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있는 사람만 여행한다기보다는

여행을 통해 여유가 생긴다고 믿는 저자.

세계 여러나라를 다녔던 그녀의 여행기를 한데 묶은 책인데

다녀왔던 이야기, 에피소드, 그녀만의 생각 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라면 익숙했던 일상들이

장소만 바뀌었을 뿐인데 새삼 다르게 다르게 다가오고

모든 것이 새롭게 보였던 그녀의 그 시선을 따라가며 읽다보면

저 역시도, 코펜하겐에, 파리에, 시체스에 그녀와 함께 있는 것 같았어요.

 

 

 

 

 

혼자 여행하는 것도, 친구와 여행하는 것도, 낯선 이와 여행하는 것도

모두 장단점이 있기 마련인데

그 속에서 인생을 배우고

몰랐던 자신를 알게 되고 발견하게 되고

몰랐던 상대방을 알게 되는 것도 여행의 묘미이지요.

 

카우치서핑에서 만난 호스트와 파리.

지도를 확인하지 않고 이름만 보고 숙소예약을 한 덕에 알게 된 시체스.

정류장을 지나쳐 내린 곳에서 만난 로마.

이름도 몰랐던 낯선이와 동행했던 브라이턴.

호텔 사진에 반해 예약하고 떠났던 발리.

버스표를 가지고 기차를 타려했던 실수를 통해 알게 된 아를의 배려심.

눈이 많이 내려 문 열기도 힘들었던 비크의 숙소.

 

담담하게 써내려간 일상과 감정들이

제 마음에 잔잔한 감동을 주네요.

여행은 계획이 아니라 실천이라는 말도 너무 와닿았어요.

여행이란 것이 일단 저지르면 어떻게든 수습하게 된다는데

일단 저질러볼까? 이런 생각도 들더라고요.

여행을 통해 여유를 배웠다는 저자처럼

저도 여행을 통해 여유를 배우고

모든 순간을 한템포 느리게 바라보고 싶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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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주의에 대해서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내 아이의 학교에 다문화 아이들이 많이 섞여있다면 어떨것 같으신가요?

저는 제 자신이 열린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아이 유치원에 다문화아이들, 외국인이 섞여있으니

처음 든 생각은 "이래도 되는 건가?" 였어요.

그러면서 한편으로 제 자신에 대한 회의감(?) 이 들더라고요.

저도 외국에 나가 살게되면 입장이 바뀌게 되는 것이고

난 얼마나 잘나서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로

그들을 안좋은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인지 참...

아무튼 이런 저런 생각들이 가득한 것은 사실입니다.

<다문화주의자>는 이런 면을 소설로 풀어나가요.

책의 내용이 재미있다기보다는

내 주변의 너무나 평범한 이야기라서 그런지 술술 읽힙니다.

 

 

 

 


 

어느 토론회에서 두 사람은 서로의 의견을 얘기하는데

이주 노동자 2세인 청년인권운동가 한성주 대표는

정부가 이주 노동자에게 영주권 부여, 가족동반 허용 등을 해주어야하고

한국 사회가 적극적인 이주민 수용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에 맞선 송우석 교수는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는 이주노동자들 때문에 우리의 임금수준을 열악하게 만든다며

한국의 젊은 청년들, 우리 노동자들의 인권향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주장하고 있지요.

둘의 의견 어느 것 하나 틀린 말은 없어요.

단지 각자의 입장에서 자기네들의 상황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

종훈은 이날의 토론회에서 흥미를 느껴 둘을 따로 인터뷰하던 중

한성주 대표가 납치되어 시신으로 발견되게 되었고

수사를 하던 경찰이 범인을 검거하게 되는데

추후 배후세력에 대해서도 밝혀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한성주 대표의 노트가 공개되는데

생각지 못한 속내를 알 수 있어 종훈은 충격이었습니다.

과연, 나는 다문화주의를 어떻게 이해해야할지

어떻게 바라보아야할지 계속 생각하게 됩니다.

 

 

 

 

 

 


 

다문화주의에 대한 이야기 외에

주인공 종훈의 주변인물들을 통해

작가는 우리사회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드러내고 있어요.

