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해록 - 조선 선비 최부와 떠나는 뜻밖의 중국 여행 처음 만나는 고전
강창훈 지음, 허현경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 열하일기에 이어 고전읽기를 다시 시도해 보았다.

이번에도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책으로 어린 친구들을 위한 책이라는데 고전에 대해 잘 모르는 터라 마냥 쉽지는 않았다. 아이들과 같은 수준이라 더 비슷하게 느껴질런지도...아무튼 이번 책도 원문이 궁금해질만큼 좋은 책이고 재미난 책이었다.

표해록은 조선시대 제주로 파견이 되어 나랏일을 하던 최부가 쓴 글이다. 여행을 하며 적은 글이 아닌 바다에서 표류하여 중국으로 가게 됐고 이후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한 중국에 대해 적은 글이다. 최부는 제주에서 일을 하던 중 고향에서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고 장례를 치르기 위해 바닷길을 나섰다가 풍랑에 좌초되어 바다에서 헤매이게 되었다. 그러다 육지에 겨우 도착을 했는데 조선이 아닌 중국 명나라 동남쪽 해안이었고 그곳에서 이들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 책의 작가가 말하길 바다에서 표류한 내용보다 중국을 지나오며 겪었던 일들과 보고 들은 것들에 대한 이야기의 비중이 큰 덕분에 '중국여행기'라는 제목도 어울릴 것 같다 말했지만 그 길 역시도 장례를 치르고 자식 된 도리를 다 하기 위해 상복을 입고 떠난 길이었고 내가 느끼기에도 하루 하루가 괴롭고 힘듦의 연속으로 느껴져 나는 표해록이란 제목이 더 어울리는 것 같았다.

어떤 상황에서는 현명하게 굴었다가 어떤 때에는 유교 경전과 교리등을 따지며 답답하게 굴어 작가 선생님이 짚어 주지 않았어도 글을 읽는 내내 최부가 어떤 인물인지 당최 파악하기 어려웠지만 내 기억의 저끝 아주 어렸을 적에 뵌 적이 있던 할머니의 아버지...그러니까 내겐 아주 무서운 호랑이 할아버지로 기억되는 분에게서 느꼈던 선비의 모습을 떠올려 본다면 왠지 조금은 이해가 될 것 같기도 했다.

말이 안 통해 고생을 하면 어쩌나 했지만 같은 글을 쓰던 시대라 글로라도 말이 통해 그나마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자꾸 조선 사람인 것을 확인하려는 중국인들이 나중에는 미워지려고 했는데 왜구인지를 가려내기 위해 그랬다는 말에서 그 당시에도 그 사람들은 여전(?)했었구나 싶은 생각이 들어 살짝 미운 생각이 들기도 했다. 아무튼 북경에 도착해 황제를 만나고 집으로 돌아오는 그 길에서 중국의 모습을 기록했다는 것도 대단하게 느껴졌다. 살기 위해서,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그 고생을 하고 몸이 아팠는데 글을 쓸 생각이 들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기도 했다.

공부하며 배웠던 중국에 대한 것들도 돌아온 길에 실제 눈으로 확인을 하며 묻고 보고 확인하는 모습에서도 배움에 대한 애착이 저렇게 깊을 수가 있나 싶어 놀랬지만 지금처럼 궁금한 것들을 손가락 하나로 알 수 있는 시대가 아니었으니 최부의 입장도 이해는 된다. 그러면서 또 내가 누릴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감사를 해 본다.

선생님이 옛날 이야기를 들려 주시듯이 줄줄 읽히는 쉽게 풀이가 된 고전이야기였다. 아이도 조금씩 나눠서 읽고 어렵거나 잘 모르는 말들은 조금만 도와 준다면 충분히 좋은 읽을거리인거 같아 얼른 소개해주고 싶은 마음이다.

초등 고학년 정도면 충분히 읽을 수 있을 정도였다.

오늘도 재미있게 잘 읽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