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똑똑해지는 1분 : 과학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존 리차드 지음, 이섬민 옮김 / 스푼북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아이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통합 교과로 배우던 과목들이 점차 세분화되고 깊이가 더해져 더욱 더 책의 힘을 빌릴 수 밖에 없어지고 있다. 독서의 힘과 중요성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할까.

교과서나 문제지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내용들도 있지만 그 이전에 사회나 과학이라는 과목은 어느 정도 기초 지식이 있어야 관심도 생기고 이해하고 배우기도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내 경험이기도 하고 말이다.

그중에서도 직접적인 실험이나 탐구를 하기 어려운 과학의 경우는 특히나 책을 통한 간접 경험이 절실한 과목이 아닌가 싶어 솔직히 아이에게 책을 찾아 권해줄 때 많이 신경 쓰는 부분이다.

그래서 찾아낸 책이 매일 똑똑해지는 1분 과학이라는 책으로 내용이 길지 않아 초등학생들이 읽기에 부담도 없겠고 다방면의 과학 분야에 너무 깊거나 심오하지 않고 어려움을 느끼지 않게 기초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사진과 그림 자료가 풍부해 아이에게 내용을 기억하지 못해도 이미지로 각인시켜 줄 수 있을 정도로 유용한 책인듯 하다.

목차를 통해 살펴보면 총 6장에 나누어 재료와 물질, 에너지, 힘, 우주, 지구, 생물계로 분류되어 있고 마지막 편에는 아이들이 책을 읽으며 생소하거나 어려운 단어들을 찾기 쉽게 용어풀이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이 책을 읽어보면 목차에서 본 것보다 매우 많은 분야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놀라게 된다.

그리고 아이가 이해하기 쉬운 간결하고 간단한 설명에 이해가 쏙쏙 될 거 같은 사진과 그림들이 가득 있어 아이가 책을 읽으며 질문을 하게 되면 많은 것을 함께 이야기 할 수 있으니 대화의 주제나 소재로 하기에도 참 좋다.

제목에서도 나온 것처럼 긴 시간 학습을 하듯 어렵게 익히는 과학이 아닌 단 1분동안 쓰윽 읽으며 쉽게 재미있게 이해하는 과학이라 우선 아이들이 서로 찾는다.

책의 중간 중간에 있는 한번 해 볼까? 는 우리가 집에서나 주변에서 쉽게 해보거나 느끼고 알 수 있는 과학들에 대한 상황이나 실험들이 있어 아이들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해 주기에도 너무 좋다.

딱! 초등학생들이 읽기에 매우 도움되고 이해하기에도 좋은 책! 과학에 대해 관심이 많거나 어렵고 힘들거라 생각이 되는 친구들에게 꼭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