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독해 개념이해 박지성의 참독해 시리즈 1
박지성 지음 / 종합출판(EnG)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영어를 시작했다.

학교를 다닐 때는 의무감에 영어 공부를 하였다면 지금은 필요에 의해, 자의에 의해 시작했다.
하지만 막막했다. 그동안 꾸준히 해오던 게 아닐 뿐 아니라 졸업과 동시에 영어 공부를 해 본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영어 왕 초보자'가 되었다.

아이가 커가면서 영어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간단한 영어책이나 자막없이 애니메이션을 보기 위해서라도 영어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해졌다.

영어 회화가 대세인 요즘이지만 그래도 독해력도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리 저리 좋은 교재를 찾아보니 너무도 많아서 선택에 어려움이 생겼다.
그러던 중 알게 된 「박지성의 참 독해 시리즈 - 영어 독해 개념이해」

영어독해 시험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수험생이 흔히들 생각하는 것은 어휘를 많이 외우고 개별 문장 해석능력을 기르면, 독해 점수는 자연스럽게 뒤따르리라는 믿음이다.
-  <PREFACE>중에서


나 역시 이런 생각을 한 수험생 중 한 명이였다.
어휘를 알고 해석이 되면 그걸로 독해가 된다고 여겼다.
저자는 이런 생각을 하는 수험생에게 일침을 가하며, 기본적으로 독해는 해석을 묻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력"을 묻는 영역이라 말한다.

이는 언어영역과 마찬가지로 단어를 알고 단순히 문장을 읽었다고해서 그 작품을 안다고 할 수 없듯이 논리적 사고를 통한 문장 간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고 문맥의 의미 이해가필요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제껏 내가 공부해왔던 방식은 단순히 문장해석에만 급급했는데 참독해를 알게 되면서 기존의 잘못된 학습법을 버리고 바른 독해를 위한 단락을 보는 능력을 학습하려 노력했다.

 


영어독해 개념이해를 시작으로 문제원리및 풀이이해와 주제별 실전문제를 통해 여러 시험에서 제시되는 문제 유형의 소개와 풀이법을 알려주고 주제별 실전 문제를 통해 다양한 지문을 접해봄으로써 배경지식을 늘릴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다.

 

 

 

 
총 14장으로 구성된 CHAPTER들은 영어 독해 실력을 늘려주는 주요 Tip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구체적이면서 간결하게 핵심을 찍어서 설명해주는 교재를 찾기는 쉽지 않을 듯하다.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이 있는 이들에게는 어떨지 모르지만 초보자인 나에게는 독해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은 사라지고 흐름을 잘 따라가며 꾸준히 풀어가다보면 실력이 조금은 향상될 거라는 기대감이 들게 하는 교재였다.

물론 처음부터 잘하지는 못했다. 그래도 꾸준하게 조금씩 책을 보면서 저자가 알려주는 길잡이같은 안내와 보충학습 등을 통해 이해와 방법을 찾아갔다.
'방법을 알면 길이 보인다'고 제한된 시간에 긴 문장을 해석하는 것뿐 아니라 전체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참독해 시리즈를 통해 꾸준히 공부해나간다면 어렵게 느껴졌던 영어독해를 조금은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꼭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
독해력을 높혀서 나도 한 번 영어 원서로 소설을 읽어보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