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내복야코 이거 완전 아사라비아 한자 2 빨간내복야코 이거 완전 아사라비아 한자 2
최재훈 지음, 김기수.황정호 그림, 샌드박스네트워크 외 감수, 빨간내복야코 원작 / 서울문화사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출판사 서울문화사에서 제공받아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저의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소감을 여기에 기록해 봅니다.

 

아이들의 학습을 함께 하다 보면 제일 큰 걸림돌이 되는 부분이 어느 과목에서건 어휘다. 그래서 어휘를 따로 공부하다 보면 또 어려운 부분이 한자다. 이런저런 이유로 큰아이 어릴 때는 어릴 적부터 한자를 쓰고 외우며 학습을 하게 했는데 슬프게도 그다지 크게 효과를 느끼지 못했다. 그래서 요즘 한참 어휘 학습에 열을 올리고 있는 둘째는 글자와 부수, 획순 등을 외우지는 못해도 뜻을 알고 읽을 수는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자를 알려주는 중인데 이것 또한 쉽지 않다.

 

쉽고 재미있으면서 자주 사용되는 한자들 위주로 한자 급수 시험에까지 대비가 가능한 그런 학습 방법이나 책들이 뭐가 있을지를 알아보았다. 그러다 요즘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인 빨간내복야코로 한자 공부를 하는 책이 있다 해서 찾아 읽어 보았다.

 

벌써 두 번째 나온 책으로 일단 아이들이 케릭터에서 너무 좋아해주는 덕분에 읽어 보라고 사정(?) 하지 않아서 좋았다. 또 단순히 한자를 한 글자씩 배우는 게 아니라 자주 사용하거나 익숙했던 혹은 아이들이 들어본 적이 있는 한자어를 위주로 나오니 일단 관심을 가지는 모습이 보였다. 거기서 확장하며 다른 한자어들을 같이 더 다루게 되니 생각보다 많은 한자어들을 익힐수 있었다. 노래로 유명한 캐릭터여서 그런지 책 말미에 QR코드가 있어 노래로도 한자를 외우게 하는 코너가 있었다. 또 뜻이 비슷하거나 반대되는 단어들을 정리하여 익힐수 있게 되어 있었고 어문회 주관의 시험 기준 7급에 해당하는 한자들이 정리되어 있어 앞부분은 재미있게 읽으며 가볍게 한자어와 한자를 접해보고 말미에는 이러한 어휘들과 한자들을 총정리하여 차분히 기억할수 있게 해주어 이거야말로 놀면서 공부하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각 페이지 아래에 조금 어려운 어휘들에 대한 설명도 되어져 있어 어린 친구들도 충분히 읽기 어렵지 않아 보였다.

 

내용도 EBS 선생님으로 유명한 이서윤 선생님께서 감수까지 해주신거라 초등생 한자 어휘 공부에도 벗어나지 않을것 같아 믿음직했다.

 

각 파트의 마지막에 나오는 재미있는 활동 다 나오는 페이지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보며 정말로 재미나게 한자어를 익혔는데 설명이 없으니 처음엔 당황스러워하다 이내 즐기며 익힐 수 있게 되었다.

 

속담과 관용어도 조금씩 같이 나와서 설명해주며 같이 읽었었는데 이 부분도 따로 시리즈가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책도 읽고 한자도 익히고 한자어도 배울수 있었던 팔방미인같은 이 책을 앞으로도 기대하며 기다리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