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두근거리는 노트의 마법 - 전 세계 노트왕에게 배우는 기록의 정석 20
컴투게더 노트연구회 지음, 강은혜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메모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지 않던 내가 노트를 꺼내서 메모를 하게 된 건 책읽기를 하며 좋아하는 문장이나 기억하고 싶은 문장, 책의 요약을 위한 필사를 위함이였다.

필사를 시작하며 노트를 쓰게 되면서 학교다닐 때 노트정리에 공을 들이느라 정작 제대로 내용에 대한 이해를 하지 못했던 기억과 대학강의 노트의 경우 친구들이 돌아가며 빌려가서는 내 손에 돌아왔을 땐 노트의 앞뒷면이 너덜너덜해서 속상했던 기억도 떠올랐다.

나에게 노트라하면 학교다닐 때 학습내용이나 강의내용을 적어서 정리하는 것이였다.
하지만 이번에 읽게 된 「인생이 두근거리는 노트의 마법」은 나에게 노트의 다양한 용도와 노트왕들이 노트 및 문구류 선택시 고려하는 부분, 노트 속에 담긴 무궁무진한 이미지와 아이디어를 보여주면서 노트 쓰기를 통한 삶이 특별해질 수 있음을 알려주었다.

"꿈을 이루고 싶다면 뭐라도 끄적이세요!"
전 세계 20인 노트 고수들이 알려 주는 쓸수록 행복해지는 인생 노트 쓰는 법

성공하는 이들은 그냥 인생을 살지 않는다. 계획적이고 열정적이고 시행착오도 겪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리고 메모를 습관화하고 있다. 어디를 가든 가방이나 옷 속에 만년필이 들어 있으며, 순간 순간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놓치지 않고 그림이나 글로써 표현해둔다.

사람의 기억저장고는 한계점이 있고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내가 기억하는 것들이 거짓기억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매 순간을 노트에 기록을 해 두면서 추억을 거짓됨이 없이 다시금 떠올려볼 수 있고 생각지도 않은 순간에 노트 속에 기록해둔 내용이나 이미지가 도움이 될 때가 있다.


 

 

 

 

이 책에 소개된 20인의 노트 고수들의 경우 만년필을 필수 아이템으로 다양한 문구류를 가방에 넣어서 다니며 글이나 이미지, 그림로 자신의 발자취와 생활 속 이야기, 순간 순간 떠오르는 아이디어 등을 기록하고 있다.
오랜 세월을 노트 기록을 통해 차곡 차곡 자신의 이야기가 담긴 노트를 모아온 이들의 노트 속 이미지와 그들이 즐겨쓰는 노트와 문구류가 무엇이며, 주로 구입하는 인터넷사이트에 대한 언급도 있기에 관심있는 독자에게는 좋은 정보일 것이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가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노트 속에 기록되어지는 평범했던 일상이 어떻게 이미지화하느냐에 따라 특별한 작품이 될 수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일기장처럼 노트를 잘 활용한다면 나만의 비밀친구가 될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고민이나 꿈 등을 적을 수 있는 것도 노트이기 때문이다.

노트을 쓰면서 인생이 즐거워지고 어제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하는 노트 고수들의 정리법을 참고하여 지금부터라도 노트에 자신의 발자취를 남겨보는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