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로드맵 - 대한민국 대표 공부 멘토 이병훈의 최상위 솔루션
이병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과정의 변화가 생겼고 (다들 그렇게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고 하지만) 내 아이는 초등 과정을 넘어 중등 고등 과정으로 진학을 해야 할 때가 다가왔다. 내가 공부를 할 적엔 느끼지도 못했고 궁금하지도 않았던 공부와 입시에 대한 이야기들을 이젠 궁금한 게 너무 많아 찾아다녀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그저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되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은 멋모를 그때나 가능했던 말인 거 같았다.

지피지기이면 백전백승이라 했듯 나는 내 아이와 나를 위해 교육에 대해 알아야 했다. 무엇보다 내가 노력해서 되는 일이 아닌 아이들을 가이드 해주고 스스로 하게 해주면서 자기 공부를 하게 만드는 일이 제일 컸다.

이런 고민들 때문에 나는 언론을 통해 유명하신 공부 멘토이신 이병훈 선생님께서 공부에 대해 책을 내셨다 해서 읽어 보았다.

진짜 공부는 고등부터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자기 공부, 스스로 공부 등등 결국은 아이가 해야 하는 것이라는 말도 정말 많이 들었다. 그런데 방법을 모르겠었다. 아이마다 다르다지만 어느 때에 어느 정도로 이끌어 줘야 하는 건 결국 부모의 몫이라는 걸 느끼게 될 뿐이었다. 답답했었다.

이 책에서는 내가 제일 고민이 되고 우리 아이들의 나이가 딱 해당이 되는 유아기부터 중등 과정까지의 이야기이다. 우리 아이를 어떻게 이끌어서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게 해주고 아이도 힘들지 않게 공부하게 하면서 어떤 부분을 도와주면 좋을지에 대한 정말 실질적인 조언들이 담겨 있었다.

유아기까지는 제법 많은 책들이 있어 참고를 하며 육아를 했었는데 대개가 거의 일본 도서를 번역한 내용이거나 학습적인 내용보다 돌봄에 대한 내용들이 좀 더 많았던거 같았다. 이 책의 장점이 여기에서 느껴졌었다. 흐름을 알게 해준다는 점이었다. 초등학교에 가게 됐다고 갑자기 붙잡고 앉아 글과 수를 가르치는 것이 아닌 공부를 할 준비부터 단계적으로 해내야 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거쳐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됐었다. 그리고 이상적인 내용이 아닌 실전에 바로 써먹을 수 있을 진짜 방법들과 노하우가 듣고 싶었는데 그런 것들이 담긴 책이 바로 이 책이었다.

중간에 MBTI로 알아보는 공부법 동기부여가 있어 아이들과 재미삼아 읽어 보기도 했다. 나는 기본적으로 MBTI에 대해 크게 믿음이 없었던터라 절대적으로 생각되진 않았지만 아이의 성향과 기질에 따라 이럴땐 이렇게 저럴땐 저렇게 하는 등의 노련함을 참고해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일 고민이 많았던 초5,6학년과 중등 과정에서는 찬찬히 읽으며 앞으로 내가 이끌어 줘야 할 방향에 대해 참고하기 좋았었다.

선생님도 강조해서 전달하고 싶으신 내용은 글의 색깔과 크기를 다르게 하여 강조를 해 두었기에 굵은 글자들만 읽어도 무슨 말을 하고 싶으신지에 대한 가닥을 잡을 수 있었다. 제일 고민이 많았고 답답해했던 선행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 있었는데 생각보다 다방면으로 최소 1년 정도 앞을 내다보고 움직어야 할 거 같아 좀 더 구체적인 틀을 잡아 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전체적으로 이 책을 다 읽고나서 드는 생각은 기본에 충실,기초를 반듯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사실 나이나 학년에 따른 세부적인 내용들이 담겨있긴 했어도 크게 놓고 본다면 그때에 맞는 기본을 만드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공부의 주도권을 어떻게 잘 넘기고 잘 받아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게 해주냐는 것이 엄마표 공부의 전부이기도 하다. 그 기본을 지키고 만들기 어려워서 이렇게 전전긍긍이라는 생각을 하다가도 그게 제일 어려운 것이라는 현타도 느끼게 된다.

무엇보다 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은 내 아이다. 이 책은 기본적이고 평균적인 그리고 적어도 이정도는 이라는 마음으로 보는 것이 맞을 듯 하다. 그럼 나는 우리 아이를 중심에 두고 어디가 어떻게 부족하고 어느 것은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지를 두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우리 아이가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모두가 공부해라라는 소리가 저절로 나온다. 우수한 학원에서 좋은 교재로 더 잘 가르치고 싶은 욕심도 다들 부족하지 않을 정도다.

방법이야 어떻든간에 이 책은 부모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도록 아이를 이끌어 줘야 하고 그에 따르는 현실적이면서 기본적인 방법은 이런 것이다라는 것을 깨닫고 알게 해준다.

내 아이들이 좀 더 어렸을 적에 이런 내용들을 보았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잠시 들었다.

하지만 곧 생각을 바꾸어 이 책에 적힌 방법들로 우리 아이들의 어떤 부분을 보완해주고 이끌어 줄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보기로 했다.

하기 힘든 공부, 재미없는 공부를 왜 해야 하냐고 하는 우리 둘째를 위해서라도 당분간은 이 책을 자주 곁에 두고 보게 될 것 같다.

이 책을 출판사 쌤앤파커스에서 제공 받아 읽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저의 주관적인 소감을 여기에 기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