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승조의 4등분 주식 매매법
이승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5년 9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
제목 : 이승조의 4등분 주식 매매법
저자 : 이승조
출판 : 메이트북스
발행 : 2025.09.05.
쪽수 : 372쪽
[ 서평 ]
40년 동안 시장에서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4등분 주식 매매법을 정리하였고 그 내용을 설명하고 있어 투자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자신만의 매매 기준을 확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가면 좋을 것 같다.
4등분 법칙의 기본 개념과 원리는 다음과 같다. 시간과 가격을 4등분 한 후에 50%을 기준선으로 생각하고 가격의 변화와 시간 흐름을 체크해서 어떻게 변동할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저자는 20일·60일·120일을 주기로 체크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모노 파동 법칙은 흐름을 분석하는 방법인데, 모든 종목에 동일하게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가총액에 따른 그룹핑을 하여 그룹별 기준을 세워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삼성전자,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비엠, 삼성SDI, 한미반도체, HPSP 등 실제 종목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례 분석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미 과거의 실적들이긴 하지만 앞으로 미래의 가격도 상상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이 된다.
4등분 법칙과 모노 파동 법칙이 단순히 이론적 기법에 머무르지 않고, 미국 주식 시장에서도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매그니피션트 7종목(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의 사례 분석을 해 주고 있다. 이미 AI 기반 수혜를 받은 종목들이다. 앞으로 어떤 종목이 이런 종목을 대체할지가 궁금해진다.
텐배거를 노려 볼 수 있는 미국 드론주 사례 분석도 알려주고 있다. 뉴스케일파워, 페러제로테크놀로지, 드라간플라이, 레드캣홀딩스, 제나테크의 향후 주가 흐름도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주식으로 수익을 내려면 지지 부근에서 사고 저항에서 팔아야 한다. 지지선과 저항선을 찾아야 하는데 쉽지가 않다. 지나고 나서는 당연히 그때가 여기였구나를 알지만 미래를 아는 것은 어렵다. 4등분 법칙을 활용한 주식매매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좋을 것이다.
[ 책 속 중요 문장 ]
p.15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주기는 20일·60일·120일이다.
p.64
각 분기의 고가와 저가의 중심값이 점차 높아지는지, 낮아지는지도 함께 체크해야 한다. 이 흐름을 통해 주가의 방향성과 에너지 축적 여부를 중기적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다.
p.324
텐배거를 노려 볼 수 있는 미국 드론주 사례 분석
뉴스케일파워, 페러제로테크놀로지, 드라간플라이, 레드캣홀딩스, 제나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