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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는 어떻게 말하는가 - 공감 관계 소통 설득 … 무례한 사람도 내 편으로 만드는 4단계 대화 수업
최지훈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았습니다]
우리는 많은 대화를 하며 살아가고 있다. 말로 인해 어떤 경우에는 오해를 살 수도 있고, 어려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도 있게 된다. 말 한마디에 천 냥 빚 갚는다는 옛 속담에 그냥 있는 것이 아닐 것이다. 잘 말하고 싶은 사람, 대인관계를 잘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각 내용별 끝부분에 핵심 3문장으로 요약해 주고 있어 핵심 내용 파악에 유용하고, 말뿐만이 아니라 마지막 부분에 문서에 대한 내용도 있어 문서 작성에 도움이 된다.
말을 잘하는 것과 잘 말하는 것을 구분하고 있다. 말을 잘하는 것은 그냥 언변이 좋은 것이고 잘 말하는 것은 대화 상대의 입장을 고려하여 말을 해야 하는 것이다.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한 번쯤 생각해 보아야 한다. 저자도 내성적인 성격으로 처음부터 말을 잘한 것은 아니고 연습과 훈련을 통해서 익혔다고 하니 우리도 할 수 있을 것이다. 화려한 언변은 타고 날 수 있겠지만 잘 말할 수 있는 법은 노력을 통해 프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말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이 온도와 방향, 구조이다. 같은 말이라도 어떤 느낌으로 하느냐에 따라 상대가 다르게 받아들이고, 똑같이 말하더라도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달라진다. 생각 없이 말하지 말고 말을 하기 전에 생각을 하고 말을 해야 한다.
시인 마야 안젤로가 말한 "사람들은 당신이 뭐라고 말했는지 잊는다. 사람들은 당신이 무엇을 했는지 잊는다. 그러나 사람들은 당신이 그들에게 어떻게 느끼도록 했는지는 결코 잊지 않는다."가 영원한 진리인 것이다. 이것이 말의 온도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는 듯하다.
4단계 대화법 공감, 관계, 소통, 설득의 내용을 잘 파악하고 현실에 적용한다면 한 단계 성장한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진정성 있는 대화로 잘 말하는 프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p.32
잘못된 경청 습관(기계적인 반응, 반복적인 질문, 과한 추임새)을 피하고,
좋은 경청 습관(상대방의 말 끝까지 듣기, 집중하며 듣기, 메모하며 듣기)을 연습한다.
p.84
내가 좋으면 남들도 좋고 내가 싫으면 다른 사람들도 싫다.
p.128
영향력을 키우는 3단계 관계 관리
다름을 인정하기, 감정을 이해하기, 질문으로 연결하기
p.285
문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미지, 표, 그래프 등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강조해야 합니다.
p.292
저는 '프로'라는 단어를 무척 좋아합니다. 단 두 글자 안에 전문성과 책임감이라는 조건과 덕목이 모두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