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자! 우리 땅 지리 대탐험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대한민국 국토 지질 명소 36
이효녕 외 지음, 박주희 그림, 경북대학교 지구과학교육 연구실 감수 / 바이킹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곧 아이들의 여름 방학도 다가온다는 뜻이기도 한데 언제나 그렇듯 어디로 어떻게 가볼지가 고민이다.

얼마 전부터 여행이라 하면 한 가지를 염두에 뒀던 부분이 있는데 바로 지구다. 뜬금없는 소리 같겠지만 큰아이가 과학(자연현상)과 사회(지리) 과목을 배우며 많은 부분에서 글로만 이해를 하다 보니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걱정이 됐기 때문이다. 곧이어 작은 아이도 사회, 과학을 배우게 되니 함께 알아두면 도움이 될 거 같아서 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일일이 교과서를 찾아보고 장소와 지역을 알아보자니 막막할 따름이다. 아마 많은 부모님들이 방학 시즌이 다가오면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지 않을까 싶다. 기왕에 가는 여행이라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인상 깊은 장소에 가보는 것이 어떨까 하고 말이다.

나는 이번에 읽은 책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제목부터 우리 땅 지리 대탐험이라고 적혀 있어서 내가 필요로 하는 내용들이 많이 있을 것 같았다.

대학과 초등학교에서 직접 가르치시며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들을 선별하여 모아두신 책인데 다양한 사진 자료와 함께 쉽고 재미나며 상세한 설명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여행을 위한 목적이 아니더라도 공부를 하던 중 궁금한 것이나 사진으로 보고 알고 싶은 내용은 찾아서 읽어 보기에도 좋게 되어 있다. 글의 흐름과 설명 또한 아이들이 읽기에도 어렵지 않았고 특정 과목과 내용에 국한되어 있지 않아 한 가지를 읽으면 열 가지를 알게 되는 놀라운 효과(?)도 누릴 수 있다.

한 번쯤 이미 가 본 곳들도 있고 우리가 사는 지역에도 많은 곳들이 수록돼 있어 책에서 만나니 반갑기도 하고 미처 알지 못한 채 무심결에 보았던 곳들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게 되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새삼 떠올리기도 했었다.

꼭 이 책 속에 나오는 장소와 지형, 지층들이 아니어도 비슷한 곳들이 찬찬히 찾아보면 많이 있을 것 같다. 이 책에서 배웠던 내용들과 알게 된 사실들을 비교해 보거나 적용해 보며 살펴본다면 멀리 가지 않아도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싶다.

주로 초등 5학년 지구과학을 배우는 친구들에게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외에도 우리나라 우리 땅에 대한 관심이 있는 친구라면 더더욱 재미있게 읽을 책이다. 중등까지도 가볍게 읽으며 사진 자료 참고하며 읽기에도 좋겠다. 무엇보다 우리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한 독도까지도 제대로 알 수 있게 해주니 제대로 알고 반드시 지키자는 마음이 들어 뿌듯하기도 했었다.

책을 다 읽고나니 우리나라가 비록 땅은 작지만 아주 오랜 옛날부터 꽤 중요한 곳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룡의 흔적부터 각종 지질학적 명소들을 떠올려보니 없는 게 거의 없는게 없겠다 싶은 자랑스러운 마음도 들고 말이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직접 읽어보게 해보려 한다. 아마 아이들도 나와 같은 마음과 생각이 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되기도 한다.

아름답고 신비롭고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는 우리나라, 우리 땅을 자랑스럽고 소중히 생각하고 더욱 더 아끼며 잘 알아 두어야겠다.

이 책을 출판사 바이킹에서 제공 받아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저의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소감을 여기에 기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