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내는 아이들의 생생 경제 교실 2 세금 내는 아이들의 생생 경제 교실 2
최재훈 지음, 안병현 그림, 옥효진 감수 / 샌드박스스토리 키즈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실히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 사회 과목에서 배우는 것들도 많아지고 알아두어야 할 것들도 많아지는데 아이가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기가 쉽지 않아 늘 고민이 많다.

그러던 중 지인의 추천으로 '세금 내는 아이들'이라는 책을 알게 됐고 그 중에 이번에 새로 나온 책인 생생 경제 교실편을 읽어 보았다.

요즘 아이가 한참 용돈을 받아 관리를 하면서 돈을 모으는데 관심이 많았는데 시작부터 예적금과 이자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 매우 재미있게 읽었다고 한다.

책을 읽고 나서는 자기도 통장을 만들어 관리를 해 보고 싶다고 말하며 책에서 나오는대로 따라 해보고 싶은 것들이 생겼다며 매우 좋아했다.

무엇보다 이야기의 배경이 학교와 교실이다보니 우리 학교도 이렇게 해보면 좋겠다며 너무 부럽다고 말했다.

경제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가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이야기로 나오니 어렵거나 궁금한 것이 없냐 물으니 어렵지는 않다고 했고 새롭게 알게 된 것이 많아 아직은 더 읽어 보고 궁금하면 물어 보겠다고 할 정도로 책에 몰입을 하여 읽으니 엄마도 흐뭇했다.

요즘 한참 연말 정산 준비를 하는 아빠의 모습을 봐서 그런지 세금에 대해서는 나라에서 어디 어디에 사용을 하고 왜 우리가 세금을 내야 하는지 모두가 다 똑같이 내는지 기준이 무엇인지 등을 물어보느라 제법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서 자연스레 경제 공부로 이어질 수 있는 좋은 기회도 가질 수 있었던 거 같았다.

또 투자에 대한 이야기와 직업이 사라지고 또 새롭게 직업을 찾아내는 이야기들을 읽으며 투자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느끼게 됐다고 말할 정도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경제 용어들을 자연스레 알게 되니 똑똑해 진 것 같다며 책을 쉼 없이 계속 읽고 또 생각나면 읽으면서 재미있어 했다.

직업에 대한 이야기는 진로에 대한 이야기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 아이에게도 읽고 나서 어떤 점을 생각해 봤냐 물으니 지금 알고 있는 직업이 내가 어른이 되면 없어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나는 과연 어떤 어른으로 자라서 무슨 일을 하고 있을지 궁금하다는 말을 했었다. 이렇게 진로 고민을 시작하는 것인지? ㅎㅎ

이야기 중간 중간에 나오는 경제 꿀팁이나 경제 탐구 생활 및 경제 퀴즈들은 이야기 속 관련 내용에 보충이 되는 이야기도 있었고 아이에게 경제 상식을 부담 없이 키워 줄 수 있을 좋은 내용들이 많아 함께 읽어 보기 좋았다.

초등학생 정도면 무난하게 책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경제와 사회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기 좋을 책이었다. 아이는 벌써 다음 이야기가 궁금하다 그러고 미처 읽어 보지 못한 1권을 구하러 가야 한다며 왠일로 서점을 가자 한다.

아주 유익하고 재미난 책을 읽게 되어 너무 좋았던 기분으로 앞으로도 이 책을 가까이 자주 만나게 될 것 같은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