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왜 최고의 엄마 아빠인지 알려 줄까? - 아주 특별한 엄마 아빠들, 행복한아침독서 추천도서 자연 속 탐구 쏙 2
레이나 올리비에.카렐 클레스 지음, 스테피 파드모스 그림, 김미선 옮김 / 상수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동물에 대해 관심이 많다. 그래서 다양한 동물을 보기 위해 가족여행 코스 중 동물원이 한번쯤은 꼭 들어 가는 듯 하다.

우리가 사는 곳에는 동물원이 없는데다 비교적 가까운 곳까지 가기에도 쉽지 않은 거리라 이렇게 책으로 보고 배우고 소개해 줄 수 밖에 없어 조금은 안타깝다.

자연도감 같은 책들과는 다른 방법과 다른 시각으로 아이에게 동물에 대해 이야기 해 주고 싶었다. 이 책의 경우는 동물들의 엄마와 아빠에 대해 중점을 두고 동물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는 책인데 동물들의 특성을 알기에도 좋고 번식과 종의 특성에 대해서도 알아보기에 좋았던 책 같았다.

총 9종류의 동물 엄마 아빠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주는 책인데 책도 큼지막해서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았고 실사라해도 믿을 것 같은 섬세하고 진짜 같은 그림들이 아이의 이해를 돕기에도 충분했다. 사실 조금은 무섭거나 정확하지 않은 사진들 보다는 이런 그림들이 훨씬 아이들이 보기에는 덜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 편이라 개인적으로 선호하기도 한다.

펭귄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다양한 엄마와 아빠 이야기가 이어지는데 거의 대부분의 경우 부모 한쪽의 희생이나 정성으로 어린 동물들을 키워내는 것보다 엄마 아빠의 힘을 모으고 노력과 정성을 쏟아 부어 새끼를 키워내는 내용들이 많아 아이가 보고 들으며 내 부모님에 대한 생각을 한번쯤 해 볼 수도 있을 것 같고 내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깨닫게 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았다. 오랑우탄의 경우 새끼 한마리를 키우는데 보통 8년 정도의 시간을 들인다고 하는데 동물 중에는 이렇게 새끼를 오래 키우는 종이 없단다. 역시나 사람과 제일 비슷한 동물이라 그런건지 새끼를 키우는 모습도 우리 인간들과 많은 점이 닮아 있다.

사는 곳과 생활하는 곳의 특성에 따라 종의 특성에 따라 동물들은 저마다의 모습으로 새끼들을 키우고 생활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흰동가리의 경우가 그러한데 말미잘의 촉수 덕분에 공격도 피하고 새끼들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었는데 대신 말미잘을 청소 해주며 공생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펭귄과 해마의 부정은 정말 대단하다 싶다. 오랜 기간 새끼를 품어 엄마 대신 출산을 하고 지켜주고 먹여 키운다. 사람의 경우 아빠는 아이를 낳아주지는 못하지만 사랑으로 최선을 다해 키워주고 지켜준다.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말이다.

그 어떤 생명도 부모라는 이름은 참 대단하고 특별한 거 같다. 내 부모의 희생과 노력과 고생 덕분에 이렇게 잘 자랄 수 있었고 나 또한 아이들의 부모가 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부모의 경우에는 부모다움과 내 자식을 향한 마음과 사랑을 다시 한 번 가슴 뭉클하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기회를 주었고 아이의 경우는 아까도 말했듯이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또 얼마나 많이 사랑받고 있는지를 알게 해 줄 수 있는 가슴 따뜻해지는 책이었던거 같다. 그리고 매번 다짐하고 생각하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은 그것, 좋은 부모가 되는 일에 대해 또 다시 생각해보게 만들어 주는 고마운 책이었던 거 같다. 비록 방금 전까지 아이들과 싸우고 으르렁거리다 떨어졌긴 했지만 말이다.

너무 마음 따뜻해지는 책이었다. 아이도 조금은 그렇게 느꼈길 바라며 이만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