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사랑하는 아이로 키우기
앨리슨 데이비드 지음, 이주혜 옮김 / 좋은꿈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을 사랑하는 아이로 키우기"


지금은 초6, 중3으로 훌쩍 커버린 내 아이들을 얼굴 한 번 보고,
이 책 제목 한 번 들여다 보면...
왠지 짠한 마음이 더 앞섭니다.
그도 그럴 것이,
두 아이들 어렸을 때부터 책을 사랑하는 아이로 키우겠노라고
거실 서재화부터 시작해서 온갖 전집들, 단행본들 사다 나르고,
밤마다 읽어주고,
여행갈 때면 꼭 책 챙겨가고,
매일매일 아이와 함께 읽었던 책 제목 기록하고...
저에게도 그런 시절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그런데, 지금은...
이미 엄마의 뜻으로 아이들의 독서를 이끌어가기엔 늦은 나이가 되었고요.ㅠ.ㅠ
초등 시절 중간 과정에서 습관을 잘 들여주지 못한 탓인지,
자발적인 독서는 가뭄에 콩 만큼도 나지 않는 형편이랍니다.ㅠ.ㅠ

상황이 이렇다 보니,
'책을 사랑하는 아이로 키우기'라는 제목의 책 앞에서
저는 호흡을 가다듬고 지푸라기라도 건져 보려는 심정으로 책을 펼치게 되었다고나 할까요?ㅎㅎ

이 책의 저자인 앨리슨 데이비드는 모국인 영국의 상황에서 얻은 통찰력을
글로 풀어 썼는데,
늘 sns와 영상 앞에 앉아 있기 일쑤인 요즘 아이들의 모습은
한국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더군요.

부모나 친척의 휴대폰을 빌려 영상을 보려 하는 아이들.
그들에겐 적절한 조절능력이 아직 없으므로
부모가 그 균형을 찾도록 도와 줘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화면 사용에 대한 가족만의 규칙을 정해놓고 실천하기.
제한 시간 5~10분 전에 미리 알려주기.

이건 우리집에서도 실천하고 있는 것이라 공감이 갔습니다.
그런데, 주말(토,일)에만 한 시간씩 게임을 할 수 있는 우리집과는 달리,
아들 녀석의 친한 친구는 매일 게임을 할 수 있나 봅니다.
그래서 종종 그 집과 비교하는 아들의 볼멘 소리를 듣곤 하지요.
그럴 때면, 그 집은 그집이고, 우리 집은 우리집의 규칙을 따라야 한다고 얘기해 주었어요.ㅎㅎ
그런데, 이 책에 딱 똑같은 사례가 나와 있어서,
제가 읽다가 빵 터졌답니다.ㅋㅋ

"가족마다 규칙이 있고 이게 우리 가족의 규칙이다."

아시아, 유럽을 불문하고,
첨단 기기가 일상에 보편화된 요즈음,
움직임 없이 정지되어 있는 듯한 종이책과,
1초가 무섭게 재빠르게 변화하는 영상이 같이 경쟁한다면,
눈 앞의 경쟁에선 책이 선호도가 떨어질 게 뻔하지요.
저자도 이같은 점을 인정하고,
아이들에게 즐거운 책읽기의 경험을 제공해 주기 위해선
화면 사용을 제한하는 게 타당하다고 얘기하네요.
자발적으로 책을 선택하길 기다리다간, 평생 가도 선택을 못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요.

최첨단 시대에 기계를 일부러 멀리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균형점을 찾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랍니다. ^^

한편, 전자책과 같은 디지털 읽기도 역시 독서의 한 형태인데요.
하지만, 앨리슨은 적어도 아이들에겐
종이를 넘기며 물리적인 책의 감촉을 즐길 수 있는 경험이 꼭 필요하다고 하네요.
성인이 되어서 전자책을 선택하고 즐길 수는 있지만,
아이들에게는 종이책을 경험해주도록 하자는 얘기...

어린 아이들을 두고 있는 부모라면,
이 저자의 조언이 꽤 유용할 것 같기도 해요.
저 역시도 아이들 어렸을 때 고민을 많이 했던 부분의 이야기가 담겨 있더라고요.

화면사용 시간 제한 외에도,
책읽는 습관을 들여주기 위한 방법으로
쉽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책 선택하기,
일상에서 책 내용으로 대화하기,
캐릭터 등장하는 책으로 즐거움 알려주기,
어딜 가든 책 들고 가기,
자기 전에 책 읽어주기,
다양한 목소리로 책 읽어주기,
아이 스스로 책 선택하게 해주기 등등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궁금했던 것은,
이미 청소년기에 접어든 아이의 독서를 어떻게 장려할 것인가 하는 거였는데요...

 

읽으라는 책은 안 읽고, 휴대폰에만 몰두하는 아이의 모습...ㅠ.ㅠ

자녀에 대해 걱정, 고민하는 부모들의 모습도 국적불문하고 다 똑같군요...

이에 대한 답으로는 아이와 책읽기의 중요성에 대해 대화를 나누라고 제안해 줍니다.
흠... 유아동기에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에 비해,
청소년기의 자녀를 둔 부모가 실천하기에는 좀.. 와닿지 않는 것 같아요.
이미 그런 대화 많이 해 봤는데...ㅠ.ㅠ
개선이 안 돼요...ㅠ.ㅠ

또다른 방법으로는 역시 어릴 때와 마찬가지로,
아이가 흥미를 보일 수 있는 잡지부터라도 권해주라는 겁니다.
아이가 재미있어 할 만한 소재로 말이죠.
요건 동감!! ^^;;

또 영화로 제작된 내용의 책을 권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하네요.
요건 엄마표 영어 하시는 분들이 많이 활용하시는 방법이죠.
영화로 흥미 돋군 다음 원서 읽게 유도! ^^


어린 시절부터 책과 친해지게 해 주는 문화로 자리 잡았다는 북스타트 운동이 시작된 곳이
바로 영국 아니었던가요?
그런데, 그런 영국에서도
우리처럼 책 안읽은 아이들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책을 사랑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방법들 중엔,
이미 많은 엄마들이 실천하고 있는 것들도 있어서
내가 잘하고 있구나~ 내지는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야겠구나 하는 기준을 잡을 수 있는
조언들이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아이들 연령에 따라 다양한 읽기 방법 조언을 담고 있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앞의 내용들이 반복되는 느낌이어서 다소 아쉽기도 했습니다.

어쨌든, 어린 자녀들에게 책 읽는 습관을 들여주고 싶은 부모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네요. ^^

 
.....................제가 이 책 읽다 말고 책상에 펼쳐놨더니,
늦잠 자다 부스스 깨어난 아들 녀석이 재밌다고 한참을 들여다 보네요.
이런 읽기도 바람직한 거죠? ㅎㅎ
역시~ 엄마가 책을 많이 읽어야 아이들도 따라 읽나 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