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품격 - 착하게 살아도 성공할 수 있다
양원근 지음 / 성안당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다 읽고 난 후 표지를 보며 나는 웃음이 피식 나왔었다.

이 책의 저자는 나를 다양한 책과 글의 세계에 흠뻑 빠지게 만든 글쟁이들 중에 한 명이면서 동시에 책을 홍보하고 알리는 책장수들 중에 한 명이다. 그런데 나는 이 책을 큰 제목만 봤을 때는 읽고 싶다는 생각이 크게 안 들었었다. 그런데 책의 띠지에 적힌 한 단어 '선의지'라는 말에 무슨 책인지 관심이 가기 시작 했고 '착하게 살아도 성공할 수 있다'라는 뜬구름 잡는 것 같은 부제를 보고 나니 '이 책 한번 읽어봐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결국은 책에 빠져 들어서 끝까지 다 읽어 버렸다. 어쨌든 그의 목표는 성공한 것 같고 나는 그의 기술(?)에 넘어간 것 같아서 그래서 웃음이 났다.

이번 책에서 그는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 내며 그것을 통해 '착하게 사는 것이 절대 손해보는 일이 아니다'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었다.

누구든 태어나서 한 번을 사는 인생인데 나쁜 일만 골라서 하고 쓸데 없이 살다가 가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 역시도 그랬다. 남을 배려하고 상대의 입장을 생각하며 살며 내가 조금 손해보더라도 모두에게 좋으면 결국은 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살았는데 주변의 눈치는 그렇지 않았다. 너는 당연히 그런 사람, 그래도 되는 사람이 되어 버렸고 한 번만 더 참고 양보하지 그랬어? 네 것을 왜 네가 못 챙겼니? 라는 말만 들었을 뿐이었다. 반대로 행동해 보았다. 더한 비난과 질책을 받겠지? 내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하며 힘들었지만 오히려 상황은 훨씬 수월해졌었다. 왜 착한 사람이 바보 소리를 듣는지 직접 알게 되는 순간이었다 할까?

모두가 살면서 이런 경험이 크고 작게 한 번 씩은 있었지 않았나 싶다. 이 책의 작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웃으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착한 마음으로 착하게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의 경험을 읽으며 그래 그래야지... 멀리 내다 보고 결국은 나를 위해서라도 착하게 선하게 마음 먹고 행동하며 살아야지 하지만 그 역시도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 글의 구절마다 느껴졌다. 기업을 운영하면서 금전적 손해는 물론이고 믿었던 사람에 대한 마음을 저버리는 일이 반복되다 보면 남을 믿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았다. 그래도 바보 같이 꾸준하게 서로가 윈윈할 것 같은 방법을 택했고 매사에 최선을 다했으며 마음을 다하는 모습에서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그런 모습들을 솔직히 남들이 믿어주지 않을거라 생각했었는데 저자의 도움을 받았던 이들이 저자를 다시 돕는 장면에서는 저자가 얼마나 절실하게 그 사람들을 도왔겠는지가 상상이 되면서 아직은 그래도 사람이 답인 것일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이와 관련해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상대에 대한 정성과 믿음과 마음을 진실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대면하는 것이라 믿고 있는 저자에 비해 앞으로는 비대면으로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라는 직원들과의 의견 차이에서는 과연 누가 맞을지, 코로나를 앓으며 변해가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듯 과도기적 모습인 것은 아닌 것인지 궁금해지기도 했다.

선하게 살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노력은 해야 한다는 그의 말대로 선하게 살기 위해 제시된 여러 노력들에 대한 부분도 읽어 보았다. 건강 챙기기, 운동하기, 식단조절하기 등 어쩌다 한 번씩은 들어본 내용들이다. 잘 지키기 어려운 것이 문제이긴 하지만 말이다. 그 중에서 나는 소유욕이 제일 중요하고도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유라는 것은 적당할 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모든 세상 이치가 그러하듯 과하면 결국 탈이 나는 법. 그 적정한 양을 알 수 없다는 것이 또 묘미(?)다. 부(富)라는 것도 생각해보면 끝도 한도 없는 거다. 하지만 많이 가졌다고 해서 모두가 행복하거나 기쁜 것이 아닌 것 처럼 지나친 소유욕을 스스로 경계하되 적당한 소유욕은 또 있어 주어야 살아지지 않을까 싶다. 이게 제시된 방법들 중 최고로 찐으로 어려운 거 같다. 특히나 나 같이 욕심 많은 사람에겐 말이다.

저자는 책의 곳곳에서 그의 본업에 충실한 것을 보니 진짜 열정적인? 대단한 사람인가 보다. ㅋㅋ 자신의 이야기를 하다 자연스레 책 소개가 나왔고 작가와 출판사에 대한 소개와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보니 처음에는 아는 책과 작가들이 나와서 반갑다가 뒤로 갈수록 웃음이 났다. 그는 진심이구나 라는 것을 충분하게 느낄 수 있었다할까? 기업가적인 마인드이거나 열정이 넘치는 것이 아니냐고 말했지만 아마 이 책을 끝까지 다 읽은 사람들은 알 것 이다. 이렇게 시나브로 언급을 하면서 그들을 위해 우리에게 한번이라도 더 소개해 주고 널리 알려 주고 싶어서 그러는 그의 선한 의도에서 나오는 이야기와 소개들 이라는 것을 말이다.

아직은 살만한 세상에 그래도 꽤 괜찮은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고 그런 사람이라고 불리고 싶다. 내가 속한 내 가정과 내 주변의 사람들에게 은은하게 퍼지는 향기와 같은 사람이 되고 싶어 저자의 조언대로 책을 읽었다. 그리고 나는 계속 그러한 사람이 되고자 노력할 것이다. 숱한 역경과 곤란함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긍정적인 생각과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는 사람 좋아 보이는 미소를 가지려 늘 애썼던 그 누구처럼 말이다.

참.....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신기하고 신통방통하다. 얼굴도 모르는 그가 왠지 이웃의 아저씨 같이 느껴지며 '너 인생 그렇게 살면 안된다~ 정신 바싹 차리고 살되 너무 정나미 없이 굴면서 살면 후회할꺼야.' 라고 말해주는 거 같으니 말이다. 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