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과학상식 : 최강 로봇 수학 퀴즈! 과학상식 74
권찬호 지음, 차현진 그림, 박한나 감수 / 글송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로봇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어릴 적 만화에 등장하는 로봇은 지구의 평화와 악의 무리로부터 지구를 지킨다는 '태권브이'와'마징가Z' 그리고 '아톰'이 내가 아는 로봇이였다.
그때는 2000년도가 넘으면 정말 로봇이 판을 치면서 인간세상이 아닌 로봇이 지배하는 사회가 되는 줄 알았다.
지금 생각하면 엉뚱한 상상이지만 그때는 과학의 발달로 인해 완전히 다른 세상을 살게 될 거라 여겼다.

사실 지금 우리가 생활하는 모습은 예전에 비하면 엄청나게 변화되었으며, 인공지능화된 삶을 살고 있긴 하다.
알파고와 인간의 바둑 대결을 하고 전쟁이나 재난 상황에서 인간이 접근하기 힘든 부분을 로봇이 대신해주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인공지능으로 움직이지 않는 게 없을 정도이니...
그리고 요즘에 상영되는 로봇관련 영화만 봐도 섬세하면서도 정교하게 표현되고 인류문명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는 4차 산업 혁명기로 로봇과 인공지능을 잘 알아야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과학적 지식은 물론이거니와 수학적 지식과 실력도 갖춰야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를 통해 초기로봇부터 인간의 형태를 갖춘 최첨단 로봇까지의 다양한 로봇들을 알 수 있고 로봇의 이야기 속에 수학적 지식을 담고 있는 「퀴즈! 과학상식 - 최강 로봇 수학」

이 책은 로봇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로봇들의 소개와 함께 로봇들이 수행하는 미션을 수학적으로 계산해서 답을 알아맞춰보게 하는 형식의 스토리텔링기법으로 구성되어있다.
재미와 학습이 함께 어우러진 형식이라 호기심유발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줄 수 있는 책이기에 아이뿐 아니라 부모도 함께 보면서 아이와 대화를 통해 로봇의 세계와 수학적 개념을 알아나가는 기회로 삼으면 좋을 것같다.

 

 

 

 

 
역사속 로봇 수학, 생활 속 로봇 수학, 신기한 로봇 수학이라는 총 3장으로 나누어 로봇의 역사와 함께 생활 속에서 밀접하게 관련된 로봇들을 볼 수 있으며, 치매노인이나 감정을 치료하는 로봇이나 화가로봇, 이발사로봇 등 상상 속의 로봇들이 현실에 등장하여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초등학교 전 학년의 수학교과와 관련된 가르기와 모으기, 각의 크기, 나눗셈, 시간의 합과 차, 반지름 계산 등 어려울 수 있는 수학개념을 지루하지 않게 배우고 이해할 수 있도록 퀴즈로 제시되고 있어 단순한 문제풀이식의 학습에서 벗어나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함양에도 도움을 주는 책이다.

아직 저학년인 딸아이에게는 어려운 면도 있었지만 엉뚱하고 사고뭉치이지만 귀여운 매력을 지닌 나봉구와 그의 파트너인 꼬마외계인 왕짱의 티격태격하면서도 퀴즈를 맞추면서 즐거워하는 모습이라든지 휴보로봇, 스마트폰로봇, 센토로봇, 피자배달로봇 등 다양한 종류의 로봇을 보는 재미에 빠져서는 혼자 키득키득하며 읽어나가는 모습이 내 눈에는 귀여워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