돈을 어느 정도 벌고 있어도 결혼하려고 하지 않은 청년들,

결혼은 해도 아이는 낳으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

시리아 난민들의 이야기 등등

과연 우리는 이 시대를 어떻게 살아야하는 것인지,

인구의 감소는 과연 불행일지 축복일지,

우리의 행복은 어떤 길로 가고 있는 것인지

생각해볼꺼리를 한가득 던져주고 있는 소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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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며 어떻게 하면 잘 키울수 있을까 하며

이리 기웃, 저리 기웃하지만

결국 모든 것의 핵심은 책으로 연결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어요.

그렇지만 책으로 아이를 키운다는 것 또한 만만치 않더라고요.

 

 

처음에는 무작정 아이에게 책만 많이 읽히면 좋은줄 알고 많이 읽히려고 해봤지만

그것은 또 아닌 것 같다는 결론에 도달했어요.

어른들도 책만 많이 읽는다고 삶이 변하는 것은

아닌 것과 같다고나 할까?

 

 

책을 읽으며 무엇인가를 얻어내야 하는데

그렇다면 과연 그것을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고민에 빠졌어요.

그러면서 만나게 된 <책.아.놀.자>

 

 

 

 

현재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가

아이를 키우며 책을 읽으며 깨달았던 내용들을 담고 있는 책이다보니

어찌보면 육아서 같기도 했고

교사입장에서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도

참 공감가는 부분이 많았답니다.

아이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우리나라 공교육은 1년마다 담임이 바뀌는데

아이를 알만하면 헤어져야하는 것이 현실이죠.

긴안목에서 아이를 가르치는 가정교육이 그래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와 소통하면 좋을 매개체로 책이 좋습니다.

 

 

 

유초등시절은 무엇을 배우는지가 중요하지는 않고

느리지만 꾸준히 배우면서 고비를 넘기고 해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을 경험해야 할 시기에요.

그렇지만, 요즘 엄마들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가르치고

더 가르치지 못해 불안, 초조해하죠.

 

 

전 세계 교육기관이 학교를 8세즈음에 다니게 하고

그 시기에 읽고 쓰게 하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데

우리들은 그것을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초등학교에서는 국어문제집을 많이 풀기보다는

온전한 책읽기 경험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죠.

 

 

일단, 아이들은 배운내용이 재미있어야 하고,

여가시간이 많이 주어져 다양한 시도를 해 본 경험이 있어야

책 속의 메시지가 아이에게 다가오기 쉽고, 자신의 소견이 자라납니다.

 

 

아이가 자라날수록 가정을 넘어 인정받는 경험이 자존감 형성에 좋은데

공동체가 그 역할을 해줄 수 있다며

저자는 책모임을 통한 공동체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렇지만 과연 우리 현실에서 그런 공동체가 가능할까 싶어요.

벌써 6살만 되어도 바쁜 스케줄의 아이들이기에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주어질수 있을까요?

 

 

당장 공동체를 만들지는 못하더라도

아이에게 놀 수 있는 시간을 많이 주고

아이와 함께 책으로 노는 시간을 꾸준히 만들어야할 것 같아요.

 

 

책 뒷부분에는 어떻게 책모임을 진행했는지, 독서토론은 어떻게하는지

저자의 사례가 서술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되어요.

 

막연했던 독서놀이에 대해 윤곽이 잡히기도 하고

아이들에 대해 많이 내려 놓아야 한다는 것도 배웠어요.

 

 

이 책은 한번 읽고 끝낼 것이 아니라

두고두고 읽어봐야할 것 같습니다.

정말 강추드리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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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로 꿈꾸는 석하의 면,색,계

나의 사진! 나의 삶!

내 말이나 글은 사진이고 싶다.

사진을 취미로 하다가 그의 삶이었던 사진을

책으로 남기고 싶어 나오게 된 책.

자신은 없고 부끄러웠지만 그래도 이렇게 책으로 나왔다는 게 중요한거죠.

용기를 잘 내신 것 같아요.

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제 마음이 힐링이 된답니다.

사진은 찍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세상을 그림 그리듯이 그려야 한다고 하는 작가님.

