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부모를 위한 심리 수업 - 세상을 품는 생애 첫 1년 육아
최민식 지음 / 레몬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는 두 아이가 있다.

맨날 지지고 볶고 싸우고 같이 울고 웃고 하는 그런 사이다. 안보면 보고 싶고 보고 있으면 화딱지나는...ㅎ

그래도 모든 부모가 다 그렇듯이 나와 남편은 우리 아이들을 너무 너무 사랑한다.

그리고 나와 남편은 늘 애쓰고 노력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가 되어 주자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좋은 부모란 간단하다. 사람다운 사람으로 몸도 마음도 어른이 될 때까지 건강하게 잘 지켜주는거다. 쉽지는 않다. 그래서 늘 부족하게나마 계속 배우고 익히고 몸에 베이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읽은 책도 그러한 마음으로 읽게 된 책이다.

나는 평소 부모 중에 백퍼센트 완벽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아이들에게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 하고 그래서 늘 크던 작던간에 육아에 대해 불안해 하는 것 같다.

'내가 좋은 부모(혹은 엄마 아빠)가 될 수 있을까?'

저자는 불안해 하지 말라고 말한다.

그리고 너무 좋은 엄마가 되려고 애쓰지도 말라고 한다.

이것부터가 나의 양육 철학과 많은 부분이 비슷한거 같아 솔직히 책에 대한 끌림이 강하게 왔었다.

요즘은 각 가정마다 아이들이 그렇게 많지 않은데다 다들 아이들을 귀하고 특별하게 키우고자 하는 노력들이 대단하여 세상에 아이의 존재가 드러나는 순간부터 태어나서 자라고 죽을 때까지 부모들의 뒷바라지가 대단한거 같다. 물론 나도 노력하지 않는 편은 아니지만 아이를 키워보니 아이를 위한다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들이 오히려 아이를 망칠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조절을 하려고 애쓰는 편이다.

특히 아이가 태어나고 자라며 부모의 손이 제일 많이 필요한 그 시기에 완급 조절이 중요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저자 역시도 이 시기에 대한 특별한 중요성을 느낀 듯 하다.

저자가 아이를 기다리는 딸에게 대화를 통해 부모됨의 가르침을 주려는 글 같아 보였지만 아이가 태어나 세상을 겪어내는 첫 1년에 대한 부모와 아이의 성장에 대한 이야기도 같이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글이 어머니가 딸에게 하는 글이 아니라 아버지가 딸에게 해주는 이야기이다 보니 감정적인 교감이나 모성과 자식에 대한 살뜰함을 느끼기 보다는 조금은 더 어른스럽고 차분하고 지적이며 이성적인 부모의 모습에 대해 더 많이 강조하는 듯이 느껴졌다.

엄마와 아빠의 품안에서 무조건적인 안정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충분한 접촉을 통해 부모의 사랑을 충만하게 받을 수 있어야 하며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는 해낼 수 있도록 지지 받아야 한다고 책은 말한다. 부모를 통해 받았던 모든 것들은 한 사람을 어떤 사람이 되게 만들어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결정적인 밑거름이 된다고 한다. 완벽하게 공감하는 말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시기의 자녀들에게 더욱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저자의 말이 이해가 되고 받아들여지며 나는 과연 어떤 부모였나? 나는 나의 역할을 충분히 다 해 주었는가? 를 되돌아 보게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책의 후미로 갈수록 요즘 세대의 부모들에게 더욱 관심있게 읽혀지는 파트가 있었는데 엄마와 아빠의 역할이 바뀌거나 맞벌이로 직접 육아가 어려운 경우, 모유수유가 어려운 엄마가 젖병 수유시 더욱 신경써야 할 것들에 대한 것들 등등에 대한 이야기들이 실려 있어 아마 나 뿐만 아니라 다른 독자들도 관심있게 읽을 듯 했다.

나는 내가 받았던 부모님의 양육을 바탕으로 하여 내가 바라던 부모의 모습을 더해 내 마음 속 이상적인 부모의 모습을 만들어 두고 그렇게 되려고 애를 쓰고 있다. 그리고 우리 대부분이 그렇듯 아이가 나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어 사회의 필요한 부분이 될 수 있도록 내 아이를 키우고 싶다. 그래서 엄마인 내가 더 노력하고, 배우고 애써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중요하다 말하던 생후 1년을 이미 한참 지나버려 '~그렇게 되야 겠다.' 보다는 '~그래서 그랬었구나.'가 더 많았었지만 그 시기의 부족했던 것들에 대해 지금이라도 더 애쓰고 노력하며 만회하려고 해 보려한다.

이 책에 이어서 생후 1년 이후의 시간들과 청소년기로 이어지는 이야기가 나올 것이라고 한다. 이제 막 사춘기를 앞둔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많은 기대가 된다.

나도 아직 바른 사람이라 하기엔 한참 부족한거 같은데 부모로서 아이를 이끌어 주어야 한다니..... 참 어렵고도 신중하고 힘든 일이 아이를 키우는 일인가 싶다.

너무 좋은 엄마는 나쁜 엄마란다

너무 애쓸 필요 없어.

충분히 좋은 엄마면 돼.

어찌보면 이 두 마디의 말 속에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모든 진리가 다 들어 있는지도 모르겠다.

오늘도 부모로서 최선을 다해야겠다.

조금만 덜 감정적이여야 할텐데... 참고 조절할 수 있을란가 모르겠다. 그래도 또 노력해 봐야지 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