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안아준다는 것 - 말 못 하고 혼자 감당해야 할 때 힘이 되는 그림책 심리상담
김영아 지음, 달콩(서은숙) 그림 / 마음책방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장을 펼치자마자 단숨에 끝까지 읽었다.

누군가의 아픈 마음을....그것도 깊숙하게 들여다보고 어루만져주고 들어준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여기 이 책은 그런 마음이 아픈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책으로 위로해 주는 저자의 이야기를 담아낸 것이다. 심리상담에 대한 이야기나 사례들은 조금씩 들어본 것은 있지만 그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나는 아직 처음이라 무슨 이야기를 듣게 될까? 사람들의 사연과 사례들을 쭉 들려주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음....뭔가 조금 느낌이 다른 책이었다.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는 상담자의 모습을 또 다른 제 3의 입장으로 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고 할까? 내담자의 사연을 들으며 상담을 하는 모습을 내가 지켜보는 것 같은 느낌?

다른 사람의 아픈 부분을 저자를 통해 한 번 걸러서 듣는 것 같았고 그래서인지 감정적인 마음으로 휘둘리지 않으면서 글을 읽어 낼 수 있었으며 객관적인 입장으로 덤덤하게 책 속의 상황을 바라 볼 수 있었다. 처음엔 책을 읽는 느낌이 꼭 투명한 벽이 하나 끼여 있는 것 같았다. 만약 마주한다면 저자에게서 왠만하면 감정을 읽을 수가 없을지도 모르겠다. 느낌이 덤덤했다. 하지만 책을 읽다 보니 상담을 해주면서도 적정선 이상으로 감정이 이입 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문제에 대한 답은 스스로가 제일 잘 알고 있는데 끄집어 내서 문제를 마주하지 못하고 답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는 것 일뿐.... 상담자가 억지로 알게 해 줄 수는 없는 것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함께 진심으로 바랬다. 그 힘든 상황과 순간과 위기를 빠져 나오라고 말이다. 잘 들어주고 지나치지 않은 적당한 공감 뒤에 스스로 깨닫고 느끼게 만들어 주는 그림책 한 권 권해주기..... 특별했다. 아무리 생각을 달리 하고 마음을 바꿔 먹으려고 해도 이미 어떤 틀에 박혀 있다면 그 굴레를 깨고 나오기 쉽지 않은데 자신과 비슷한 상황이나 어려움을 책을 통해 객관적으로 혹은 이입이 되어 마주하고 책을 통해 그 답을 깨달아 나오게 만들다니... 나도 인생의 후반부엔 더 나은 사람,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어 어릴 적 좋아했던 책을 통해 답을 얻으려고 하는지라 이런 방법들이 너무 와 닿았다. 그렇다고 어려운 책들도 아니었고 억지로 권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책을 권유 받은 사람들은 그냥 빠져들었다. 이게 책의 신비한 힘이랄까.

이미 내가 읽었던 책들도 많았다. 나는 이 책들을 읽으며 이런 생각과 느낌을 가져보지 못했는데 역시 책을 읽는 사람과 상황과 시간에 따라 책은 다른 답을 주는가 보다.

저자 본인도 힘들었던 시간을 보냈노라고 고백 아닌 고백을 책의 말미에 적어 두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며 그렇게 느꼈던 것일까. 글을 쓴 사람의 감정이 절제되어 있는 느낌. 그러면서도 흐트러진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려고 다잡는 듯한 마음. 하여간 특이 했다. 그래서 오랜 시간 기억에 남을 것 같은 책이다. 책을 읽으며 위로를 받거나 따듯한 토닥임을 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내가 스스로 알을 깨고 나와 달라지고 변해야 겠다는 생각은 들었다. 그리고 나도 나와 내 주위의 누군가에게 바라보고 지켜보고 믿어주는 한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