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 고대~중세 하루 한 꼭지 초등 세계사 1
정헌경 지음, 뭉선생.윤효식 그림, 전국역사교사모임 세계사 분과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에 가게 되면 세계사를 배운다는 말을 듣고 한국사를 시작했을때처럼 뭔가 아이의 관심과 흥미도 이끌어 주고 오래 기억에 남을 만한 책이 뭐가 있을까 찾아 보다 알게된 책이 있어 기록에 남겨 본다.

세계사를 준비하려니 아무래도 우선은 학교 교육과정과 범위에 맞추어 시작하는게 제일 낫지 않을까 싶어 학교 교과 위주로 찾으면 좋겠다 생각했다.

마침 김영사에서 나온 초등학생부터 읽기 좋은 세계사 책이 있어 살펴 보았는데 놀랍게도 중학교 역사 선생님이 글을 쓰셨고 감수 역시 역사교사모임의 세계사 분과 선생님들이셔서 내가 찾는 조건과 맞아 너무 마음에 들었다.

제일 먼저 고대시대부터 각 지역에서 인류와 문명이 시작되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역사란 인류의 시간의 기록이기에 내용은 예상 가능했지만 방대한 범위로 과연 아이들이 쉽게 알아들을수 있을지가 걱정이었다.

하지만 곧 괜한 걱정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다들 느끼게 되겠지만 정말 잘 요약된 비법 노트를 보듯 필요한 내용만 간결히 적혀 있어 실제 학교에 가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들 정도였다.

전체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은 색깔을 다르게 해 강조를 해두고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첨삭을 통해 책을 읽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도와 주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지도와 각종 사진, 유물들, 그림들을 통해 실감나게 느끼게 해주었고 실제 여행을 가서 직접 보고 싶을만큼 재미난 이야기들도 곁들여져 있다.

또한 내용과 관련된 퀴즈들이 글의 중간 중간 섞여 있어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아이 스스로 확인도 해볼수 있게 구성되어져 있었다.

내용도 어려운데 긴 글을 읽기에 힘들지 않을까 걱정할수도 있겠지만 내용에 맞는 적절한 삽화와 길이의 글 그리고 4컷 만화로 아이들이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읽을수 있게 짜여져 있다.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관성도 중요하게 생각했었는데 도입 부분에 살펴보면 세계 지도와 더불어 책의 하단에 연표가 같이 그려져 있다. 이를 통해 한국사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세계에서는 무슨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전체적으로 알수 있게 설명이 되어져 있는 점도 좋았다.

이건 한국사를 배우며 생각했던 점 때문인데 조선후기 이후로는 우리나라와 세계의 흐름을 같이 알고 이해하면 더 알기도 쉽고 이해도 하기 좋다라는 것이 이유였다.

아이들의 사야를 한반도에서 세계로 넓혀 전체적인 이야기를 알게 하기에 너무 좋은 구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 3권으로 구성되어진 이 세계사 이야기 책은 단 3권으로 많은 이야기들을 담아내려 했기에 빈틈없이 빽빽하게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었다. 그래서 처음 아이가 책장을 펼치며 허거덕~ 하는 소리가 입에서 절로 나왔었지만 그만큼 알거리, 읽을거리, 볼거리 등등 재미난 점들이 구석구석 많이 들어 있는 책이기도 했다.

그렇기에 초등 고학년부터 중등까지 이 책을 활용하고 읽어 보기에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남아있는 시리즈들도 반복하며 계속 읽어보게 해서 세계사가 어렵거나 힘들지 않고 얼마나 재미난 이야기들이 많은지 알려주면 좋을것 같다.

중학교에 가서도 옆에 두고 자주 꺼내 읽으며 재미나게 세계사에 대한 탄탄한 기초를 만들어 주기 좋은 책인듯 하다.

이 책을 출판사 김영사에서 제공 받아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저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소감을 여기에 기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