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쌤의 일대일 커피 수업
구대회 지음 / 황소걸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처음엔 커피에 대해 별 관심도 기호도 없었다.

공부하거나 일하다 피곤하거나 집중이 되지 않을 때 정신 차리려고 마시던 자판기 커피 혹은 믹스 커피 한 잔이면 그저 전부라고 생각하던 사람이었다. 그런데 커피를 마시는 횟수나 기회, 시간들이 많아지고 점점 커피를 마시는 문화가 대중화 되면서 차보다도 더 쉽게 물 마시듯이 변하는 그런 시대에 살다보니 자연스레 관심도 생기고 기호라는 것이 생기게 됐다.

남편도 그닥 커피를 찾는 사람이 아니었는데 조금 더 건강하게, 조금 더 맛있고 나에게 맞는 커피 스타일을 찾다 보니 집에도 자연스레 관련 물품이나 기기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기왕이면 다홍치마라 했던가.... 집에 기기들도 있고 원두도 내 입맛대로 블랜딩해서 취향대로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상황인데 뭐라도 좀 알고서 즐길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아 이래저래 자료들을 찾다가 이 책으로 커피에 대한 배움을 했다.

이 책은 커피에 빠져 들어 직업도 바꾸고 관련된 일들을 하며 방송과 강의 들을 하고 맛있는 커피를 찾아 다니는 구대회 선생님이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가상의 제자에게 커피에 대한 기본 지식과 노하우 그리고 창업에 대한 준비와 법적 문제까지 쉽게 설명하기 위해 만든 책이라고 한다.

앞서 말했듯이 요즘 사람들이 커피를 워낙 다양하고 쉽게 접하기도 하고 창업으로 치킨집 다음으로 많이들 선호하는 분야가 카페라고 한다. 그러한 요구에 반영하여 이 책을 집필하신 것이 아닌가 싶다.

굳이 창업을 목적으로 하지 않아도 나와 나의 남편처럼 커피에 관심이 많고 잘 즐기고 싶어 알려고 한다면 같이 읽어봐도 많은 도움이 될 듯 했다. 역시 생각대로 원두를 구분하는 법부터 커피의 종류와 각종 장비에 따른 커피 추출법까지 쉽게 설명이 되어 있고 그 이후로는 바리스타라는 직업에 대한 이야기와 메장에서의 관리, 손님을 응대하거나 클레임을 처리하는 법, 기기를 정비하고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까지 다루고 있어 실제 이쪽 분야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었다. 반대로 손님의 입장으로 가는 나는 역지사의 입장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알 수 있으니 서로 조심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읽었다. 관련 법률은 음... 딱딱한 내용들이 많을 거 같아 최대한 가벼이 여기며 쓰윽 읽고 넘어갔는데 ㅋㅋ 연습문제... 이참에 정말 바리스타 공부라도 좀 할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전체적으로는 이렇게 쓰윽 읽었고... 주된 관심이 가는 원두 고르는 법부터 커피 추출까지는 종종 찾아보며 몇번을 더 읽었다. 마침 원두를 주문도 해야 했어서 한 번 더 읽어 보았는데 나라별 분류나 산미 정도만 신경썼던 내가 몰랐던 것들이 너무 많았어서 이 책을 통해 정말 많이 알게 된 거 같다.

커피의 맛을 고집하며 로스팅 일자와 원두별 맛들을 고르고 자동그라인더가 아닌 수동 그라인더를 고집했으며 각각의 스타일을 즐기기 위해 핸드드립, 모카포트, 압력머신 등 다양한 기기를 구비하던 남편을 참 이해못 할 눈빛으로 처다 봤었는데 이젠 그 이유가 어느 정도 이해가 되고 나도 원하는 취향대로 가려서 먹을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겼다.

아는만큼 보이고 즐길 수 있다는 말 커피에도 예외는 아니었나 보다. 아무생각 없이 마시던 커피가 오늘 더 깊은 맛을 내며 다양한 풍미를 내는 듯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