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문법 연습 1 기본 - 중.고 내신 및 수능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이은영 외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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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마주니어 비문학독해에서 받은 신뢰감으로

중학국어 문법연습 1권을 도전해 보았습니다.


물론, 지금 고1인 큰 아이와 함께 숨마주니어 문법 연습1권을 풀려 본 적 있습니다.

사실 국어 문법 내용이 그닥 만만하지는 않은 거라서,

섣불리 예습으로 시도하기엔 살짝 두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딸아이 중학교 때에는 학교에서 문법 내용을 배운 후,

시험 기간에 해당 단원을 풀어 보는 정도로 활용했었어요.


지금도 딸내미가 풀었던 책을 들춰보니,

안은 문장, 안긴 문장 등등 열심히 시험 공부했던

문장 단원만 새까맣게 공부한 흔적이 있더라고요. ^^;


아무튼 아들에게 일부러 국어문법을 미리 공부시킬 생각은 없었는데,

온라인 클래스와 등교 수업을 왔다리 갔다리 병행하던 최근 어느 날,

아들 책상에서 국어 문법 프린트 숙제를 보게 되었습니다.

주어진 문장에서 동사를 찾아 쓰는 문제가 있었는데,

아들 녀석이 '푸른'이란 단어를 동사라고, 동그라미 쳐 놓았더라고요.

'푸른'은 동사가 아니라 형용사인데 말이죠...ㅠ.ㅠ


그 순간, 아차~! 싶은 게....

중1도 벌써 국어에서 문법을 배우는구나 싶더라고요.

학교에서 국어 문법 배우면 그 때 복습이나 제대로 시켜야지 생각했었는데,

어느 덧 제가 모르는 틈에 국어 문법을 열심히 배웠었나 봐요.

하긴... 중학교에서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을 엄마가 어찌 일일이 알 수 있겠습니까?!!!

학교 교과과정에 맞춰 필요하면 공부시켜야지 했는데,

시험도 없는 1학년 시기는 뭘 배우는지도조차도 모른 채

그냥 막 패스패스~해 버릴 수도 있겠더라고요.ㅠ.ㅠ


2학년 땐 중간, 기말고사가 있으니 그나마 복습하며 공부할 기회가 있겠지만,

1학년은 자유학년제라 수업 시간에 한 번 들은 걸로 끝나버릴 것 같아,

이 때 배운 중요한 문법 사항을 놓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숨마주니어 국어 문법연습 1권.


우선, 처음엔 1단원 음운부터 내용읽고 문제를 풀기 시작했습니다.


 

음성, 음운, 음절 등의 개념을 제대로 잡은 후,

모음의 분류에 대해 학습했어요.

간단한 개념 설명이 윗부분에 있고,

바로 확인 문제를 풀어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혀의 앞뒤, 입술 모양, 혀의 높낮이에 따라,

아주 여러 종류이 모음들로 분류가 되지요.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 전설모음, 후설모음, 평순모음, 원순모음....

모음 분류 이름도 참 낯설지만,

그럼에도 각 모음이 어떤 모음으로 분류되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기에,

모음 하나 하나를 정확히 발음하면서 그 위치와 모양을 이해하고,

최종적으로는 아래 분류표를 외우는 걸 목표로 삼았어요.


근데, 사실... 이 표 잘 안 외워져요. ㅠ.ㅠ

지금 외운다고 나중에 학교서 배울 때 기억하고 있다는 보장도 없고.

그저 이런 기준으로 모음들을 분류한다는 정도 알아두기?!


그래도 아들 녀석 공부한 건 기억 좀 해 두라고,

집에 있는 칠판에 모음분류표 그려놓고 빈 칸 채우기를 시켜봤어요.


지나가던 누나가 이걸 보더니,

"이거 <이 쥐를 불에 쬐어 보내자> 잖아!!!"

하면서 빈 칸 채우는 법을 알려줍디다!!! ㅋㅋ



 ㅋㅋㅋ

학교에서 배웠나 봐요.

모음표 채우는 순서.

이 쥐를 불에 쬐어 보내자...래요...ㅋㅋ

 (표의 왼쪽 상단부터 "이 쥐를~" 문장의 모음만 순서대로

써 보면 모음표가 다 채워진답니다.^^;;)


모음 학습이 끝나면

'중단원 한눈에 보기' 에서 간단하게 핵심내용을 짚어주고,

'실력 완성하기' 에서 실전 문제를 풀어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모음 다음은 자음인데,

파열음, 파찰음... 입술소리, 된소리....

아이고.. 용어만 들어도 머리가 아플 것 같아서,

이건 아직 학교에서 안배웠으니까 패스~하기로 했어요.ㅎㅎㅎ

 

 

국어 문법 연습 교재는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내용을 선택적으로 공부해도

진도상 아무런 무리가 없는 것 같아요.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딱 필요한 단원만 골라서 공부할 수 있으니

활용하기가 더 좋은 것 같네요.


두 번째 공부한 단원은,

아들이 딱 학교서 배운 품사 단원.

 

새로운 대단원 첫 페이지에는 짧은 만화와

개념 맵이 나와 있는데,

품사 단원에서 특히, 이 맵이 전체를 이해하는 데 아주 유용했어요.


명사, 대명사, 수사를 통틀어 체언.

형용사, 동사를 통틀어 용언.

조사는 관계언,

관형사와 부사는 수식언.

감탄사는 독립언.

영어와 비슷한 듯 하면서도 엄연히, 완전히 다른 품사 구분이지요.

 

 

역시나 아들이 학교 숙제 프린트에서 틀렸던 건 이유가 있었어요.

'-ㄴ다'를 붙여서 말이 되면 동사,

말이 안되면 형용사라고 그렇게 구분법을 얘기해줘도...ㅠ.ㅠ

헷갈리나 봅니다.

동사, 형용사 구분 문제에서 많이 틀리더라고요.ㅠ.ㅠ

단원 평가 문제도 풀어보고 나니,

품사 개념 구분이 완전히 자리잡혔다고 말할 순 없지만,

대략 70~80% 정도는 이해한 것 같아 보였어요.


 

시험 없는 중1이라

이 시기에 중요한 문법 개념을 대충 흘러 보내 버리면,

나중에 고등가서 처음부터 공부해야 해서 힘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시험이 있든 없든,

제 학년에서 배운 내용은 그 때 그 때 소화하고 보내는 게 맞겠지요.

뒤에 문장 단원 내용은

큰 아이 때 기억으로는 2학년 때 본격적으로 배우는 것 같아서,

그 때 공부하게 남겨둘까 싶기도 하네요. ㅎㅎ


 

아무튼 국어 문법 연습은 내용이 아주 만만하지는 않은 것 같아서

전반적으로 학교에서 배우는 문법 내용과 연계해서 보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저도 품사 단원은 아들의 국어 시간 학습내용과 나름 연계가 되었으리라 생각되고,

나머지는 예습 차원에서 가볍게 훑어보는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완전한 암기와 깊이 있는 공부는

제 학년 때 배우고 시험을 치르면서 제대로 자리잡겠지요.


비문학 독해보다는 공부의 무게가 살짝 있는 느낌이지만,

하루 2-3장 정도로 진도 나가면

이 역시 가랑비 정도의 가벼운 분량입니다.

이런 가랑비에도 결국 옷은 젖지 않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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