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팔아서 땅을 사라 - 대박땅꾼 전은규의, 개정판
전은규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편과 나는 각자의 이유로 최근 땅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다. 나는 작물을 키우거나 전원생활을 즐기고 싶어 땅에 관심이 생겼고 남편은 장단기적인 투자 목적에서 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물론 아직 그만한 능력은 없지만 ㅜ ㅜ 부동산이라는 것은 쉬운 분야가 아니기에 또 아파트나 상가 같은 건물에 땅은 정말 숨은 보석 찾기라고 할까? 그 지역과 땅의 특성과 미래 가치등에 대한 전반적인 안목과 지식이 없다면 골치아픈 종목이 되겠고 아니면 정말 그 반대의 경우가 되겠다. 아무튼 우리는 우리의 이러한 니즈를 바탕으로 땅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던 중 이 책이 개정 되어 나왔다 해서 읽어 보게 되었다.

부동산 용어는 어렵고 또 이해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나의 얕은 지식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할 땐 남편의 도움 없이는 힘들어 자꾸 읽다 덮다를 반복했다. 그런데 책을 읽는 방법을 바꾸어 다시 이 책을 살펴 보았다.

일단 부동산적인 지식이 없거나 얕으면 조금 시간이 걸리긴 하다. 이런 용어들은 좀 찾아보거나 주변에 물으며 읽어 넘기고 왠만한 말들은 읽다 보면 '아...이런거구나' 하고 이해가 되는 정도여서 가볍게 읽는 것으로 책 읽는 방법을 바꾸어 보았다. 훨씬 이해 되는 것들도 많아지고 내용도 재미가 있어졌다.

이 책의 좋았던 점은 연령별 사례별과 투자자의 목적과 성향에 따른 땅에 대한 거래를 이야기처럼 다루고 있어 지루하지는 않다는 점이다. 사진 중간 중간 실제 매물의 정보와 사진 그리고 경험담(?)이 있어 책을 읽다보면 그 상황에 빠져들어서 나도 모르게 그 땅의 가치와 가격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었던 적도 있었다. 그리고 세금과 법적인 문제로 해결을 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서도 이러저러한 사례와 해결 방법이 적혀 있어 몰랐던 정보들을 엄청 많이 알게 되었다. 그리고 직접 가서 땅속까지 그 물건에 대해 알아보고 정보를 얻으며 확인을 해 보는 모습을 보며 대단하다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땅은 나라의 정책과 발전 가능성 및 목적에 따라 용도를 정하고 투자 한도를 정하는 것은 눈치껏 알고 있었지만 경매라는 제도를 통해 훨씬 더 확실하고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하여 책 덕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경매에 대해 안 좋게만 생각했었는데 조금 공부를 하고 관심 지역과 물건에 대한 확실성이 서게 된다면 이 방법도 좋을 것 같다.

땅을 구입하고 바로 팔 경우가 아닌 조금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방법으로 그냥 내버려두지 말고 또 다른 방법으로 땅을 활용하여 재테크(?)를 하는 사례도 읽었다. 묵혀두었다 좋은 값에 되파는 것 만이 방법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역시.... 고수는 달랐다. ^^;

다른 좋은 내용들도 많았으나 역시 내가 관심이 갔던 분야는 농지였다. 최근 코로나 덕분에 농지를 사서 농막을 지어 생활하는 사람들이나 시골 빈 집에 딸린 땅을 사서 주말이나 여유로운 시간에 그곳에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덕분인지 인기가 많다. 그리고 불법 농막 때문에도 뉴스 같은 곳에서도 이야기가 많이 다루어진다. 아무튼 이렇게 여러모로 활용도 가능하고 투자의 가치가 있는 땅이라면 정말 우리에게 딱 맞을 것 같은데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제주도에도 그 많던 중국인들이 잠시 주춤한다하니 비싼 제주도 땅도 한번 쯤 관심가져 볼 만 하다지만 역시.... 그 지역에 대해 잘 모른다면.... 특히 섬이라서 조금 어려워 보였다.

현지 답사를 나가는 글들 중간 중간에 맛집 소개도 있어서 저자 말대로 정말 드라이브나 나들이 나가듯이 땅도 둘러 보고 맛있는 것도 먹고 오고 하면 더 즐겁고 재미도 있을 것 같았다.

부록은 정말 알찬 내용들과 마지막으로 꼭 기억해야 할 내용들이 많아 이 부분은 찬찬히 읽어보고 생각하며 읽었다.

책을 읽어보니 아파트보다 훨씬 능동적이고 가치도 크고 재미도 있는 부분이 땅인 것 같다. 아직 토지를 거래할만큼의 준비(공부나 금전적인)는 아직이지만 지금부터라도 내가 살고 있는 주변 지역들에 대해 관심있게 지켜봐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덕분에 마당있는 집을 세컨 하우스로 가질 수 있게 되지는 않을까 살포시 설레이는 꿈을 꾸어 보며 이만 총총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