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초등 한국사 독해왕 2 - 한 달 완성, 가장 쉬운 한국사 독해 비법 오늘부터 초등 한국사 독해왕 2
신수정.권민서 지음 / 다다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5학년 2학기가 되면 한 학기동안 한국사에 대해 배우기 시작한다. 짧은 시간동안 전체는 아니어도 근현대사를 제외한 한국사의 3분의 2가 넘는 내용을 배우게 되므로 제대로 이해는 했을지 학습한 내용들을 기억은 하는지 배우고 나서도 걱정이 많다.

다시 되돌려서 찬찬히 학습해보면 좋겠지만 그러기엔 우리 초등 어린이가 너무 바쁘신 것이 슬프지만 현실.

그래도 그나마 점검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지금 겨울방학때 뿐일거 같아 정리해볼겸 책을 준비했다.

사실 처음엔 이 책을 한국사 정리를 하려고 알아본 것이 아니었다. 따로 학원을 다니거나 배운적이 없기에 글을 쓰는 연습을 하려고 논술 교재를 알아 보는데 추천 도서로 검색이 되어 알게 된 책이다.

한국사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쓰는 방법을 익히니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어 살펴보았다. 내부 구성이 부담 없고 재미있을거 같다는 느낌이었다. 논술이 포함됐다고해서 주구장창 글만 쓰는 책이 아니었다. 우선 짧은 이야기가 담긴 글이 하나 나온다. 이 글을 읽고 뒤이어서 간단한 문제를 풀어보고 다른 교재에서 본 적 있을 법한 짧은 생각해서 글쓰기 하나 정도만 하면 끝이다. 글을 써보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조금 아쉽게 느껴질수도 있을 듯 한데 오히려 부담이 없이 자신이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덧대어 간단히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보면 독해 문제지와 비슷한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데 조금은 차별화된 느낌이랄까. 글을 재미나게 읽으며 중심단어와 중심 문장을 통해 내가 알고 기억해야할 내용들을 파악하게 이끌어 주었다. 글 속에서 어렵거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첨삭이 되어 있어 일일이 찾아가며 읽지 않아도 되었다.

그림이나 사진들을 통해서 생생하게 기억하고 이해할수 있도록 해주었고 글에 속담을 곁들여 재미도 있었고 관용어 등의 어휘 능력 향상도 기대할수 있을것 같았다. 이어진 문제를 풀며 글을 분석하고 이해하고 필요한 내용을 한번에 정리 가능하게 해주는 7가지 독해 원리도 자연스레 알게 해주었다.

이번에 살펴본 2번째 교재는 조선건국부터 이야기가 시작되어 조선후기까지 이어지는데 초등사회교과연계 도서로서 예비 5학년 혹은 우리처럼 5학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 읽는다면 재미있게 유익하게 활용하기 좋겠고 꼭

초등 5학년 전이라 해도 한국사를 배우기전 상식을 쌍거나 관심을 가지게 해주기에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부담 없는 교재이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일주일에 5일 총 5주면 한권을 끝낼수가 있다고 한다. 하루 학습량이 많지 않고 어렵지 않아 꾸준히 살펴본다면 충분히 가능한 정도이다. 해설도 이해하기 쉽게 잘 되어져 있어 엄마도 같이 공부하기 좋겠다 싶었다. 중간중간 혹은 학습을 다 끝내고나서 키워드 카드나 각종 퀴즈들을 통해 재미난 시간도 가질수 있겠다.

재미난 이야기로 한국사도 공부하고 독해 공부도 하며 방학동안 활용하기 참 좋은 교재인거 같다. 우리 아이 역시도 꾸준히 활용하는데 어렵지 않으니 자신있게 잠깐 동안 휘리릭 풀어 놓고 보여 주었다.

아이가 부담 없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니 더욱 마음에 든다. 앞으로도 남은 한국사에 대해 시리즈로 책이 더 나왔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생기는 책이었다.

이 책을 출판사 다다북스에서 제공 받아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저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소감을 여기에 기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