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인기 만점 1학년 파스텔 그림책 3
쓰치다 노부코 지음, 고향옥 옮김 / 파스텔하우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 들어갈 준비를 하며 걱정도 되지만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친구들과 선생님을 만나게 될, 가슴이 두근두근 콩닥통닥 거리는 예비 초등학생 친구들이 읽으면 좋을 책을 엄마가 미리 읽어 보았다.

주변의 이야기나 나의 경험에 비춰볼 때 이때의 아이들은 학교로 가는 것에 대해 아직 솔직히 잘 모르는 것 같다. 익숙한 유치원을 떠나 새로운 시작에 대한 두근거림에 약간 떨리는 정도? 하지만 엄마들은 이제껏 느껴오던 것과는 다르게 우리 아이가 이만큼 컸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걱정들이 많다. 그래서 어쩌면 이 책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읽으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었다.

이 책 속에는 이제 막 초등학교 1학년이 된 14명의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모두들 친구들이 좋아하는 인기가 많은 친구들이다. 왜 이 친구들이 인기가 좋은걸까?

친구들은 특별히 어려운 것들을 잘하거나 힘들고 대단한 것들을 해내서 인기가 좋은 친구들이 아니었다. 우리가 당연히 해야 하고 언젠가 우리 아이도 한번쯤 해 보았음직한 행동들과 모습들이 자연스럽게 몸에 베여 주위를 즐겁고 밝고 기분 좋게 만들어 주는 모습들이 이 친구들을 인기만점 친구들로 만들어 주었다.

먼저 반갑고 즐겁게 인사를 건네는 친구

선생님 말씀에 용기내어 손을 들고 자신있게 말하는 친구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친구

맡은 일을 열심히 잘 하는 친구

공룡에 대해 무엇이든 잘 아는 친구

어려운 친구를 잘 도와주는 친구

생명을 잘 돌보고 보실피는 친구

뚝딱뚝딱 만들기를 잘하는 친구

재미있는 책을 친구들에게 잘 알려 주는 친구

잘못했을 때 먼저 "미안해" 사과하는 친구

생글생글 밝게 잘 웃는 친구

친구들을 잘 웃겨줘서 재미있는 친구

약한 친구들을 잘 지켜주는 친구

깔끔하게 청소를 잘 하는 친구

특별하진 않지만 꾸준히 이런 모습 보이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잘 살펴 보면 우리 아이들 모두에게 어쩌면 하나 둘씩 다 있는 모습들이다.

다른 친구들에게 함께하면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면 잘 지낼수 있고, 친구들이 서로 찾아주는 인기쟁이 친구가 될 수 있는지 책을 통해 읽어 주고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본다면 아이 스스로가 '나도 이런 친구가 되어야겠다'라고 생각할 수 있게 유도할 수도 있지 않겠나 생각 되기도 했다.

책을 읽고 나니 이런 말이 생각이 났다.

"좋은 친구를 찾는 것보다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내 아이가 모든 친구들과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아이가 될 수 있도록 엄마가 함께 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책을 통해 이야기를 읽어 주고 함께 이야기 나누며 올바른 사람이 될 수 있게 이끌어 주는 것. 진정한 책육아의 시작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