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년생 요즘 아빠 - 300만 30~40대 아빠들에게 전하는 공감 육아 메시지
최현욱 지음 / 소울하우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나서 떠오른 사람은 당연 사랑하는 나의 편! 우리 여보, 내 남편이다. 저자와 이름도 같고, 비슷한 나이 또래인데다 다른이들 보다 일찍 아빠가 된 것도, 가정 안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고 만들려고 노력하는 모습도 너무 비슷해서 그 사람이 생각날 수 밖에 없었다.

우리는 그랬다. 우리는 회사, 집만을 무한 셔틀로 다니시는 약간은 근엄하시고 조용하셨던 아버지와 늘 투닥거리고 잔소리를 시전하시는 극성 어머니 사이에서 그런가보다 하며 커 왔다. 그런데 요즘 시대는 많이 달라졌다. 내가 부모가 되어 봐도 그렇게는 살지 못할 것이 요즘 시대이다. 아빠만 회사를 다니는 것도 아니게 됐고, 아이는 혼자 낳아 혼자 키우는 것이 아니라며 아빠의 육아 참여도가 높아지길 바라게 됐으며, 이혼(?)을 하게 되더라도 양육권을 누가 쥐는지가 이제는 정해져 있지 않게 됐다. 그런데 정말 큰 문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는거다. 내 아버지가 하셨던대로 사는거 아니야? 라고 하며 그대로 따라 했다간 바로 아웃되기 쉽상이다. 그리고 내가 자라오며 '나는 이런 부모가 되겠다'하고 한 번 쯤은 생각을 했을텐데 그걸 막상 현실에서 실행에 옮기려고 하니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아무 것도 참고할 수가 없는 것이다.

혼자서 살때는 내가 할 일들만 잘하고 살아도 잘한다고 했는데 이젠 누군가를 책임져야 하고 나만 바라보고 있는데다 직장에서는 또 내가 해야 할 일들이 점점 어려워지고 많아지는 정말 비현실적인 현실의 세계가 자꾸 펼쳐지니 어려워도 너무 어려운 시간들이다.

이런 아빠들에게 이 책이 아마 많은 도움이 되어 줄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니 아빠만 꼭 읽으라기 보다는 엄마도 함께 읽으며 같이 노력한다면 더 좋을 것 같은 그런 내용들이 많아 더 좋았다고 할까?

전업이던지 워킹맘이던지간에 아이가 어릴 때는 아이에게 엄마의 역할이나 비중이 큰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이에게 해주어야 할 직접적인 역할들 외에도 부부가 같이 해결하고 서로 나누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 저자는 이런 일들을 함께 해결하는 것이나 직접적인 육아를 하는 아내를 서포트 해주는 것이 낫지 않겠는가라고 하며 자신은 이러했고 이렇게 깨달았으며 이렇게 하니 좋았더라하는 경험담도 같이 들려 주었다. 이 부분을 읽으며 나는 우리 부부가 같이 직장을 다니며 큰 아이를 키우던 그 때의 고생들이 떠올라 마음이 뜨거워졌었다. 그리고 카시트에 앉지 않으려고 떼쓰고 떨어지지 않으려 우는 아이를 안고 운전을 해서(물론 안되는 건 알고 있었지만 어쩔 수 없었다.) 양가 부모님댁을 떠돌던 남편과 나의 모습이 생각이 나 눈물이 날 거 같았다.

내가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이 되어서도 남편은 나를 참 많이 배려해줬다. 그때는 당연하다 싶었지만 이 책을 읽으며 마음 고생 했을 거고, 참 쉬고 싶었을텐데 나를 위해 늘 애써 주었던 남편의 마음이 떠올라 참 감사했다.

아이들이 조금 더 크고 나면 좀 편해지겠지라는 마음은 고이 접어 넣어 두는 게 좋다. 저자는 아이들이 커 가며 더 직접적으로 육아에 참여하고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고 같이 시간을 보내며 아버지로서의 자리를 스스로 찾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그 나머지의 시간을 아내와 자신에게 나누어 사용했다. 물론 이렇게 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자신에게 주어지는 시간이 줄어드니 나는 언제 쉬냐? 라는 말이 나올 법도 하지만 일이나 맡은 역할들을 조정 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했다. 실제 저자가 친구들과 술자리 모임에서 브런치 모임으로 바꾸었고 운동 모임 같은 것을 권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참 좋았다. 왜 남자라고 해서 카페에서 브런치를 즐기고 커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지 못할 거라고 생각했던 것일까? 그리고 나머지 시간에 아내에게도 자유 시간을 주고 함께 모였을 땐 가족이 또 다 같이 즐거울 수 있으니 굉장히 좋은 방법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육체적인 에너지가 넘칠 시기의 아이들에겐 아빠와 짧게라도 열심히 뛰어 놀고 나면 아빠와의 정도 두터워지고 추억도 생기게 되며 엄마와는 다른 내 아빠에 대해 아이가 확실히 인식이 될 것 같기도 하다. 잘 놀줄 모르는 아빠들을 위해 친절하게도 저자는 참고할만한 사이트들이나 육아서, 노하우들을 많이 올려 두었으니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에서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이 뭐냐고 묻는다면 아내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남편의 마음이라고 하겠다. 나의 남편도 그러했듯이 나와 아내 그리고 내 아이들이라는 내 가정에 집중을 했고 기꺼이 일부가 되기 위해 노력해 주었으며 늘 애써주고 있는 우리의 남편들..... 그리고 그가 힘들 땐 별로 큰 도움은 되지 않겠지만 언제나 기댈 수 있도록 내가 옆에서 버팀이 되어 줄 수 있어야 겠다는 생각도 해 보았다. 무엇보다 함께라는 단어가 계속 떠올랐다는 점도 있다. 누구만을 위함이 아닌 우리 모두를 위한다는 점....서로가 서로를 생각하고 아껴 주고 사랑하는 마음... 우리 모두 '함께'노력해야 가능한 일이니까 말이다.

우리의 아이들은 우리들이 어렸을 때 처럼 늦게 들어오시는 아버지를 기다리거나 밤늦게 술에 흠뻑 취해 겨우 잠자는 아이들을 깨워서 볼을 부비고 안아보며 일방적인 사랑을 퍼붓는(?) 아버지의 모습과 그런 아버지를 닥달하며 잔소리를 퍼붓고 '어유~ 못살아'를 남발하시던 어머니의 모습이 아닌 아이들과 늘 함께 웃고 놀고 떠들며 서로에게 따뜻한 말들과 애정 표현을 아끼지 않는 그런 부모가 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모두가 다 똑같을 수는 없겠지만 부부사이도 부모자식 관계도 서로 이해하고 함께하고 같이 노력할 때 더 나은 우리가 될 수 있는 건 아닐까 싶다.

이 세상 우리 아빠들 엄마들 모두 다 화이팅! 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