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2 - 삼각형에서 피타고라스의 정리까지 중학교에서도 통하는 초등수학 개념 잡는 수학툰 2
정완상 지음, 김민 그림 / 성림주니어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저학년까지는 수학 교과에서 도형은 비교적 쉬운 단원 중의 하나였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가고 도형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과 외워야 할 도형들의 성질에 대해 점차적으로 많은 것들을 학습 하다보니 아이 입장에서 슬슬 부담스러워지는 단원으로 바뀌는 거 같아 보였다. 그리고 함께 공부를 하는 엄마 입장에서도 지금 무엇을 더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지, 어떤 내용을 잘 숙지해야 하는지와 어떤 내용으로 이어지게 되는지 등등 궁금한게 많아 책을 찾아 보게 되는데 설명이나 해설이 잘 와닿지 않았고 학습 중 이어지는 흐름이 없이 그 해당 학년의 학습 내용만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좀 답답하고 아쉬운 점들이 많았다.

그러던 중에 이 책을 알게 됐는데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글귀가 '학년별이 아닌 주제별로 접근해 개념의 흐름을 잡아야 한다.'였다. 내가 제일 답답해하고 궁금해 했던 내용이 여기에 있을 것 같아 아이보다 먼저 얼른 책을 읽어 보았다.

제목에는 수학툰이라고 되어 있어 학습만화도서로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완전한 만화책은 아니다. 아이들의 흥미나 관심을 끌기 위해 약간의 만화가 있긴 하지만 이야기를 들려주는 식의 간단한 대화채 문장으로 되어진 이야기 책이다. 하지만 글과 그림이 적절하게 섞여 있고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는 덕분에 아이들이 술술 읽기에 좋아 보였다. 정말로 기본적인 모양부터 선분, 꼭짓점과 같은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니 이해하기 쉬웠고, 수학 진도가 빠른 친구들은 미리 무엇을 배우게 될지 살펴 보며 따라 풀어봐도 좋을 수준의 문제들도 적절히 들어 있어 여러 모로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은 책이었다.

이 책을 집필하신 정완상 교수님의 강의도 유튜브로 준비 중이라 하셔서 비록 수학영재들을 위한 강의를 하신다 하지만 참고 삼아 들어 보면 아이의 도형 학습에 도움이 될 거 같아 기대가 되었다.

한 단원 두 단원 이런 식의 교과서적인 표현에서 벗어나 게임1, 게임2...이렇게해서 총 게임6 까지의 내용이 있고 목차에 보면 각 파트에서 해당되는 내용들을 초,,고로 나누어서 무엇이 들어 있는지에 대해 친절하게 표시까지 되어져 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는 개념정리퀴즈와 QR강의 개념 다지기 부분이 있어 참고해서 들으니 좋았다.

아직은 조금 낮은 학년의 친구들이나 용어가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을 위해 용어정리&찾아보기 파트도 있으니 참고해서 책을 읽으면 더 잘 활용할 수 있고 이해하는 것에서도 효과가 있을 듯 하다.

수학이 어렵고 힘든 공부가 아닌 재미있게 즐기는 퀴즈 같은 것으로 느끼게 해 주고 싶다는 말씀에 지난날 수포자였던 엄마로서 많이 공감이 됐었다. 비록 나는 수학 때문에 힘들었지만 내 아이들만큼은 두려운 공부가 아니길 바라는 마음에 그랬던 거 같다. 책에서도 초등 고학년부터 우선 개념을 탄탄하게 다진 후에 쉬운 문제부터 차근차근 접근해 나가며 자신감과 재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지금까지 나온 책들은 총 3권으로 앞으로도 계속 나온다하니 필요한 부분들은 챙겨서 읽으면 좋겠다.

어렵지 않고 부담스럽지 않은 수학책(?)을 만나서 편하게 부담없이 읽었다. 진작 이렇게 와 닿고 이해가 됐었다면 좋았을텐데 지난날 수학은 내게 왜 그랬는가 하며 스스로에게 짧은 안타까움도 비춰보며 웃음이 나기도 했다. 아이에게도 읽어보라며 슬쩍 권해보려고 한다.

수학이 부담스러운 친구들에게도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