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에 확신이 생기는 순간 - 워런 버핏, 찰리 멍거, 피터 린치, 모니시 파브라이, 닉 슬립, 리 루 거인들의 투자 수업
타민더마켓 지음 / 황금부엉이 / 2026년 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
투자 관련해서 메모해 둔 것은 투자란 소외 속에 피어나 관심 속에 시들어 가는 꽃입니다 와 서두르다 낭패를 보느니 차라리 그 책을 읽다가 시기를 놓치는 것이 백번 낫다입니다. 기회는 또 있게 마련이며 결국 아는 만큼 보입니다. 투자에 확신이 들면 좋겠습니다. 6명의 투자 대가 워런 버핏, 찰리 멍거, 모니시 파브라이, 닉 슬립, 리루, 피터 린치의 투자방법을 벤치마킹하여 자신만의 투자기준을 만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워런 버핏은 자신의 15%는 필립피셔이고, 85%는 벤자민 그레이엄이라고 했습니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기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입니다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찰리 멍거는 찰리 멍거 바이블을 통해서 투자 관련 내용을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워런 버핏과 버크셔 해서웨이를 키워온 멍거의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는 책이라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독서일 것입니다. 멍거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격자틀 인식 모형(latticework of mental models)’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도구가 머릿속에 각인되어 복합적으로 작동되는 모형을 가리킵니다. 이 사고방식은 투자에서뿐만이 아니라 인생 의사 결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배움을 지속적으로 하고 능력 범위를 확대하라고 조언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을 매입하면 조바심을 내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끈기 있게 기다려야 하고 때가 왔을 때 공격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그런 때가 언제인지를 알기 위해서 지속적인 학습을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격자틀 인식 모형 6단계
1. 다학제적으로 접근하라
2. 가장 중요한 모형에 집중하라(80-90개 모형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
3. 모형들을 융합하라
4. 충분히 익혀라(평생 자동으로 떠올라야 한다)
5. 일상적으로 사용하라(망치 든 사람 증후군 피하기)
6. 객관적으로 생각하라(체크리스트 활용하기)
모니시 파브라이는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책에서 단도 투자를 이야기했습니다. 단도(Dhando)란 인도의 구자라트 상인들이 수백 년 동안 이어온 “낮은 리스크로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사업 방식”입니다.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수익은 크게 하는 것입니다.
피터 린치는 마젤란 펀드를 13년간 수익률 2700%를 달성한 전설입니다. 주식투자로 돈을 벌려면 주가 하락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서둘러 빠져 나오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주변에서 발견한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으로도 유명합니다.
투자 대가들은 자신만의 투자법을 발견했으며 부지런한 종목발굴, 가격이 아닌 가치에 집중합니다. 확신이 든 종목에 투자를 하면서 보유기간이 최소 1년 이상, 보통 3년, 더 길게는 5년 이상도 가져갑니다.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 보유하고 있어야겠습니다.
[ 책 속 중요 문장 ]
p.98
찰리멍거 기업평가 4가지 기준
내가 이해할 수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
지속 가능한 튼튼한 경쟁우위가 있는 기업이어야 한다.
정직하고 유능한 경영진이 운영하는 기업이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기업이더라도 적정 가격을 주고 투자해야 한다.
p.213
닉슬립은 이런 '궁극의 포트폴리오' 기업을 정해 놓고, 주자가 충분히 매력적인 수준으로 떨어질 때까지 인내심 있게 기다리다가 매수하는 방식을 택했다.
p.265
리루는 본인의 투자에 크게 5가지 체크리스트를 적용한다.
가격이 저렴한가?
기업의 사업성이 좋은가?
경영진이 믿음직하고 유능한가?
내가 놓친 사실이 있는가?
왜 이 시장에 이 기회가 존재하고 있을까?
p.318
피터린치의 10루타 주식을 찾는 4단계
1단계. 생활 속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찾아라.
2단계. 아이디어를 집요하게 파고들어라.
3단계. 직접 체험하고 실험하는 걸 꺼리지 마라.
4단계. 2분 안에 끝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