학년 무렵 받았던 독서논술 수업에서

명절에 관한 책으로 수업을 했던 적이 있었어요.

시간이 좀 지나서 일부는 잊어버리기도 했겠지만,

어쨌든, 명절에 관해서는 비교적 자신감을 내비쳐 보이더라구요.

예전의 기억을 되살리기도 할 겸,

곧 다가올 설의 의미로 되새길 겸,

어쨌든, 의미있는 독서가 된 것 같네요.

 

책의 이야기는 꼬마라는 고아 소년을 통해 전개됩니다.

떠돌아 다니던 고아 소년 꼬마는 어느 날 엄마 무덤에서 꿈을 꾸게 됩니다.

엄마가 나타나 산 너머 마을의 김 선비 댁을 찾아가 자식이 되어 드리라는 겁니다.

그 분들은 자식을 키워 보는 게 소원이라면서 말이죠.


그리고 꿈 속의 엄마가 시키는대로 김선비댁을 찾아가게 되고...

김 선비는 꼬마에게 일 년 명절을 다 지내본 후

그 때도 마음이 변하지 않고, 집안 어른인 작은 할아버지가 허락하시면

정식으로 아들로 맞이하겠다고 하네요.

일 년을 지내본다는 것... 섣불리 결정하지 않는 신중함이겠죠.


문득 연애할 때 지인이 조언해 주시던 말이 생각났어요.

남자친구와 일년 사계절은 다 보내 보고 결혼하라던 조언이요...ㅋㅋ

(그대로 실천했음...ㅋㅋ)


꼬마가 김선비댁에서 처음으로 맞이하게 된 명절은 설이예요.

땟국물 가득한 꼬마를 목욕시키면서 김선비는 '설'의 의미를 알려주네요.

저도 처음 알게 된 것 같아요.^^;


설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례와 물건, 음식 등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페이지도 있어요.

신발 훔쳐가는 귀신 앙괭이 이야기도 첨  들어봤어요. ㅎㅎ


 뒤이어 정월 대보름 명절 보내는 이야기도 나오구요.

사실 저는 정월대보름을 별로 챙기지 않아서,

제 자신도 그닥 익숙치 않은 명절인데,

옛날엔 정월 대보름이 아주 큰 명절이었다죠?

오색나물이며, 오곡밥이며...

그림에 너무 잘 나오니, 나중에 아이가 우리는 왜 안해먹냐고 할까봐 걱정입니다. ㅎㅎ

(요리는 자신없는 엄마...--;)

 

보름날 더위팔기를 할 수 있다는 것도 저는 처음 알았네요.^^


생소한 용어나 놀이는 따로 색깔네모를 이용해서

따로 정리해 주기도 해서,

잘 모르는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어요.

시간이 흘러 한식날 에피소드가 등장합니다.

조상님 묘소에 멋모르고 올라가 누운 꼬마.

작은 할아버지의 불호령이 떨어지지요.

사실 꼬마는 그런 예절들을 배운 적이 없었기에 몰랐을 터...

우리 어른들도 올바를 예절을 배우지 못하면 몰라서 못지키기도 하지요.

그런 어른이 되지 않게, 혹은 그런 아이들이 되지 않게,

어른들도 책임감을 갖고 아이들을 잘 가르쳐야겠다는 생각이 든 순간이었어요.


울 딸은 책을 통해 간접 예절 교육을 받은 셈이겠지요? ^^

 

지금은 많이 사라진 단오의 풍습도 그림을 통해서나마 볼 수 있구요.


추석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의미와 행사들.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의 뜻.

다양하게 빠짐없이 실려 있어요.

 

그리고 거의 일년의 명절을 다 보낸 꼬마와 김선비는

마지막으로 집안의 어른이신 작은 할아버지의 허락을 기다리게 되고...

가족이 무엇이락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게 됩니다.

꼬마 왈,

"어려울 때는 서로 돕고, 즐거울 때는 함께 기뻐하고......

 무엇보다 명절을 함께 보내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선 합격 통지를 받네요. ^^;

그리고 꼬마라는 이름 대신 '성광'이라는 좋은 이름도 얻게 되구요. 

마지막으로 연에 꼬마라는 글자와 함께 '액'을 날려 버리는 연날리기 행사도 하네요.


고아였던 꼬마가 맘좋은 선비를 만나 일 년 명절을 함께 보내고,

정식 아들로 입양되는 이야기가

가슴뭉클한 하나의 이야기로 다가오네요.


중간 중간에 명절 설명이 많이 들어가 있지만,

이야기가 딱딱하지 않고,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져서 이야기에 잘 몰입이 되는 것 같아요.


마지막 페이지에는 앞에서 언급되었던 명절을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정리해주고 있답니다.


윤지가 2학년 때 쯤이었던가?

우리 명절과 그 날에 먹는 음식이라는 주제로

조사해 가는 숙제가 있었어요.


그 때 인터넷을 뒤져가며 이것저것 조사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 둘째에게 그런 숙제가 나오면....ㅎㅎ

요 책 한 권만 달랑 꺼내서 끝낼 것 같다는....


책 읽고 푸는 독후활동지,

이번에도 핵심내용만 추려 잘 정리할 수 있는 활동지가 있어 넘 좋네요.

 

명절에 관한 기본 지식부터,

익숙하지 않은 용어나 알아두어야 할 용어들 챙기는 문제,

그리고 가족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문제까지...

간단한 활동들이지만,

딱 필요한 것만 추린 것 같네요.

다만, 가족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딸내미의 답이 넘 심플하다는 게 좀 아쉽아쉽....


어쨌든, 또 한 권을 알차게 읽고 넘어간다는 게 참 뿌듯하네요. ^^



**저는 이 책을 추천하면서 좋은책 어린이로부터 무료 도서지원을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