그래서 사진을 그린다고 표현하셨어요.

면(面), 색(色), 계(界) 이렇게 세부분으로 이루어진 책은

면(面)에서는 다양한 하늘의 모습

색(色)에서는 프랑스의 모습

계(界)에서는 꽃의 모습

다루고 있어요.

 

 

 

 

여러분은 하늘을 얼마나 보고 다니시는지요.

다양한 모양의 구름과 어우러진 하늘은 정말 최고에요.

아마 일상에서 보았다고 그냥 스쳤을수도 있지만

사진으로 보는 하늘은 참 멋지더라고요.

이렇게 멋진 장면을 놓치지 않고 찍은 작가의 멋진 안목.

 

 

 

 

그리고 투박한 글에서 삶의 깨달음을 엿볼수도 있었어요.

살면서

가장 어렵고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

가장 두려운 것은 "후회"

그래서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후회없는 선택"

정말이지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프랑스의 어느 지붕을 찍으며

좋은 색으로 물들어가고 싶다는 저자.

나와는 다른 관점으로 다양한 곳을 바라보는 사진들이었어요.

사진을 찍다보면 다양한 시선이 생기는 것인가요?

 

 

 

 

너무 좋았던 사진

 

 

 

 

사진에서 비움을 배우니 사진이 꽉 채워진다는 말.

우리의 삶도 비우면 채워질 것인데

자꾸 물욕으로 삶을 채우려고 하네요.

사진집을 보며 인생을 생각하게 되는 멋진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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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꼬마 1 절대꼬마 1
주더융 지음, 김진아 옮김 / 정민미디어 / 2019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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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더융이라는 중국인 작가의 책

<절대꼬마1>

20년 넘게 만화를 그려온 작가는

아이를 싫어해서 만화소재로 아이를 한번도 다루지 않았어요.

자기 아이가 태어났어도

3일동안 서재에 틀어박혀 있었다고하니

아이를 얼마나 싫어하는지 알만하죠?

어린시절을 떠올리고 싶지 않았던 작가는

자기도 모르게 아이들을 싫어하며

자기방어를 했는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그런 그가 아빠가 되어

자신의 아이를 통해

본인의 어린시절을 다시금 돌아보게 되었고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 책이 나오게 되었답니다.

 

이 책은 네컷 만화로 이루어져있어

가볍게는 읽을수 있지만

내용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결코 가볍지 않아요.

아이의 시선에서 어른들을 꼬집는

책 사이드에 써있는 문구들이 저는 와닿더라고요.

 

 

 

"물주세요." 하니 물대령하고

"오줌마려워요."하니 요강 대령

.

.

"죽고 싶어요." 하니 밧줄을 갖다주는 그림

아이가 해달라는 거라면 밧줄이라도 갖다주는 부모의 모습을 그려

생각할꺼리를 던져주는 작가님

 

 

 

 

부모는 아이가 자신들의 말을 듣길 바라고,

아이는 부모가 자기의 말을 듣길 바란다.

그 결과 서로가 서로의 말을 듣지 않는다.

(31페이지)

어른에게는 어른의 세계가 있고

아이에게는 아이의 세계가 있다.

어른은 아이를 그들의 세계로 끌어당기려고 온갖 방법을 쓰지만,

아이는 오직 자신의 세계에 머물고 싶어한다.

(45페이지)

 

 

 

어른을 가장 못 참게 만드는 건

아무계획없이 제멋대로 하는 아이의 행동이다.

아이를 가장 못 참게 만드는 건

어른이 완벽하게 미리 세워둔 인생계획이다.

(66페이지)

 

 

부모는 아이가 조지 워싱턴의 성실함을

본받기를 바란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안타깝게도

워싱턴 아버지의 관용정신을 본받지 못한다.

(149페이지)

다 읽고나니 육아서를 읽고난 느낌이에요.

뭐라고 뭐라고 길게 쓰여진 것보다

네컷 만화와 짧은 글귀로

'나는 어떤 어른이었는지

어떤 부모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지'

나에 대해 돌아볼수 있는 여지가 많아지는 책이었습니다.

아이들의 순수한 모습을 통해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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