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크래치 주니어 한글판 어린이 스크래치 배우기 - 어린이 코딩 교육 입문서
송현종 지음 / 바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한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본인의 유치원생 아이에게 코딩을 가르치기 위해 알아보다 스크래치 주니어를 선택하게 되었고 그 과정을 겪어 보며 우리의 아이들에게 적합하도록 편집하고 수정하여 새롭게 개발해 낸 것을 다시 책으로 정리하여 펼쳐낸 것이라 한다. 주 대상은 유치원생과 초등 3,4학년 까지의 학생들이었으며 혼자서는 어렵겠지만 보호자의 도움이 있다면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어져 있다.
어린이 스크래치는 오픈 소스로 공개된 스크래치 주니어를 한글화하고 일부 기능 및 콘텐츠를 수정한 어린이 코딩 교육 어플리케이션이라 한다. 우리 아이들이 코딩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현재 컴퓨터가 사람들 대신 많은 일을 하고 있고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일을 하게 되겠지만 결국 그 일을 하도록 명령을 내리는 것은 인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단순 명령을 내리는 활동을 넘어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와 창의적 사고 능력이 필요해졌다. 그래서 이 책은 단순히 코딩을 위한 기술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그 기술을 바탕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스스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 주는데 목적이 있다 볼 수 있겠다.
아이들 수준에 맞추어 따라하기 쉽도록 구성하다보니 책에는 글보다 예시 사진과 그림들이 대부분이다. 처음 설치부터 사용하고 활용하는 방법들을 차례로 가르쳐 준 뒤 예제들을 통해 스스로 활용해 볼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나도 책을 참고하여 프로그램을 시작해 볼 때 미리 책으로 아이와 함께 살펴보고 프로그램을 실행해 볼 예정이다. 설명이 많지 않은데다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수준이라 이제까지 봐왔던 많은 코딩 교재들 중에서는 아이들이 활용하기에 제일 좋을 듯 하다. 솔직히 보호자나 부모들이 옆에서 함께 하라고 하지만 엄마도 코딩이 처음인지라 경우에 따라서는 아이들을 이끌어주기 어려운 때가 있는데 교재 중간 중간 설명 및 참고란이 있어 잘 읽어 보고 따라하면 충분히 해 낼 수 있겠다.
마지막 정리 페이지에서는 코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코딩티딩 블로그, 홈페이지, 유튜브 안내 QR코드를 첨부해 주셨다.
어려운 말들도 적고 귀여운 그림들로 쉽게 되어 있어 책을 통해 미리 살펴보며 아이가 더 코딩을 빨리 배우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니 엄마도 같이 자신감이 생긴다. 코딩이라는 것에 대하여 막연하게 생각했고 교재를 알아보다보니 어려운 것들이 너무 많아 최대한 미루고 싶었는데 생각을 바꾸게 해 주는 좋은 경험이 되리라 생각하고 기대하며 얼른 아이와 함께 시작해 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