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어휘력 2 - 내신 만점을 위한 중학 숨마 국어 어휘력 2
이룸E&B 편집부 엮음 / 이룸이앤비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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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처음 어휘력 1권을 도전할 땐,

중학 국어 시간에 처음 배우는 내용이나 용어들이 꽤 있는 것 같아,

조금은 걱정이 되기도 했었는데,

다행히 아이가 개념 설명 부분을 혼자 읽어나가면서 문제를 그럭저럭 잘 해결하더라고요.

좀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제가 채점 후 오답 수정 과정에서 설명을 살짝 덧붙이기도 했었고요.

 

그리고 이번엔 두 번째라 조금은 덜 걱정...ㅎㅎ

중 2 국어 교과서 9종의 필수어휘를 선정했다고 하는데,

사실 1학년용과 큰 차이는 못 느끼겠더라고요. ^^;

학교에서 국어 시간에 배우는 다양한 영역들을 모두 커버하기 위해 애쓴 듯,

시, 소설, 수필, 정보글, 주장글, 한자 성어, 관용어까지

다양한 영역의 어휘를 학습하게 됩니다.

 

​매회 첫 페이지엔 그 날 공부할 핵심 어휘와 주요 내용이 설명되어 있어요.

맘 같아선 같이 읽으면서 제가 아는 게 있으면 설명도 해주고,

그렇게 같이 공부해가면 좋겠구만...ㅠ.ㅠ​

요즘 사춘기 피크를 달리는 아들이다 보니,

엄마랑 함께 하는 건 무조건 노노~!!!

(뭐든지 엄마랑 같이 하던 그 옛날이 그립습니다~..ㅠ.ㅠ)

제대로 이해를 하고 있는지 마는지,

이게 자기주도학습인지 뭔지,

암튼, 아들 혼자서 열심히 개념 내용 읽고,

문제 풀어 냅니다.


오답 별로 없이 문제 거의 맞추는 거 보면,

제대로 읽었나 싶기도 하고요. ^^;;

가끔가다 틀리는 문제들 보면,

새로 개념을 적용해서 푸는 응용 문제들이더군요.

'개념어 적용 문제'는 학교 시험에서 나올 법한 유형이기도 하고요.

개념을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때로는 해석해야 하는 문제라

좀 난이도가 있는 편인 것 같아요.


​이육사의 '청포도'라는 시를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적용한 답을 찾는 문제였어요.

중1짜리가 설명없이 풀기엔 좀 어려웠나 봐요.


시를 해석하는 방법으로 표현론, 반영론, 수용론, 이렇게 세 가지가 있다는 설명이

앞의 개념 설명 페이지에 나와 있었어요.

아고~ 이거 다시 읽으면서 아들한테 설명 한참 했네요. ^^;;

(엄마의 설명이 아주 명쾌하진 않았더라도,

나중에 학교에서 국어 시간에 다시 배우면,

아~ 이게 그거였지? 하면서 기억을 떠올려주길 바라 봅니다. ^^;)


개념어 적용 문제를 보다가

큰 아이가 중학교에서 치렀던 시험 내용이 떠오른 부분도 있었어요.

학교에서 소설의 시점을 배우면서,

3인칭 관찰자 시점의 소설을 1인칭 주인공 시점, 혹은 전지적 작가 시점의 소설로

​바꾸어 써 보는 시험 문제가 나온 적 있는데,

여기서도 비슷한 문제를 보니 반갑네요. 

('수남이'를 '나'로 바꾸어 소설의 관점을 바꾸는 문제예요.)

나름 내신 문제 맛보기 역할을 하지 않나 싶어요.


중학 국어 어휘력 2권은

매일 한 단원씩 공부하면 25일이면 한 권을 마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25회 구성)

근데, 지금 목차를 보면서 깨달았는데...ㅠ.ㅠ

별책으로 분리되는 5분 테스트북은 본책과 다르게 20회 구성으로 끝나네요.


​저처럼 본책 1회와 5분 테스트북을 동시에 진행하실 거라면,

9회부터는 리뷰를 한 회씩 미뤘다가 풀리는 게 진도가 맞을 것 같네요.

어쩐지...

 

 

 

아들 녀석이 내일 공부할 내용이 오늘 리뷰북에 자꾸 나온다고 투덜투덜...ㅋㅋ

 

본책 진도랑 5분테스트북 진도를 계획표 참고해서 잘 보고 시켜야겠어요. ㅎㅎㅎ

본책과 리뷰북 동시 진행하실 분들은 꼭 계획표 참고하세요!!


예전에 국어 문제집 풀리다 보면,

아이가 생각보다 쉬운 문제를 틀리거나,

어휘의 뜻을 잘 몰라서

제가 채점하면서 저도 모르게 '어휴~'하고 한숨 쉬는 일이 종종 있었더랬어요. ^^;

(사실 이러면 안된다고 합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꺽는 부모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이라고 해요...ㅠ.ㅠ

알면서도 조절 안되는 걸 어찌하리요? ..ㅠ.ㅠ)


근데, 요즘은 중학 국어 어휘력 풀리면서

오~ 니가 이런 말도 알아? 하면서

내심 칭찬하게 되네요. ^^;


 

물론 바로 앞 페이지에서 1분 전에 개념 설명 읽자 마자

바로 옮겨 쓴 답이라,

아이에게 체화되지 않은 어휘일 수도 있지만,

문장 속에서 특정 어휘를 자꾸 써보고,

5분 테스트북에서 또 활용해 보고,

또, 처음 보는 어휘라 다소 어색하지만 짧은 글짓기도 해 보는 등의 연습이

아이의 어휘력을 조금씩 향상시켜주고 있음이 느껴집니다.


 

비문학 독해부터 시작해서 문법연습, 어휘력 교재 등

거의 1년 넘게 꾸준히 국어 관련 교재들을 섭렵하고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타고난 언어감은 다 다르겠지만,

적어도 어린 시절 아이의 어휘력은 거의 전적으로 부모의 영향력이 크다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갖지 못한 능력을

이렇게 후천적인 노력으로 커버할 수 있다는 건 그래도 감사한 일인 것 같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게 더 많지만,

그래도 아이 앞에선 '국어 실력 많이 향상된 것 같다'고 칭찬해 주었습니다.

책만 좀 더 잘 읽으면 더 없이 좋을 것을...ㅎㅎㅎ

 

안그래도 공부 안하기로 유명한 기간, 자유학년제 중1. ^^;

게다가 코로나로 매일 백수처럼 집콕.

나중에 학력격차 곡선에서 충격의 바닥 안 찍으려면

매일 조금씩 이렇게 해 나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저는 국어는 그나마 요걸로 위안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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