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 인생자체는 긍정적으로, 개소리에는 단호하게!
정문정 지음 / 가나출판사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인생 자체는 긍정적으로
개소리에는 단호하게

처음에 이 문구를 보고 혼자 빵 터지게 웃었다.
어쩜 이렇게 사이다같은 문구를 쓸 수 있나하면서 이 책을 읽기 전부터 속이 뻥 뚫리면서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기대되었다.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이 과연 있을까?
웃으며 대처하지 않으면 정말 내가 예민하고 이상한 사람인 걸까?

개성이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사회이다보니 개성만큼이나 벌어지는 상황도 다양하고 이해안될 일도 많다.
나와 관계없는 일이라면 그냥 넘어가거나 신경끄며 살아가겠지만 그게 아닌 경우도 많기에 사는게 힘들다고 아니 대인관계가 힘들다고 생각이 들 때가 많아지고 있는 요즘이다.

나만 잘하면 되는 세상이라 여기며 지내왔는데 그렇지도 않다.
그리고 상식이하의 행동으로 황당함을 주는 이가 있는가하면, 무례함을 범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인지못하는 이들도 있으니 이런 경우는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난감할 때도 많다.

이런 나의 고민을 해결해주기라도 할 것같은 정문정작가의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을 만났다.

사람들과 만나 수많은 이야기를 하고 온 날, 마음이 헛헛할 때가 있다.

그 사람은 내게 왜 그렇게 무례할까?
나는 왜 그렇게 말했을까?

일상에서 마주치는 무례한 사람에게 어떻게 대처해야할까?라는 물음을 시작으로 작가의 경험담과 그때의 솔직한 자기고백(?) 내지는 생각과 그런 상황을 이제는 예전과 다르게 대처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착한 사람이 될 필요가 없다는 저저의 글을 읽으면서 내 마음을 들킨 것같아서 마음이 불편하기도 했고 나와 같은 생각을 한 사람이 있구나하는 생각에 괜히 위안내지는 합리화가 되기도 했다.

난 어릴 때부터 '착하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고 지금도 그 말을 듣고 있다.
타인에 대한 배려라는 생각에 하는 행동들이 사람들에게는 착하다는 이미지로 보인 듯하다.
하지만 이런 나의 성격이나 이미지때문에 상처을 받는 경우도 많기에 감정표현을 솔직하게 할 수 있는 내가 되고 싶다 생각할 때가 있지만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다.

무례한 사람을 만났을 때, 자꾸 선을 넘는 사람을 만났을 때 개소리에는 단호하게 그러면 안되는 거라는 걸 알려주면서 내가 예민한 게 아니라는 자기표현의 근육을 키우라는 저자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면서도 그게 쉽지 않아 한편에서는 마음이 무겁기도 했다.

변화를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지금 나에게도 그런 연습이 필요한 것같다.
지금도 자신을 무례하게 대하는 이들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자신을 신뢰하면서 다른 사람의 평가에 연연하지 말고 마음 근육을 튼튼하게 키우고 저자가 말하는 무례한 사람 대처법을 읽으며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드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도 그들에게 계속해서 끌려다닐 수는 없는 노릇이니 한 번 연습이라도 해서 힘겨움에서 벗어나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