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7주년 기념 양장 에디션) - 쉽게 상처받고 주눅 드는 사람들을 위한 자기회복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지음,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번에 읽은 책은 지난번에 읽었던 자존감과 연계하여 읽어 본 것이다.

나는 우리 나라 사람들만 아니 나만 자존감이 낮고 나를 끊임없이 채찍질하고 아끼지 않고 칭찬과 사랑에 인색한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나보다.

저자는 심리학을 전공하고 많은 사람들과 접하고 치료하며 겪었던 일들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만들어 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이전에 읽었던 책과는 다르게 자존감과 자신감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명확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제시한다.

책의 전반적인 말투는 단호하다. 그래서 '뭐야~ 왜 이렇게 밀어붙이듯이 하는건데?' 싶다가도 그만큼 절실하고 답답하고 믿음과 기댈 곳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속이 시원하게 그냥 대 놓고'이렇게 해' 라고 말해준다.

내가 책을 읽으며 공감이 갔던 부분들은 자존감이 낮은 이들의 대부분은 어린 시절부터 부모와 주변 환경에서 절대적으로 비판적인 평가와 말들을 들어왔다는 점과 당신은 아무 잘못이 없고 그냥 그대로 사랑과 호감을 받을만한 존재이다. 거울을 보며 외모에 계속 자신을 헐뜯고 비딱하게 바라보며 혹독한 평가를 내리지 말자.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고 나에게도 예쁜 구석을 찾아보자.

거울을 바라보는 내 시선을 바꾸자. 내 스스로 나에게 제일 친하고 믿을 수 있고 절대적인 '나'라는 친구를 만들어주자. 하는 내용들이었다. 어떻게 쓰다 보니 책 내용의 절반은 쓴거 같다. 하지만 정말 잘 읽고 한번쯤 되새기며 생각해 본다면 우리에게 다 맞는 말들이었다.

한 파트가 끝날때마다 기억하고 싶었던 내용을 기록하게 되어 있는데 나는 여기다 읽고 느꼈던 내 생각들과 내 마음들을 끄적거려 보았다. 덕분에 책을 읽는 시간은 더디게 걸렸지만 나름 의미있는 방법으로 책읽기를 해 본거 같아 괜찮았던것 같다.

나는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말들로 미래의 자존감이 높은 어른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나에게 인색하지 않고 언제나 믿고 지지해주는 내안의 친구를 통해 훨씬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쉽게 상처받고 쉽게 주눅들고 눈물이 또르륵 나와서 주저 앉아버리고 마는 그런 사람은 되지 말자.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스스로를 다른 사람으로 바꾸지 말자.

책을 읽고 나서 다시 한번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읖조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