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대사관에서 일할 거야! job? 시리즈 36
Team.신화 지음, 김은경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티비를 틀면 뉴스를 통해 해외 관련 소식들과 해외에 나가 있는 우리 국민들의 상황에 대해 자세히 알 수가 있다. 그리고 특히 해외나 국내에서 코로나 사태에 관련하여 많은 도움이나 일처리가 필요한 경우들을 종종 보고 들을 수가 있는데 그 덕분인지 외교부와 대사관 관련 이야기들이 많이 언급됨을 알 수가 있다.

다른 나라들과의 거리가 가까워지고 함께 살아가는 시대로 변하는만큼 역할과 활동이 늘어나고 있는 곳이 바로 대사관이다.

이번에 나온 job시리즈는 바로 이곳 대사관에 관련된 이야기들 들려주고 관련 직종에 대해 소개를 해 주었다. 대사관은 다른 나라에 파견되어 가는 경우도 있고, 다른 나라에서 우리 나라로 파견되어 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 양쪽 기관에서 일을 할 수 있는 범위가 매우 다양함을 알 수 있게 해 주었고 이 책에 나온 주인공의 이모 역시도 타국의 대사관에 통역관으로 취업을 했다고 나와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부산에도 많은 나라의 영사관들이 위치하고 있어 완전히 낯설게 느껴지지는 않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 수 없어 아이들이 궁금해 했는데 이 책을 통해 많은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었다. 영사관이라는 곳은 대사관과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설치에서부터 관련 법까지 약간씩의 차이가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해외에 위치한 대사관은 116개, 영사관은 46개가 있다고 한다. 반대로 한국에 주재하는 외국공관은 대사관이 113개, 영사관이 12개가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부산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와 같은 기관들에서 할 수 있는 일도, 하는 일도 많아 많은 사람들이 종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들 관련 직종으로 일을 하려고 하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지도 궁금해졌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언어가 아니겠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타국이나 다른 인종에 대한 열린 자세와 마음, 타인을 위하는 마음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대사관에서 비자 발급 같은 업무 외에도 어떤 일들을 해주고 있는지와 어떤 일들은 해 줄수 없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 만약 해외에 나가게 된다면 어떤 경우에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업무들 외에도 문화교류 및 그 나라에 대한 정보 수집 과 교류 등의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으며 양국간의 우호관계증진 및 관계 발전을 위해 많은 일들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아이가 나중에 이 부분 관련 사회 과목을 공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번 대사관 편을 읽다보니 자연스레 외교부와 외교관이라는 직업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생겼다. 더 많은 역할과 능력들에 대해 알 수 있을 것 같고 그 중에 한 부분이 대사관 관련 부분이 아니겠나 싶다.

전 세계로 우리 나라 국민들이 진출하여 다양한 능력을 보여 주고 있고 우리 나라의 역할과 인지도 상승이 느껴지는만큼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좋은 책이었던 것 같다. 이제는 한국 안에서가 아닌 전 세계가 아이들의 무대가 될 것이라는 말이 허황되게 들리거나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할까? 이렇게 많은 직업들이 아직도 무궁무진하다니 우리 아이는 어떤 자리에서 어떤 일을 하게 될 지 궁금해지고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