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도둑 수학동화 4 수학도둑 수학동화 4
여운방 지음, 서정 엔터테인먼트 그림, 송도수 글 / 서울문화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아이가 공부 중에서 수학을 힘들어 하는 편이라 이런 저런 방법으로 수학에 흥미를 붙여 주려고 하는 편이다.

그런데 요즘 수학 학습의 포인트(?)가 변하고 있는데다 기본이 완벽하지 않아 본인 스스로가 수학에 대해 자신이 없고 잘 못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 흥미가 나날이 떨어지는 추세라 더욱 걱정이 된다.

일전에 티비 프로에서도 추천하는 것을 봤고 주변에서도 많이들 이야기 하는 수학동화를 우연히 접해 보며 우리 아이에게도 도움이 될까 싶어 이참에 엄마가 먼저 읽어 보았다.

전체적인 구성은 이야기를 한 편 읽는 것인데 그 속에 수학에 대한 기본 원리와 논리적 사고를 더해 수학을 즐기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책 같았다.

2006년부터 출간하여 지금까지 쭉 이어져 오고 있다 하고 현재 84권까지 나온 장수 인기 이야기 책이다. 앞의 내용을 모르니 처음 부터 읽으려면 쉽지 않겠다 싶었는데 다행스럽게도 앞의 이야기를 완벽히 다 알지 못해도 책을 읽을 수는 있을 거 같아 기왕이면 최근에 나온 신간 도서로 책을 준비했다.

게다가 책에 속해 있는 내용들이 초등 3학년인 아이에게 해당되는 내용들이 많아 읽으면 관심도 가지게 되고 더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이야기는 이야기대로 재미있게 읽으며 주인공들의 문제들을 풀이하는 방법들도 볼 수 있었고, 이런 문제는 이렇게 되는 구나를 살펴 볼 수도 있었으며 이야기의 중간 중간에 개념을 정리 해주고 수학의 원리를 자세하게 풀이 해 둔 '기초탄탄 수학원리'를 통해 이야기와 별개로 수학 내용을 정확히 짚어가며 넘어갈 수 있었다.

이번 수학동화 4권에 들어 있는 수학 원리는

나눗셈에 숨어 있는 의미, 나머지 빨리 알아내기, 논리적 사고, 모래시계문제, 비&비율과 비례식, 빠른 속셈법 이었으며

책의 뒷편에 이해하기 힘든 수학 용어를 따로 정리해 두어 이해가 어려운 친구들이 참고하며 읽으면 좋게 구성이 되어 엄마 마음에 쏙 들었다. 이들 대부분의 내용은 초3학년부터 초6학년까지의 수학 학습 교과 과정에 들어 있는 내용이었으며 어떤 영역에서 어떤 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는가와 어떤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는지까지 상세히 설명이 들어 있어 이런 것이 진정한 학습 만화구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신경을 많이 쓴 책 이었다.

문제는.... 책에 나오는 수학 용어들이 지금의 초등 3학년들이 쓰는 용어가 아니라서 아이들이 바로 바로 이해하기에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하는 점이었다. 물론 용어 정리가 잘 되어 있긴 하지만 이걸 읽어도 과연 다수의 아이들이 그 내용을 제대로 이해를 할까 싶은 엄마의 마음이라고 할까?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대부분의 설명은 아이들이 용어나 개념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사용하고 있고 x, y, n차수 등 이런 표현보다는 한글로 어떤 수 라는 말로 풀어서 쓰거나 도형으로 대신하여 사용하고 있는지라 우리 아이처럼 수학에 대해 자신이 없거나 흥미가 떨어져 있는 친구들에겐 조금 시간을 두고 여러 번 읽혀 보면 아마 책에서 의도한 만큼의 충분한 효과를 낼 수 있지 않겠나 싶다.

이야기 자체는 재미가 있어서 아이가 읽어도 충분히 재미 있게 빠져 들 것 같아 일단은 이야기부터 천천히 부분적으로 접하게 시도해 볼까 생각해 본다.

요즘 공부는 우리때처럼 무조건 열심히 반복적으로 훈련하듯이 계산하여 정확한 답만 찾아내는 공부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되는 기회였다. 정확한 과정과 논리적인 풀이 방법 및 어떻게해서 그런 답이 나왔는지를 모두 알아야 하는 학습인지라 힘들고 어렵고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재미있고 확실한 학습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야겠다 싶다.

수학에 흥미가 많거나 재미가 없는 친구, 수학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어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할만한 책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 서울 문화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읽은 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