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난다! 한국사 인물 100 4 - 통일 신라 : 화려한 천년 왕국이 저물어 가다 빛난다! 한국사 인물 4
박윤규 지음, 순미 그림 / 시공주니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를 공부하는 아이에게 무조건 달달 외우고 학습하게 하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읽고 들으며 어렵지 않게 해주기 위해 책을 찾다가 시공주니어에서 시대별로 분류하고 그 안에서 또 특징적인 인물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내는 책이 있다고 해서 찾아 읽어 보았다.

 

내가 읽은 책은 통일신라시대에 관련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담긴 4번째 책으로 아이들이 즐겨 찾는 삼국시대를 넘어 고려로 넘어가는 중간 시대의 이야기이다.

 

화려하고 찬란하면서도 멋드러진 신라의 문화를 이어 불교의 발달과 함께 안정적으로 절정을 이루는 때라서 그런지 불교에 관련한 인물들과 이야기들이 주로 나왔다. 비교적 집에서 가까운 경주에 위치한 불국사에 관한 이야기는 들어 본 적이 있어 아이가 반가워했다.

 

장보고 이야기는 처음에는 고생하다 훌륭한 장수가 되어 돌아왔지만 제대로 인정 받지 못하고 결국에는 어이없는 죽음을 당하게 되자 안타까워하며 위인전을 다시 찾아 더 자세히 읽어보겠다고 말할 정도로 이야기에 몰입했었다.

 

최치원의 이야기를 읽으며 천재라고 하며 부러워하는 모습을 보니 웃음이 나기도 했다. 이어서 궁예와 왕건의 이야기까지 나오자 아이는 머리가 복잡해진다며 징징댔지만 각 부분만 읽어도 충분히 따로 읽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라 쉬엄쉬엄 읽으라 했더니 결국 다 읽어냈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느꼈는데 이러한 내용으로 구성된 책들은 아이들의 한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알아보기에 참 좋은 입문도서가 아닐까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인물과 어떤 사건을 중심으로 궁금증과 호기심을 가지게 만들고 왜 그러한 인물이 그런 때에 집중되어 관심을 받았는지 이어서 생각할 수 있게 된다면 그 시대 상황과 배경을 알 수 있게 되니 시간의 흐름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도 있으며 기억하기도 쉬울테니 말이다.

 

이번 책에서 우리는 김생을 시작으로 왕건의 고려가 세워지는 순간까지의 시간동안 총 9명의 위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었다. 그 작은 영토가 두개의 나라로 나뉘었다 다시 흩어지고 또 다시 하나의 나라가 되어가는 짧지 않은 시간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지 어떤 사람들이 어떤 일들을 했는지를 간략하게나마 알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앞으로도 아이가 한국사의 전체적인 흐름과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남은 위인들의 지나간 시간에 대한 이야기책을 마저 읽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자주 접하게 해 주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훌륭한 역사 속 인물들과 함께하는 한국사 이야기! 다른 위인들의 이야기도 너무 궁금하고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