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결정장애가 있어요 - 매번 무너지는 나를 위한 마음근육키우기
임재호 지음 / 두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는 말 중 하나가 '결정장애'가 아닐까 싶다. 나 역시도 무엇인가 결정을 하거나 판단을 내릴때 수많은 고민을 하면서 궁리하고 생각을 한다. 그런 상황을 흔히들 말하기 쉽게 결정장애라고 표현을 하다보니 이 말을 많이들 사용하는 거 같다. 물론 모두가 이런 말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이 왜 이런 상황에 빠지게 되었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생각하지는 않고서 쉽게 말하는 듯 하다. 저자는 이런 상황들과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에 대한 이유를 분석을 하고 왜 그러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책을 시작했다.

저자는 결정장애가 생기(?)게 된 이유들을 몇가지 짚어 주었는데 그중에서도 와 닿는 것이 우리가 실패를 두려워 한다는 점과 미움받을 용기가 없어서라는 말이었다. 결정장애라는 말이 제때에 제대로 된 판단을 내리지 못해 생긴 말인데 왜 그랬는지를 생각해보지 않고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그 찰나만을 놓고 가볍게 이야기를 하니 이 심각한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을 정확히 짚어 준 거 같아 속이 다 시원했을 정도였다.

이 결정장애라는 문제는 나에게서만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대하거나 키울때도 반영이 된다는 점에서도 엄마로서 중요하게 생각이 되었다. 결정에 따르는 힘든 일을 마주하기 싫어하고 실패를 두려워하며 책임지는 것을 회피하려 하는 삶의 태도를 부모가 만들어 주게 되면 아이는 결국 인생을 허비하게 되고 아이에게 주어진 귀한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는 결론을 깨닫고 나니 심각한 문제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나와 우리 모두에게 이렇게 심각한 결정장애라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저자는 이 해결 방법을 책의 중간 중간에 나누어서 알려주었다. 모아서 정리해보면 우리는 내 마음의 상처를 보살피고 다스릴 줄 알아야 하며 흔들릴때마다 재빠르게 스스로 마음의 균형을 잘 잡아 주고, 마음운동을 통해 마음근육을 키워 힘듬도 어려움도 결국에는 이겨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 듯 하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저자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고 맞아 맞아~를 외쳤으며 내가 왜 그랬는지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에라도 저렇게 되도록 변하기 위한 시작을 해 보라고 한다면 또 다시 어디론가 숨어버리거나 책에서 보여주었던 옳지 않은 방법들(자책이나 폭식같은)을 시전할지도 모르겠다. 아직은 내 마음을 알아차리고 다스릴 줄 아는 법부터 배워야 할까 보다.

조금씩 천천히 읽자고 시작한 책이었는데 빠져들게 되니 한번에 주르륵 다 읽어버리게 된 책이었다. 읽기에 어렵거나 지루하거나 따분하지도 않은데다 너무 공감되는 글들이 많아 아마 많은 분들이 좋아할 듯 하다.

얼른 이 책대로 내 마음근육이 단단해져 주위의 모든 사람들과 나의 모든 시간들이 선택의 괴로움(?)으로 부터 벗어나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