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매일 공부의 힘 -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오르는 아이들의 비밀 ㅣ 이은경 초등 공부 마스터 클래스 1
이은경 지음 / 서교책방 / 2025년 11월
평점 :
이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한 글입니다.
급변하는 교육 과정에 따라가기도 정신이 없는 요즘이다. 내가 어렸을 적에도 이랬었나 싶을 정도로 새로운 시대와 교육에 맞춰서 달라지는 것들이 매우 많고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아이도 부모도 엉뚱한 고생을 할 수가 있기에 예민해지고 혼란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무엇이 제일 기본적이고 부모가 꼭 챙겨줘야 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결국은 공교육의 제일 첫 시작이 되어주는 초등 교육 과정에서부터 아이가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게 하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그런 생각들은 이미 중학생이 되어버린 첫째와 이 책을 읽어보면서 확신이 생기게 된 거 같다.
내가 읽었던 이 책은 이미 초등 학부모들 사이에서 명성이 자자한 이은경 선생님의 책으로 교사이자 선배 부모의 입장에서 겪은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졌었던 책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책이 조금 달라졌다. 지금 한참 바뀌고 있는 2026 개정 교육 과정을 바탕으로 일부 새롭게 다듬어진 내용으로 다시 돌아왔기 때문이다. 아마 그래서 공감도 잘됐고 더 관심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시험도 없는 요즘의 초등학교에서 우리 때와는 너무 다른 교과서로 무엇을 알려줘야 하는지, 과목별 학습은 어떻게 챙겨줘야 하는지 처음엔 매우 난감했던 기억이 있다. 엄마도 엄마가 처음인데 주변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아이에게 중요하지 않은 게 없고 시키고 가르쳐야 할 것들은 너무 많았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많은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용은 전체적으로 총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졌다. 아이가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기, 과목별 학습 전략, 시기별 아이 학습 스케줄 관리, 올바른 스마트 기기 활용법, 부모로서 가져야 할 마인드와 원칙에 대해 각각 다루었다.
책에서 말하길 초등 과정에서는 많은 학습이 필요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오히려 너무 빠른 선행 학습에 대해 경고하였고 주의하라 했었다. 그리고 꾸준히 학습하는 힘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점들과 그 결과에 대해 알려주었다. 아이에게 높은 등급이나 점수로 평가하며 다가가지 말고 마음을 다해 진심으로 응원해주고 격려해주며 힘이 되어주라 말했다. 그리고 역시나 독서에 대해 강조해 주었고 각종 디지털 기기를 절대적으로 금지하기 보다 적기에 제대로 잘 활용하는 방법에 익숙해지라 말했다. 평소 나의 의견과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아 책을 읽는 동안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기도 했었다.
이어서 책을 살펴보면 초등 교육 과정에서의 공부는 아이의 전체적인 공부의 과정을 봤을 때 공부를 하게 하는 준비 단계에 해당 됐다. 그래서 아이가 천재적이거나 영재가 아니더라도 혹은 많이 시키고 가르치지 않더라도 이것만큼은 꼭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이 책의 요지인데 그게 결국은 자기 주도 학습과 메타인지 학습으로 통하는 것이라고 이해가 됐었다. 중학교에 다니는 첫째의 경험과 아직은 초등학생인 둘째의 모습을 떠올려보니 더더욱 책의 내용에 빠져들게 되어 집중해서 재미나게 끝까지 읽을수가 있었다.
그리고 책에서 제일 중요하게 강조하신 독서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각성하고 더 많은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제 곧 방학이니 아이들에게 맞는 방법으로 계획해 독서도 다시 열심히 해봐야겠다.
책장을 넘기고 덮으며 너무나 많은 계획과 생각들이 떠오른다. 물론 내 아이에게 맞는 것들인지를 스스로에게 묻고 또 물은 뒤 아이들과 상의하여 함께 계획해야겠지만 내 아이들의 매일 공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우선 할 수 있는 것들부터 해 볼 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